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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채 상반기 판매량 10만 대 돌파...“육류·과일도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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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8, 2019, 15:08:41

2008년 이후 처음으로 높은 판매고..7월에만 2만 대 팔려
육류·채소·과일 등 보관하며 사용성 확대..사계절 가전 변모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김치냉장고에 열대 과일이나 육류를 보관하는 가전 트렌드가 위니아딤채 판매량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위니아딤채는 8일 올해 상반기 김치냉장고 ‘딤채’ 판매량이 10만 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1월부터 6월 판매량이 10만 대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이다. 7월에 판매된 김치냉장고를 포함하면 올해 12만 대에 달하는 제품이 판매됐다.

 

딤채 김치냉장고는 올해 상반기 10만 6000대 이상이 팔렸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9% 늘어난 수치다. 지난 1월과 2월에는 지난해보다 16%, 13% 성장세를 기록했다. 비수기인 6월에는 한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 1995년 출시된 딤채는 2000년 중반부터 2008년까지 상반기 판매량 10만 대 이상을 유지하며 높은 점유율을 기록해왔다. 하지만 경쟁제품 출시와 하반기 김장 시즌에 집중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판매량이 10만 대 이하로 떨어졌다.

 

회사 측은 실적 반등이 김치냉장고가 사계절 가전화로 변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김치 냉장고에 육류, 채소, 과일 등 다양한 식품을 보관하는 추세로 김치냉장고 사용성이 확대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한다. 실제로 1월부터 7월까지 딤채는 매달 1만 5000대 이상 고르게 판매됐다.

 

위니아딤채는 “냉장고 보관이 금기시되던 바나나와 감자 등 식품은 일반 냉장고보다 김치냉장고가 저장능력이 더 우수하다”며 “육류를 보관하면 단순 저장을 넘어 숙성까지 해준다”고 말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춘 제품으로 2019년형 딤채는 바나나와 아보카도 등 열대과일 보관을 지원하고 묵은지와 청국장 발효를 돕는 기능이 있다. 지난 5월에는 사물인터넷 기반 김치냉장고를 출시해 사용성을 높였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사계절 가전 경향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딤채를 개발하는 동시에 김치 보관 기능은 경쟁사와 격차를 더 벌릴 것”이라며 “위니아와 딤채가 만드는 시너지로 새로운 사명 아래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1일 회사는 대유위니아에서 위니아딤채로 이름을 바꿨다. 위니아딤채는 딤채와 위니아에어컨 등 소비자에 친숙한 브랜드를 반영해 고객에 밀접해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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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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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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