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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실리파로 지도부 바꾼 현대차 노조...‘생존’에 초점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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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4, 2019, 12:12:06

이상수 후보, 405표 차로 8대 지부장 당선..기존 강성파 세력 약화
車 안 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위기감..미래 책임질 인력 갖추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강성노조’의 상징이던 현대자동차 노조가 4년 만에 기조를 바꿨습니다. 실리 성향의 새로운 집행부는 다음달 1일부터 2년간의 임기를 시작하는데요.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급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속에서 고용안정, 즉 ‘생존’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는 지난 3일, 8대 집행부 임원을 뽑기 위한 결선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유권자 수가 5만 552명에 달하기 때문에 개표는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이어졌는데요. 개표결과 실리 성향의 이상수(기호 3번) 후보가 49.91%(2만 1838표)의 득표율로 당선됐습니다.

 

반면, 강성 성향의 문용문(기호 2번) 후보는 48.98%(2만 1433표)의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불과 0.93%p(405표) 차이로 두 후보자의 희비가 갈린 셈인데요. 이에 따라 현대차 노조는 4년 만에 실리 성향의 집행부가 들어서게 됐습니다.

 

현대차 노조의 조합원들은 지난 6대와 7대 집행부 선거에서 모두 ‘강성’ 지부장을 선택했는데요. 지난 2013년엔 실리 노선의 이경훈 지부장이 당선됐지만, 2015년(박유기)에 이어 2017년 하부영 지부장까지 강성 리더가 표심을 얻었습니다.

 

8대 지부장이 된 이상수 당선자는 지난 선거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2017년 9월 26일 열린 1차 투표에서 이 당선자가 얻은 표는 8592표(19.33%)에 그쳤는데요. 반면 함께 경쟁했던 하 지부장은 1만 5159표(34.10%)를 얻어 결선에 진출한 뒤 최종 당선자가 됐었죠.

 

특히 현대차 노조의 정치싸움은 여의도를 방불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치권으로 따지면 ‘정당’인 제조직들이 각각의 후보자들을 내고 2년마다 대권에 도전하는데요. ‘여당’인 금속민투위가 내놓은 전규석 후보는 총 4명이 출마한 1차투표에서 최저득표율(8.43%)에 그쳤습니다.

 

 

들불 소속의 하 지부장은 세력이 가장 큰 금속민투위와 연대해 집행부를 구성했었는데요. 정작 이번 투표에선 ‘강성’ 성향의 금속민투위에 대한 지지도가 급락한 것이 특징입니다. 캐스팅보트를 쥔 중도 성향의 조합원들이 실리 쪽에 힘을 실어준 결과로 보여집니다.

 

줄기차게 ‘임금인상’을 외치며 사측과 대립각을 세우던 노조가 기조를 바꾼 이유는 뭘까요. 판매량, 즉 ‘양적성장’이 가장 중요했던 자동차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 공유가 활성화되면서 수요는 계속 줄고 있고, 자율주행차 시대가 오면 차를 사는 사람은 더욱 줄어들 겁니다. 차량 공유와 자율주행차가 합쳐지게 되면 완성차 제조사들은 ‘생존’을 걱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원하는 곳에서 무인택시를 부르면 그만이니, 운전을 좋아하는 마니아들만 차를 구입할 지도 모르죠.

 

 

현대차 노조의 ‘위기의식’은 내부 소식지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 조합원은 ‘4차 산업 영향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글을 내고 산업구조의 변화에 미리 대응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노동인구의 감소는 불가피한 만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이 글에서 “빠르게 다가오는 4차 산업의 영향을 기사로만 접하다가 실질적으로 삶이 바뀌는 걸 느끼고 있다”는 문장도 눈에 띄는데요. 강성으로 일관하다가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이 실리 성향의 집행부가 출범한 배경으로 해석됩니다.

 

곧 임기를 마치는 하 지부장도 지난달 한 포럼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었죠. 그는 “우리가 임금으로 보면 대한민국 상위 10%에 들어가는데 우리는 아직도 더 많은 임금을 요구한다”며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 나머지 90%에 속하는 영세기업,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연대하는 것이 우리가 가야할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새롭게 들어서는 8대 집행부는 ‘귀족노조’ 프레임을 벗고 안정된 미래를 확보하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금인상 요구가 아닌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인력을 양성하는데 집중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강성 대신 실리 기조의 리더가 당선된 것에 대해 고무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간 현대차는 노조리스크로 생산성과 대외 경쟁력이 떨어졌지만, 노사가 힘을 합쳐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됐다는 겁니다.

 

이 교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에 대한 생산 효율성과 전문성 확보가 노조의 핵심 과제”라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미래차 생산에 필요한 인력을 재교육한 뒤 적절히 배치해 사측의 투자계획에 발맞춰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실리파의 집행부가 들어서기 때문에 앞으론 노사간 대화 채널이 활성화되지 않겠나”라며 “미세한 표차로 당선자가 결정된 만큼 강성파의 반발도 만만치 않겠지만, 산업전망을 감안했을 때 실리파의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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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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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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