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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자율주행차 경쟁력 ‘제자리’...제네시스 GV80도 레벨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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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06:10:00

‘주행 중 차선변경’ 뒤늦게 적용..중국은 레벨3 수준 전기차 출시 예고
자율주행차 리더보드서 1년 만에 5단계 추락..“관련 생태계 조성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인공지능 기반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독자 개발했지만, 전반적인 자율주행기술은 여전히 선진국보다 크게 뒤처져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한 수 아래라고 여겼던 중국마저 우리보다 자율주행 기술이 높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현대차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공지능 기반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 최초 개발해 양산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의 핵심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에 인공지능 기술을 입혀 운전자의 주행성향과 비슷하게 달리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자동 차로 변경이 가능한 HDA(고속도로 주행보조)II와 함께 적용돼 자율주행 레벨 2.5 수준을 구현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인공지능이 적용된 SCC와 HDAII는 다음달 출시될 제네시스 GV80에 최초로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첨단기술의 집약체인 고급브랜드에 이제야 레벨 2.5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다른 선진국 제조사들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를 저울질 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는 자율주행 기술을 6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레벨3부터 운전자의 조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앞서 GM의 고급브랜드인 캐딜락은 지난 2017년부터 2세대 CT6에 ‘슈퍼크루즈’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자율주행 레벨3 수준을 달성했다고 평가받는 슈퍼크루즈 기능은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 도로에서도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전기차업체인 테슬라는 이미 4년 전부터 모든 모델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자동 차선 변경 등을 지원하는 ‘오토파일럿’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은 제네시스 GV80에 들어가게 될 HDAII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실제로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차 부문에서 선두주자와의 격차가 매년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내비건트리서치가 매년 발표하는 자율주행차 리더보드에서 지난 2017년 10위에 올랐다. 하지만 2018년 15위로 급추락하더니 올해도 같은 순위에 머물렀다.

 

반면 포드와 GM, 폭스바겐그룹 등은 매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2017년 7위였던 구글의 웨이모가 2년 만에 1위로 뛰어오른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미국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인 앱티브가 4위로 껑충 뛰었고, 심지어 중국의 IT업체 바이두도 8위에 올랐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 경쟁력은 선진국보다 여전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100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내연기관차(독일)와 전기차는 각각 95와 90까지 따라왔지만, 자율주행차(미국)는 82 수준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80 이하는 사실상 경쟁력을 상실한 상태라는 점을 고려하면, 국내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는 뜻으로 읽힌다.

 

 

특히 내연기관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었던 중국이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추월하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지난 4월 중국에서 열린 상하이모터쇼에선 신생 전기차 업체인 ‘니오’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신차를 발표했다.

 

또 현지업체인 샤오펑도 상하이모터쇼 당시 자율주행 레벨3 수준을 달성한 전기차 P7을 전시했으며, 두 차종 모두 올해 말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두 역시 아폴로라고 이름 붙인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차 기술 선점을 위해 2조 4000억원을 들여 앱티브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현재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3~4년 뒤처져 있다”며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이 가장 고도화돼 있고, 중국도 우리보다 1~2년 앞서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협업이 중요한데, 우리나라는 융합 기반의 협업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정부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관련 규제도 네거티브 정책으로 전환해야 하고, 아직까지 핵심부품을 수입해 쓰는 제조사도 국산화 및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은 2020년을 기점으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는 2025년 60만대, 2035년엔 전체 신차 시장의 절반 수준인 2100만대까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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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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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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