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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노브랜드 버거 광고영상 ‘뜻밖에 인종차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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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23, 2019, 22:11:44

모델 한현민 둘리 ‘마이콜’ 분장…‘블랙페이스’ 지적 나와
“흑인분장·희화 없어 인종차별과 무관하다” 반박 이어져

노브랜드 버거송 광고 영상. ㅣ신세계푸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노브랜드 버거가 예상치 못한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우리나라 모델 한현민 씨가 만화 ‘둘리’에 등장하는 ‘마이콜’ 역을 맡은 것이 ‘블랙페이스’인지를 두고 노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 댓글창에 논박이 오간 겁니다.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 버거’는 지난 18일 온라인 광고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우리나라 모델 한현민 씨가 만화 ‘둘리’에 등장한 ‘마이콜’의 노래 ‘라면과 구공탄’을 부르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노브랜드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올라온 광고 영상 댓글 창엔 ‘인종차별’ 논란이 일었습니다. 흑인을 희화한 캐릭터를 나이지리아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모델에게 맡기는 것이 적절하냐는 의견입니다. 반대로 인종차별로 볼 이유가 없다는 반박도 이어졌습니다.

 

해당 광고가 인종차별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블랙페이스’와 맥락이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블랙페이스는 19세기부터 백인 배우들이 흑인분장을 하고 흑인을 희화하는 공연 등을 말합니다. 인종차별 반대 운동이 활발해진 1960년대 이후로 블랙페이스는 인종차별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올해 2월엔 명품브랜드 구찌가 블랙페이스를 연상시키는 스웨터를 출시해 사과 성명과 함께 제품 판매를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 프라다 역시 흑인을 연상시키는 장신구를 만들어 블랙페이스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댓글 창엔 “이거 흑인비하잖아요”, “블랙페이스 컨셉을 그대로 패러디한 거잖아요. 그것도 그 인종에 관련된 당사자 얼굴을 사용하면서까지”, “딱 봐도 비하인데 그걸 캐치 못하면 일단 보는 눈부터 키우길” 등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또 “둘리의 마이콜은 흑인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대변한다”며 “개그콘서트에서도 흑인분장으로 희화화해서 방송사에서 사과문 올린 적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인종차별주의기업 노브랜드 불매”라는 댓글도 달렸습니다.

 

하지만 해당 광고에서 흑인분장이나 흑인 비하 의도를 찾기 힘들다는 반박도 올라왔습니다. 이에 더해 과도한 인종차별 지적이 오히려 흑인들을 사회적 약자로 낙인찍는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실제로 “마이콜이 흑인 비하인 건 무슨 근거냐”, “한 캐릭터를 따라 한 것뿐인데, 지나친 배려와 관심이 오히려 상처를 줄 수도 있다”, “장애우란 단어를 쓰는 게 맞는 줄 알았던 때를 떠올렸다” 등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또 “마이콜이란 캐릭터를 흑인 비하 개그 소재로 많이 해왔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으실 거라 생각한다”며 “하지만 한현민이란 친구를 통해 마이콜 캐릭터를 멋지게 표현했다. 소소한 미소를 짓게 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이지만, 비하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을 해봐야겠다”는 댓글도 올라왔습니다.

 

한편 둘리에 등장하는 ‘마이콜’은 피부가 검어지는 ‘흑색증’을 앓는 한국인이라는 설정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김수정 화백이 자신을 모델로 삼아 그린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1999년엔 국내 혼혈아 복지 단체 펄벅재단의 마스코트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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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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