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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자율주행차 경쟁력 ‘제자리’...제네시스 GV80도 레벨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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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06:10:00

‘주행 중 차선변경’ 뒤늦게 적용..중국은 레벨3 수준 전기차 출시 예고
자율주행차 리더보드서 1년 만에 5단계 추락..“관련 생태계 조성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인공지능 기반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독자 개발했지만, 전반적인 자율주행기술은 여전히 선진국보다 크게 뒤처져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한 수 아래라고 여겼던 중국마저 우리보다 자율주행 기술이 높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현대차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공지능 기반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 최초 개발해 양산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의 핵심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에 인공지능 기술을 입혀 운전자의 주행성향과 비슷하게 달리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자동 차로 변경이 가능한 HDA(고속도로 주행보조)II와 함께 적용돼 자율주행 레벨 2.5 수준을 구현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인공지능이 적용된 SCC와 HDAII는 다음달 출시될 제네시스 GV80에 최초로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첨단기술의 집약체인 고급브랜드에 이제야 레벨 2.5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다른 선진국 제조사들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를 저울질 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는 자율주행 기술을 6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레벨3부터 운전자의 조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앞서 GM의 고급브랜드인 캐딜락은 지난 2017년부터 2세대 CT6에 ‘슈퍼크루즈’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자율주행 레벨3 수준을 달성했다고 평가받는 슈퍼크루즈 기능은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 도로에서도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전기차업체인 테슬라는 이미 4년 전부터 모든 모델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자동 차선 변경 등을 지원하는 ‘오토파일럿’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은 제네시스 GV80에 들어가게 될 HDAII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실제로 현대·기아차는 자율주행차 부문에서 선두주자와의 격차가 매년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내비건트리서치가 매년 발표하는 자율주행차 리더보드에서 지난 2017년 10위에 올랐다. 하지만 2018년 15위로 급추락하더니 올해도 같은 순위에 머물렀다.

 

반면 포드와 GM, 폭스바겐그룹 등은 매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2017년 7위였던 구글의 웨이모가 2년 만에 1위로 뛰어오른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미국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인 앱티브가 4위로 껑충 뛰었고, 심지어 중국의 IT업체 바이두도 8위에 올랐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 경쟁력은 선진국보다 여전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100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내연기관차(독일)와 전기차는 각각 95와 90까지 따라왔지만, 자율주행차(미국)는 82 수준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80 이하는 사실상 경쟁력을 상실한 상태라는 점을 고려하면, 국내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는 뜻으로 읽힌다.

 

 

특히 내연기관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었던 중국이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추월하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지난 4월 중국에서 열린 상하이모터쇼에선 신생 전기차 업체인 ‘니오’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신차를 발표했다.

 

또 현지업체인 샤오펑도 상하이모터쇼 당시 자율주행 레벨3 수준을 달성한 전기차 P7을 전시했으며, 두 차종 모두 올해 말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두 역시 아폴로라고 이름 붙인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차 기술 선점을 위해 2조 4000억원을 들여 앱티브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현재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3~4년 뒤처져 있다”며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이 가장 고도화돼 있고, 중국도 우리보다 1~2년 앞서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협업이 중요한데, 우리나라는 융합 기반의 협업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정부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관련 규제도 네거티브 정책으로 전환해야 하고, 아직까지 핵심부품을 수입해 쓰는 제조사도 국산화 및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은 2020년을 기점으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는 2025년 60만대, 2035년엔 전체 신차 시장의 절반 수준인 2100만대까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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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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