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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언맨드솔루션, 세종시 자율주행 실증사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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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2:11:22

KT 자율주행 기술·언맨드솔루션 차량 투입..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지자체와 도심 공원을 달리는 자율주행셔틀 사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물리적 관제센터가 없는 클라우드 형태 플랫폼을 최초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KT는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과 함께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사업에 참여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5세대(5G) 이동통신 자율협력주행을 기반으로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도입하는 국내 최초 사업입니다. 두 회사는 올해 말까지 세종시 중앙공원 1.3km 구간에 자유주행 전용도로를 구축하고 내년부터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운행합니다.

 

 

여기에 언맨드솔루션은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한 6인승 자율주행셔틀 ‘위더스(WITH:US)’를 투입합니다. KT는 제주 C-ITS(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와 판교 제로시티, 대구 테크노폴리스 등 실증단지 구축에서 쌓은 노하우를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5G-V2X(Vehicle to Everything), 다이나믹맵, 자율주행 통합관제플랫폼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동원됩니다. 5G-V2X는 5G로 차량, 도로 시설, 보행자 등을 연결하는 통신 기술입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통합관제플랫폼을 거쳐 차량에 전송되며 이를 통해 자율협력주행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번 실증 사업에서 KT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 클라우드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을 최초로 선보입니다. 물리적인 관제센터 없이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처리해 원격 제어가 가능하며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정부는 혁신성장 8대 선도분야 중 하나인 자율주행 관련 규제 혁신을 위해 지난 7월 세종시를 자율주행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습니다. 세종시는 도로교통법,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등에 대한 규제특례를 바탕으로 도심교통 자율주행셔틀 사업을 대중교통 모델로 고도화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합니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상무는 “세종시 자율주행 실증사업이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을 높이고 관련 제도를 정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완전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를 위해 정부·지자체와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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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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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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