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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충성고객 15년차, 삼성 갤럭시 노트10 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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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19, 17:08:31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갤럭시 노트10, S펜·덱스 기능 강화·줌인 마이크 적용..5G 전용으로 출시

애플 충성 고객으로 지낸지 벌써 15년차입니다. 아이팟을 시작으로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까지 다양한 제품을 경험했습니다. 중간에 블랙베리 휴대폰 사용을 제외하고는 스마트폰은 줄곧 아이폰 (3, 4, 5, 8시리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8을 사용하고 있는데, 조만간 바꿀 생각입니다. 아이폰 신제품을 기다릴지 아니면 다른 브랜드의 5G 스마트폰으로 구매할지 고민 중입니다. 그러던 중 지난 8일 공개된 갤럭시 노트10을 접하게 됐고, 생각보다 매력적이어서 삼성 갤럭시로 갈아탈지 고민이 됩니다.

 

제 마음을 사로 잡은 갤럭시 노트10의 몇 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갤럭시 노트10의 첫인상은 날렵하고, 가볍다입니다. 기존 노트는 크고 묵직하다는 편견이 있었는데, 노트10은 얇고, 가벼운 편이었습니다. S펜을 꺼내 화면에 끄적였는데, 특유의 미끄러지듯 글씨가 써졌습니다. S펜을 써보지 않아서 약간 낯설게 느껴졌지만, 익숙해지면 편한 기능이라는 데 공감이 됐습니다.

 

이번 갤럭시 노트10은 6.3인치형인 일반 모델과 6.8인치 고급형(노트10 플러스)로 나뉩니다. 일반 노트10과 노트10 플러스를 놓고 비교해봤더니, 노트10 플러스가 크기면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대화면답게 디스플레이도 시원하게 느껴졌는데, 크기에 비해 한 손을 쥐었을 때 그립감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카메라 성능도 두드러지는데요. 갤럭시 노트10은 전면 디스플레이에 셀피(Selfie)용 카메라 1개와 후면에 3개(노트10), 4개(노트10+)가 있습니다. 여러개 렌즈를 삽입해 카메라 화질을 높인겁니다. 이 카메라는 동영상을 찍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영상을 찍은 후 동영상 편집툴을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영상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 때 S펜을 활용해 영상을 손쉽게 줄였다가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자르기, 병합, 자막, 영상 위에 그리기, 배경음악 넣기 등 모두 가능합니다. 흔들림을 방지하는 슈퍼 스테디 기능이 있어 격렬한 운동을 하면서도 동영상 찍기가 가능합니다. 영상 편집뿐만 아니라 촬영 중에도 S펜으로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노트10엔 ‘줌인 마이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동영상을 찍을 때 화면을 줌인 하면 소리도 함께 줌인 되는 기능입니다. 시끄러운 곳이나 멀리서 녹화를 할 때 소리 녹음은 잘 안됐었는데, 그 점을 보완한 것입니다.

 

덱스 기능도 진화했습니다. USB케이블 하나로 휴대폰과 PC를 연결해 손 안에서만 즐기던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PC에서 작업하면서 동시에 휴대폰에서 울리는 각종 알람, 문자 등도 PC에서 사용 가능해 한 번에 두 가지를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엔 안드로이드 기반에서만 가능했는데, 노트10부터 맥북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쯤되니 아이폰에서 갤럭시 노트10으로 갈아타야 하는지 심각하게 고민이 됩니다. 특히 S펜 활용과 함께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줌인 마이크 기능이 취재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끌립니다. 물론 S펜을 잘 활용하기까지 적응 기간이 필요하고, 삼성 갤럭시 노트 특유의 엣지 디자인이 마음에 걸리긴 합니다. 아직 통신사의 5G 커버리지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에서 5G 스마트폰을 구매할지 망설여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아이폰을 쓰면서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 바꿀까하는 생각이 드는 첫 번째 제품이 바로 갤럭시 노트10입니다. 여전히 고민은 되지만, 갤럭시 노트10이 흥행할만 요소들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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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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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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