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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기준금리 1.50%로 동결...완화적 통화 기조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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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30, 2019, 16:08:00

7월 인하 후 동결..“세계경제 둔화·국내경제 불확실성 증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국내 경제가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 성장 전망경로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해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은행은 30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5%로 동결했다. 지난달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인하된 뒤 2개월째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금통위는 회의 후 발표한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세계경제는 교역이 위축되면서 성장세가 둔화됐다”며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 및 이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주요국 국채금리와 주가가 큰 폭 하락하는 등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전했다.

 

국내 경제에선 여전히 수출·설비투자의 부진이 이어진데다 소비 증가세도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국내 경제는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진단했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소비자물가에 대해서도 여전히 낮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 지수)에 대한 평가는 개선됐다.

 

한은은 “소비자물가는 석유류와 농축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오름세가 0% 중반으로 낮아졌다”며 “앞으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7월 전망경로에 비해 하방위험이 높아져 당분간 0%대 초반에서 등락하다 내년 이후 1%대 초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 후반, 근원인플레이션율은 0%대 후반을 나타냈다. 근원인플레이션의 경우 지난 달 '중후반'으로 평가받은 데 비해 높아졌다.

 

금융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지 않았다. 한은은 “미·중 무역분쟁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따른 국내외 경기 둔화 우려로 가격변수의 높은 변동성이 지속됐다”고 판단했다. 향후 통화정책 운용방향에 대해서는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남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0월 16일과 11월 29일 두차례로 한은은 향후 대내외 동향을 살피면서 추가 인하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시장은 내다봤다. 한은이 결정문에서 밝힌 대로 대내외 상황이 여전히 우호적이지 않은 만큼 금리를 인하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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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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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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