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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금리 시대...보험사, 신사업 추진 등 다각적 노력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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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1, 2019, 12:09:08

보험硏 “초저금리시대 맞춰 연금상품 구조·판매 고민해봐야.. 계약이전 등 합리적 제도 마련도 중요”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역대 최저 수준으로 급락한 시장금리로 보험산업의 자본 감소, 금리리스크 확대, 성장성·수익성 악화 등이 우려된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사는 리스크관리와 사업모형 전환을 추진하고 금융당국은 이를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금리 하락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에 따르면 보험산업은 금리가 하락하면 듀레이션 갭이 커지며 금리리스크가 확대된다. 듀레이션은 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을 의미한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는 결국 실질자본 감소를 야기한다”며 “보험산업의 자산 듀레이션은 부채 듀레이션에 비해 짧아 금리 하락에 의해 자산보다 부채의 가치가 더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험연구원은 향후 저축성·보장성보험의 성장성과 수익성도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축성보험의 경우 금리인하로 공시이율이 하락하면 판매유인이 더욱 감소하기 때문이다.

 

보장성보험의 경우에는 예정이율이 인하하면 보험료 상승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로인해 장기적으로 판매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조 연구위원은 “보험산업 수입보험료는 저축성보험 매출 감소와 보장성보험 성장 둔화로 인해 지난 2017년부터 2년 연속 역성장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수익성 악화도 불가피하다”며 “금리가 하락하면 이차역마진이 확대되고 책임준비금과 변액보험 보증준비금 추가 적립이 확대된다. 이와 함께 자본성증권 발행도 확대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보험산업은 2000년대부터 저축성보험을 금리연동형 중심으로 전환하고 자산 듀레이션을 확대하는 등 금리 하락에 대응하는 준비를 해온 바 있다. 그러나 예상을 뛰어넘는 시장금리 하락 속도로 재무건전성·성장성·수익성 악화 부담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연구원은 진단했다.

 

이와 관련 조 연구위원은 “초저금리 고착을 가정해 계약이전, 계약 변경 등과 관련된 합리적 제도를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부채 구조조정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보험사는 해외 진출과 신사업 추진 등 성장성과 수익성 제고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초저금리 시대에 적합한 연금상품의 구조와 판매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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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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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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