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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 단협갱신 완전 타결...“선진 노사문화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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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1:07:00

조합원 77.56% 찬성으로 ‘단협 프레임 혁신안’ 합의 후 조인식
희귀·난치병 치료비와 주택융자 확대..행복협의회 상설 운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이노베이션 노사가 올해 단체협약 갱신교섭으로 미래지향적 노사문화를 구축하는 ‘단협 프레임 혁신’에 합의함에 따라 단협갱신이 완전히 타결됐다. 이 프레임 혁신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소모적이었던 단협을 단기간에 건설적으로 바꾸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노사는 서울 서린동 SK빌딩에서 ‘2019년도 단체협약 조인식’을 열었다. 지난 2일 갱신 교섭을 시작한 지 3주 만에 잠정합의안이 도출된 데 이어 지난 25일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참여 조합원 77.56%가 찬성하면서 이번 단협은 완전히 타결됐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초에도 임금협상을 상견례 시작 후 30분 만에 타결한 바 있다. 회사는 “지난 2017년부터 노사가 신뢰를 높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노사문화 혁신에 노력한 결과”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노사가 단협 프레임 혁신으로 구성원 행복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선진 노사문화 뉴노멀(New Normal) 구축에 뜻을 모아 단협 프레임 혁신이 이뤄졌다”며 “과거 밀고 당기기 방식에서 벗어나 건설적 제안과 배려로 합의를 끌어낸 큰 변화”라고 말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단협 프레임 혁신이라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사상 최단기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낸 것은 노사가 함께 만들어 온 신뢰와 상생, 존중과 배려 문화가 결실을 본 것”이라며 “회사가 성장, 발전하는 핵심역량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묵 SK이노베이션 노조위원장은 “이번 단협으로 노사가 함께 만들어 온 새로운 노사문화가 우리 행복과 미래를 향한 올바른 방향이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확신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노사는 구성원 기본금 1%를 기부해 만든 행복나눔기금으로 ‘협력업체 공동 근로복지기금’을 조성하는 데 합의했다. 또한 새로 도입한 구성원 작업복 세탁 서비스에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연계해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어 희귀, 난치병 치료지원과 난임 치료 등 의료비와 주택구입 융자를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가칭 ‘행복협의회’를 상설화해 구성원·이해관계자 행복, 사회적 가치 창출, 문화혁신 등을 노사가 논의하는 소통 창구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강무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경영지원본부장은 “단협 프레임 혁신으로 노사문화가 정착하고 있다는 점에서 협상당사자와 모든 구성원에게 큰 자긍심이 됐다”며 “노사가 함께 사회적 책임에도 앞장서는 등 선진 노사문화를 선도하는 첫 기업으로 사명감을 갖고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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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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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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