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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필립모리스, ‘언스모크’ 백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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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19, 16:08:54

흡연과 대인관계·비연소제품 정보 부재 다룬 백서 발표
“불충분하거나 잘못된 정보, 일반담배와 결별에 걸림돌”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비흡연자의 69%가 흡연자의 집에 방문하는 것을 기피한다는 설문 결과를 필립모리스가 공개했다. 또 비흡연자의 77%가 흡연자의 옷에서 일반담배 냄새가 가장 심하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여론조사기관 포바도(Povaddo)가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언스모크(Unsmoke): 변화의 길을 열다’ 백서를 21일 공개했다. 핵심 주제는 ‘비연소제품에 대한 정보 부재의 문제’와 ‘흡연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에 따르면 흡연자의 비연소제품 전환은 개인적 관계와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비흡연자 중 3분의 2 이상(69%)이 ‘일반담배 연기 때문에 흡연자들의 집에 방문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또 비흡연자 중 77%는 일반담배 냄새가 가장 심하게 느껴지는 곳이 ‘흡연자의 옷’이라고 답했다. ‘머리카락’이라는 답은 57%에 달했다. 연령별로는 55~74세(79%), 35~54세(78%), 21~34세(74%) 순으로 ‘흡연자의 옷에서 나는 일반담배 냄새가 가장 불쾌하다’고 답했다.

 

백서에 따르면 비연소제품으로 교체한 흡연자 중 절반 정도가(48%) ‘가족·지인들과의 관계가 개선됐다’고 응답했다. 45%는 ‘비연소제품으로 교체 후 사회생활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또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사이의 거리감을 좁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사에 참여한 흡연자 중 절반(53%) 정도는 ‘흡연 중이 아닐 때라도 비흡연자인 지인이나 친지와 함께 있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고 답했다.

 

사랑하는 연인의 존재가 흡연 습관에 긍정적 영향 및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흡연자와 교제하고 있는 비흡연자 중 약 17%가 ‘연인 또는 배우자의 흡연으로 인해 이별을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국 중 미국이 32%로 가장 높았으며 브라질 26%, 홍콩 25%, 아르헨티나는 23%로 나타났다.

 

백서는 일반담배를 근절하기 위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지만, 대중의 요구가 아직 충족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백서에 따르면 응답자 5명 중 4명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하지만 응답한 전 세계 성인 흡연자 중 절반 정도만이(55%) ‘비연소제품 전환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정보를 습득했다’고 했다. 이스라엘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모두 알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의 비율이 25%에 불과했고, 호주에서는 응답자의 43%가 같은 답변을 했다.

 

반면 홍콩(66%)·이탈리아(64%)·브라질(62%)은 6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담배에 대해 안다고 답한 비율은 90%였다. 흡연자 중 68%는 ‘일반담배와의 차이점에 대해 명확한 안내만 받을 수 있다면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 등의 비연소제품 전환을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가별로 ‘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을 고려할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많은 곳은 브라질(85%)였다. 멕시코(85%)·아르헨티나(80%)·독일(51%)·덴마크(4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필립모리스는 “물론 일반담배 흡연과 니코틴 제품 사용을 모두 중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며 “하지만 흡연을 지속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담배 연기가 없는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이 대인관계를 개선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설문 대상은 13개국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포함한 21세~74세 성인 1만 6099명이다. 조사는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여론 조사 기업인 포바도가 진행했다. 오차율은 95% 신뢰구간에서 ±1%로 집계됐다.

 

야첵 올자크(Jacek Olczak) PMI 최고 운영 책임자는 “현재 비연소제품에 대한 많은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는 전 세계가 담배 연기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넘어야 할 큰 장벽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금연을 원하지 않는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는 것이 진실”이라며 “이러한 대안에 대해 진솔하고 성숙한 대화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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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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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2025.09.05 18:41: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적응증은 역류성식도염 치료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MS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항궤양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조 원 규모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료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대웅제약이 지난 2022년 출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 3세대 치료제로, 기존 PPI(프로톤 펌프 저해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 짧은 반감기, 식전 복용 제한을 개선했습니다. 긴 반감기로 ‘야간 속쓰림’ 개선에 강점을 보이며, 위산 역류에 따른 만성 기침 완화 효과까지 임상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약물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대웅제약은 2026년 하반기 중국 발매를 목표로 현지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입니다. 회사는 펙수클루가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출시 3년 만에 국내외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인도, 멕시코, 칠레, 에콰도르, 필리핀 등 6개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중국, 파나마, 콜롬비아 등에서는 품목허가를 받고 발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진출 국가는 30여 개국이며, 오는 2027년까지 100개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중국 품목허가는 펙수클루가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세계 최대 항궤양제 시장인 중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치료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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