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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뱅킹’ 내일 본격 개막...은행권, 앱 편의성 강화에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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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9, 2019, 10:10:38

30일부터 시범 운영..12월 인터넷은행, 토스 등 핀테크기업도 합류
앱 하나로 모든 은행 계좌 출금·이체..“주거래 은행 개념 약화될 것”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오픈뱅킹 시범 실시를 앞두고 편리성을 강화한 앱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은행권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출금이나 이체를 할 수있는 '오픈뱅킹' 서비스가 오는 30일부터 시범 실시된다.

 

시범서비스에는 시중은행 10곳(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이 참여한다. 정식 오픈하는 12월 18일부터는 일반은행 16개사에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2개사를 더한 총 18개사로 확대된다.

 

또 네이버페이, 토스, 뱅크샐러드 등 핀테크 기업들도 합류할 계획이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서비스 신청을 한 핀테크사는 153곳에 이른다. 향후 저축은행, 상호금융권, 금융투자업권 등 지급결제 기능이 있는 금융회사의 추가 참여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오픈뱅킹이 본격 도입되면 고객은 은행별로 앱(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한 개 은행 앱이나 핀테크 기업의 앱에 모든 은행 계좌를 등록해 조회·이체 등 업무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고객이 우리은행의 ‘위비뱅크’ 앱 사용이 더 편리하다고 느끼면 위비뱅크 앱을 통해 국민은행 계좌에 있는 자금을 송금하거나 이체할 수 있어 앱 경쟁력에 따라 기존 고객의 이탈과 신규고객 유치가 가능해진다.

 

이에 시중은행들은 오픈뱅킹 운영에 맞춰 고객을 선점하기 위해 앱 편리성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핀테크 업체들과 제휴를 강화하며 오픈뱅킹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14개 핀테크사와 협력해 자사의 간편 뱅킹 앱인 ‘위비뱅크’ 앱에서 제휴 핀테크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핀테크 개발자 포털사이트인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플랫폼’도 오픈했다. 앞으로 위비뱅크를 핀테크 육성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신한S뱅크, 써니뱅크 등 6개로 나눠져있던 앱을 통합한 모바일 앱 ‘쏠(SOL)’에서 모든 금융거래를 한눈에 조회와 관리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했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마이(MY)자산’ 통합자산조회서비스다.

 

쏠(SOL)에서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실시간으로 흩어져 있는 자신의 자산을 조회할 수 있다. 부동산과 자동차는 거주지 주소나 본인 차량번호를 입력해 시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 향후 3년의 시세를 예측해 최적 매매 시기를 가늠할 수도 있다.

 

KB국민은행은 자체기술로 개발한 KB모바일 인증서를 출시, 공인인증서에 따른 금융거래 불편을 해소하는데 나서고 있다. 5000만원까지는 계좌비밀번호와 간편 비밀번호 6자리로 이체할 수 있다. 최대 5억원까지는 추가 ARS인증으로 이체가 가능하다. 인증서는 휴대폰의 특수 보안영역에 안전하게 보관돼 인증서 탈취나 복사도 방지할 수 있다.

 

KEB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간편 로그인 방식을 도입해 앱 사용성을 강화했다. 기업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위해 지난 8월 ‘전 은행 계좌관리’ 서비스도 시행했다. 해당 서비스는 19개 시중은행의 계좌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여러 은행에 흩어져 있는 자금을 하나의 계좌로 모을 수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앱 하나로 간편하게 타행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 개념이 약화될 것이다. 또 은행과 인터넷은행, 핀테크 업계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은행 입장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지만 빼앗기는 위기이기도 하다”며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해 앱 편리성 강화는 물론 다른 핀테크사와 협업 하는 등 다양한 시도로 더 나은 서비스를 계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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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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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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