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간 유튜브 ‘인싸템’ 판매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인싸템들은 대부분 해외 직소싱 상품으로, 신상품의 수명이 짧아지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이런 류의 상품들이 더욱 활발하게 등장할 전망이다.
14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는 미국 마즈(MARS)사의 유명 초콜릿 과자 몰티져스37g 상품을 지난 10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소포장 상품 도입은 GS25가 최초다.
몰티져스를 가장 먼저 도입한 곳은 사실 CU다. 다만, CU가 도입한 제품은 ‘몰티져스 버킷’으로 용량이 465g에 달하고 가격도 2만원으로 편의점 상품 치고는 상당히 고가다. CU도 소포장 상품을 도입할 예정에 있지만, GS25가 선수를 친 셈이다.
몰티져스는 국내 아이스크림 전문점(베스킨라빈스) 메뉴에 토핑으로 들어가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유튜브 등 각종 SNS에서는 맛은 물론 소리까지 특별한 상품으로 소개되며 해외 여행 때 필수 구매 상품으로 여겨져 왔다.
GS25 관계자는 “SNS상의 인기를 확인한 후 독일에서 열렸던 식품박람회를 통해 몰티져스37g 상품의 재고를 연말까지 100만개 확보했다”며 “첫 발주가 있었던 10일에는 1차 준비 물량 18만개가 모두 발주돼 가맹점 경영주들의 높은 선호도를 실감했다”고 말했다.
몰티져스에 이어 편의점 업계가 주목하는 유튜브 인싸템은 ‘UFO우주캔디’다. 120년 전통의 벨기에 아스트라 스위트(ASTRA SWEET)사의 유명 상품으로 바삭한 우주선 모양의 과자 안에 새콤한 과일맛의 파우더가 들어 있다.
이 상품 역시 깨물었을 때 소리가 독특해, 다수의 유튜버들이 이 상품으로 ASMR 영상을 제작해 소개하고 있다. UFO우주캔디의 경우 이마트24가 지난 10일에 먼저 출시했고, GS25도 이달말 출시 예정이다.
한편, GS25는 지난달 26일부터 독일의 유명 젤리 제조업체인 트롤리사의 지구젤리도 편의점 단독으로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판매 5일만에 100만개가 다 팔렸고, 지난 10일에 100만개가 추가로 입고돼 하루 만에 또 다시 전량 발주 마감된 바 있다.
김원진 GS25 가공식품팀 담당 MD는 “점차 신상품들의 수명이 짧아지고 있는 추세를 감안했을 때 해외 인기 상품과 국내 유튜버들이 소개하는 화제 상품들을 신속하게 도입하는 것이 더 활발하게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