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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부진에 노사갈등까지...車업계 구조조정 칼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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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06:09:00

쌍용차, 안식년제 도입에 임원 축소..한국지엠 부평2공장 존폐 위기
르노삼성, 물량 감소로 생산직 희망퇴직..올해 임협 시작도 못 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요 감소와 노사 갈등으로 시름하는 국내 완성차 업계에 본격적인 구조 조정 칼날이 드리워졌다. 특히 쌍용차, 르노삼성, 한국지엠은 심각한 판매 부진에 따른 재정난과 임금협상 난항 등으로 크게 흔들리는 분위기다. 어려운 분위기를 바꿀 만한 신차도 당분간 없을 예정이라 고민은 더욱 깊어지게 됐다.

 

◇ 쌍용차, 사무직 안식년제 도입.. 임원 20% 축소에 임금 삭감까지

 

내수 시장 3위인 쌍용차는 ‘비상경영체제’ 를 선언하고 자발적인 고강도 자구안을 꺼내들었다. 고용 및 경영안정을 위한 회사의 비상 경영에 적극 동참하기로 한 쌍용차 노사는 지난 3일 긴급 노사협의를 시작한 이후 17일 만에 구체적인 합의안을 내놨다.

 

쌍용차 노사합의의 주요 내용은 ▲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안식년제 시행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다. 또한 고객품질 만족을 위해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TFT를 구성해 운영한다.

 

쌍용차는 이에 앞서 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도 단행한 바 있다. 또 지난 4월에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평택공장을 담보로 총 1000억원의 대출을 요청해 연구개발(R&D)에 필요한 긴급자금을 수혈하기도 했다.

 

쌍용차가 이 같은 비상경영에 나선 건 최근 10분기 연속 적자로 자금 사정이 매우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올 상반기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해 적자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쌍용차는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의 활약으로 내수 시장 3위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신차 연구개발비 및 판매 비용 증가 등으로 감가상각비가 크게 늘어난 탓에 적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형국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간 판매량이 최소 30만대는 돼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데, 쌍용차는 20만대도 되지 않아 흑자 전환이 힘든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원가 비중이 높지만, 노사갈등이 없고 내수 판매량도 나쁘지 않은 만큼 수출 확대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지엠, 올해도 계속된 노사분규…“출구가 안 보인다”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완성차 3개사 가운데 가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회사는 한국지엠이다. 내수와 수출 실적 모두 해마다 뒷걸음질 치고 있는 데다, 올해도 반복된 노사갈등 탓에 판매에 발목이 잡혀서다. 한국지엠의 올해 8월까지 총 누적 판매량은 28만 754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2%나 급감했다. 특히 내수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쌍용차에 3위 자리를 완전히 내줬다.

 

판매 부진 탓에 지난 5년간 한국지엠이 기록한 누적 적자는 순손실 기준 총 4조원에 달한다. 지난해 군산공장 폐쇄, 인력 구조조정, 임금 동결 및 복지 축소 등의 자구안을 실행하고 산업은행으로부터 8000억원을 수혈받았지만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한국지엠 노조는 올해도 투쟁의 깃발을 들어 올리고 본격적인 부분파업에 나선 상태다. 한국지엠 노사는 기본급 인상 및 공장별 장기적 발전전망 등의 핵심 쟁점을 놓고 협상 중이지만, 양측의 입장 차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노조는 2022년 이후 신차 배정 계획이 없는 부평 2공장의 장기적인 발전 전망을 제시하라며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는 중이다. 현재 부평 2공장의 생산물량은 말리부 뿐인데, 3년 뒤 말리부가 단종되면 공장은 사실상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콜로라도·트래버스 등 수입 판매하는 차종들을 부평 2공장에 배정하라는 논리를 펼치고 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은 이미 트레일블레이저(부평 1공장)와 신형 CUV(창원공장)를 한국지엠에 배정하기로 한 만큼, 더 이상의 신차 배정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 르노삼성, 물량 감소로 인력 감축 불가피..생산직 대상 희망퇴직

 

르노삼성은 쌍용차와 한국지엠과 달리 재정적으론 여유가 있는 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 2013년 445억원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2014년 1475억원, 2015년 3262억원, 2016년 4175억원, 2017년 4016억원, 2018년 3541억원 등 6년간 1조 7000여억 원의 이익을 봤다.

 

하지만 판매 부진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는 다른 회사들과 다르지 않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닛산 로그의 물량이 크게 줄면서 올해(8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1%나 쪼그라들었다. 수출만 놓고 보면 전년 동기 대비 38.9% 감소한 성적이다.

 

급격하게 줄어든 생산물량은 곧장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사측은 노조에 생산량이 줄었다는 이유로 400여 명의 감원 계획을 통보한 상태다. 르노삼성은 현재 부산공장의 시간당 생산량(UPH)을 기존 60대에서 45대까지 낮추기 위해 희망퇴직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퇴직자에게는 올 연말까지 월 급여의 최대 36개월치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올해 16만대 수준의 생산량이 내년 12만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최근 6년간 흑자를 냈는데도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인력 부족으로 노동강도가 업계 최고 수준인 부산공장은 오히려 충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편 르노삼성 노사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올해 임금협상 본교섭을 시작조차 못했다. 지난 19일 2019년 임금협상을 위한 첫 번째 실무교섭을 진행한 르노삼성 노사는 양측의 요구안이 구체화 되는대로 본교섭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는 단체협약을 뺀 임금만 놓고 협상하지만, 구조조정 이슈 탓에 합의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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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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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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