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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노브랜드 버거 광고영상 ‘뜻밖에 인종차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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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23, 2019, 22:11:44

모델 한현민 둘리 ‘마이콜’ 분장…‘블랙페이스’ 지적 나와
“흑인분장·희화 없어 인종차별과 무관하다” 반박 이어져

노브랜드 버거송 광고 영상. ㅣ신세계푸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노브랜드 버거가 예상치 못한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우리나라 모델 한현민 씨가 만화 ‘둘리’에 등장하는 ‘마이콜’ 역을 맡은 것이 ‘블랙페이스’인지를 두고 노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 댓글창에 논박이 오간 겁니다.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 버거’는 지난 18일 온라인 광고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우리나라 모델 한현민 씨가 만화 ‘둘리’에 등장한 ‘마이콜’의 노래 ‘라면과 구공탄’을 부르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노브랜드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올라온 광고 영상 댓글 창엔 ‘인종차별’ 논란이 일었습니다. 흑인을 희화한 캐릭터를 나이지리아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모델에게 맡기는 것이 적절하냐는 의견입니다. 반대로 인종차별로 볼 이유가 없다는 반박도 이어졌습니다.

 

해당 광고가 인종차별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블랙페이스’와 맥락이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블랙페이스는 19세기부터 백인 배우들이 흑인분장을 하고 흑인을 희화하는 공연 등을 말합니다. 인종차별 반대 운동이 활발해진 1960년대 이후로 블랙페이스는 인종차별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올해 2월엔 명품브랜드 구찌가 블랙페이스를 연상시키는 스웨터를 출시해 사과 성명과 함께 제품 판매를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 프라다 역시 흑인을 연상시키는 장신구를 만들어 블랙페이스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댓글 창엔 “이거 흑인비하잖아요”, “블랙페이스 컨셉을 그대로 패러디한 거잖아요. 그것도 그 인종에 관련된 당사자 얼굴을 사용하면서까지”, “딱 봐도 비하인데 그걸 캐치 못하면 일단 보는 눈부터 키우길” 등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또 “둘리의 마이콜은 흑인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대변한다”며 “개그콘서트에서도 흑인분장으로 희화화해서 방송사에서 사과문 올린 적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인종차별주의기업 노브랜드 불매”라는 댓글도 달렸습니다.

 

하지만 해당 광고에서 흑인분장이나 흑인 비하 의도를 찾기 힘들다는 반박도 올라왔습니다. 이에 더해 과도한 인종차별 지적이 오히려 흑인들을 사회적 약자로 낙인찍는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실제로 “마이콜이 흑인 비하인 건 무슨 근거냐”, “한 캐릭터를 따라 한 것뿐인데, 지나친 배려와 관심이 오히려 상처를 줄 수도 있다”, “장애우란 단어를 쓰는 게 맞는 줄 알았던 때를 떠올렸다” 등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또 “마이콜이란 캐릭터를 흑인 비하 개그 소재로 많이 해왔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각도 있으실 거라 생각한다”며 “하지만 한현민이란 친구를 통해 마이콜 캐릭터를 멋지게 표현했다. 소소한 미소를 짓게 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이지만, 비하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을 해봐야겠다”는 댓글도 올라왔습니다.

 

한편 둘리에 등장하는 ‘마이콜’은 피부가 검어지는 ‘흑색증’을 앓는 한국인이라는 설정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김수정 화백이 자신을 모델로 삼아 그린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1999년엔 국내 혼혈아 복지 단체 펄벅재단의 마스코트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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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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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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