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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금리 시대...보험사, 신사업 추진 등 다각적 노력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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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1, 2019, 12:09:08

보험硏 “초저금리시대 맞춰 연금상품 구조·판매 고민해봐야.. 계약이전 등 합리적 제도 마련도 중요”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역대 최저 수준으로 급락한 시장금리로 보험산업의 자본 감소, 금리리스크 확대, 성장성·수익성 악화 등이 우려된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사는 리스크관리와 사업모형 전환을 추진하고 금융당국은 이를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금리 하락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에 따르면 보험산업은 금리가 하락하면 듀레이션 갭이 커지며 금리리스크가 확대된다. 듀레이션은 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을 의미한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는 결국 실질자본 감소를 야기한다”며 “보험산업의 자산 듀레이션은 부채 듀레이션에 비해 짧아 금리 하락에 의해 자산보다 부채의 가치가 더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험연구원은 향후 저축성·보장성보험의 성장성과 수익성도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축성보험의 경우 금리인하로 공시이율이 하락하면 판매유인이 더욱 감소하기 때문이다.

 

보장성보험의 경우에는 예정이율이 인하하면 보험료 상승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로인해 장기적으로 판매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조 연구위원은 “보험산업 수입보험료는 저축성보험 매출 감소와 보장성보험 성장 둔화로 인해 지난 2017년부터 2년 연속 역성장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수익성 악화도 불가피하다”며 “금리가 하락하면 이차역마진이 확대되고 책임준비금과 변액보험 보증준비금 추가 적립이 확대된다. 이와 함께 자본성증권 발행도 확대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보험산업은 2000년대부터 저축성보험을 금리연동형 중심으로 전환하고 자산 듀레이션을 확대하는 등 금리 하락에 대응하는 준비를 해온 바 있다. 그러나 예상을 뛰어넘는 시장금리 하락 속도로 재무건전성·성장성·수익성 악화 부담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연구원은 진단했다.

 

이와 관련 조 연구위원은 “초저금리 고착을 가정해 계약이전, 계약 변경 등과 관련된 합리적 제도를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부채 구조조정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보험사는 해외 진출과 신사업 추진 등 성장성과 수익성 제고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초저금리 시대에 적합한 연금상품의 구조와 판매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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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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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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