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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인기 부업 배민커넥트, ‘전동 킥보드’로 등록한 ‘오토바이 배달원’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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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01:10:12

킥보드·자전거 등록 시 단거리 콜만 추천 배차
킥보드·자전거 등록해 오토바이 타면 경고·퇴출
전문 배달원들 “추천 배차 악용 배달원들 많아”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달 주문이 급증하는 점심·저녁 시간대에 배달원으로 일할 수 있는 ‘배민커넥트’는 최근 인기 부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일부 배달원들로 인해 노동에 대한 형평성 있는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문제가 된 배달원들은 배달원들의 수익을 보장하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악용했다. 배달업계 종사자들은 “단거리 콜을 더 추천받기 위해 배달 수단으로 전동 킥보드·자전거를 등록한 뒤,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달의민족은 적발된 이들에게 경고·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 같은 배민커넥트 배달원이어도 운송 수단 따라 ‘추천 배차’ 달라

 

배달의민족은 전동 킥보드·자전거·오토바이 등으로 누구든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 배달 일을 할 수 있는 크라우딩 서비스 배민커넥트를 지난 7월 오픈했다. 또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오픈을 앞두고, 비전문 배달원인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의 수익을 보장하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개발·도입했다.

 

‘추천 배차’는 인근 커넥트 배달원들에게 수익성이 높은 배달 건을 단독으로 15초간 보여준다. 그 사이 수락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배달 건을 맡을 수 있다. 기존엔 수락 버튼을 먼저 누른 배달원이 배달 건을 맡았다.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이 전문 배달원들과의 ‘선착순 수락 경쟁’을 하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바뀐 것이다.

 

배달원들에 따르면 배달 거리가 짧은 배달 건을 많이 맡을 수록 배달원의 수익은 높아진다. 적은 거리만 주행하고도 배달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 반대로 배달 지역이 멀거나, 새 배달 주문을 받기 힘든 곳에 위치한 배달 건은 기피 대상이 된다. 은어로는 ‘똥콜’ 이라고 부른다.

 

이를 고려해 배달의민족의 추천 배차 시스템은 배달 지역 인근의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게 거리가 짧은 배달 건을 추천해준다. 특히 전동 킥보드·자전거 등으로 배달하는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겐 배달 거리가 2km(직선거리 기준) 미만인 ‘단거리 콜’만 추천된다.

 

오토바이 배달원에겐 이보다 배달 거리가 긴 배달 건이 함께 추천된다. 이 때문에 배민커넥트 배달원들 사이에선 “킥보드나 자전거로 배달한다고 등록한 이들에게 단거리 콜을 몰아준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한 배민커넥트 배달원은 “똑같은 배민커넥트 배달원이어도 오토바이를 타면 보통 2km 이상 배달건을 추천 받는다”며 “자전거랑 킥보드를 이용하는 배달원은 2km 이하라곤 하지만 보통 1km 이하 배달 건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 ‘단거리 콜’ 받기 위해 ‘킥보드’ 등록하고 ‘오토바이’ 타기도

 

하지만 이 같은 시스템을 악용하는 이들이 나타났다.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로 배달한다고 배민커넥트 배달원으로 등록한 뒤,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을 하는 경우다.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배달원 지원자의 배달 자격 검증을 위해 이동 수단을 등록하고 있다.

 

전동 킥보드나 자전거를 이용한 배민커넥트 배달은 만 19세 이상부터 할 수 있지만, 오토바이 배달은 만 26세부터 할 수 있기 때문. ‘추천 배달’ 역시 이때 등록한 이동 수단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최근 한 라이더 커뮤니티에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한다는 한 배민커넥트 배달원의 ‘라이더 앱’ 캡처 화면이 올라오면서 추천 배달 악용 논란이 일었다. 해당 라이더는 오후 2시대에 56건을 배달했지만, 배달 거리는 23.3km에 불과했다.

 

이에 다른 이용자들은 “킥보드로 배달한 거 맞나”, “바이크로 한 듯”, “단거리 콜 몰아주니까 바이크 타고 편법썼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오후 2시대에 비교적 속도가 느린 전동 킥보드로 56건이나 배달한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석도 더해졌다.

 

또 해당 라이더가 이날 맡은 배달 건의 평균 거리는 0.4km 수준으로 짧은 편이다. 실제로 배달의민족이 “대부분의 배달건은 배달 거리가 1.5km 미만”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배달 건을 통해 56건을 배달하려면 전동 킥보드로 배민커넥트 배달원 등록을 한 뒤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 적발된 배달원 경고 등 제재…심할 경우 계약 해지도

 

한 배달원은 이 같은 악용 사례를 본 적 있냐는 질문에 “많다”라고 답했다.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이 자전거·전동 킥보드로 등록한 사실을 어떻게 아냐는 질문엔 “어느 업장에 얼마짜리 픽업해가는 사람 오토바이로 등록한 거 맞냐고 물어보면 관제에서 확인해준다”고 했다.

 

적발된 배달원들은 어떻게 되냐는 질문엔 계약 해지를 뜻하는 “강퇴”라고 대답했다. 배달의민족 역시 “이 같은 어뷰징이 간혹 발생하는데, 미리 고지를 하고 경고한다”고 답했다. 경고 이후에도 어뷰징이 계속될 경우엔 계약 해지 등의 조치도 가능하다.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추천 배달 악용을 막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 중이다. 배달의민족은 “사업 운영의 효율 측면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 중”이라며 “내부 검증 로직·제보 등을 활용한다. 관제 시스템을 통해 이상 이력이 확인되면 검증해 적발한다”고 설명했다.

 

배달의민족은 이같은 어뷰징이 보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점에 주목했다. “등록하지 않은 운송수단을 이용했을 때 보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점심·저녁 시간대 배달 수요가 늘어 쿠팡이츠·배민커넥트 등 비전문 배달 인력을 공급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며 “이같은 공급을 늘리려면 수익 보장을 해야 하는데, 보다 안정적인 노동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더 많은 시도와 피드백을 통한 시행착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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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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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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