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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이마트, 日 불매운동에 매출타격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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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19, 23:07:52

롯데, 유니클로·아사히맥주 매출 급감..계열사 주가 최대 30% 하락
이마트, 전문점 ‘삐에로쑈핑’ 매출 하락 예상..일본제품 판매비중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와 이마트 등 국내 대형 유통기업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매출에 크고 작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의 경우 유니클로, 롯데아사히주류 등 일본 기업과의 합작사가 많아 큰 타격이 예상된다. 최근 일본 맥주 할인행사로 물의를 빚은 이마트는 일본제품 판매 비중이 비교적 높은 전문점 ‘삐에로쑈핑’의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유니클로, 무인양품, 롯데아사히주류 등 일본 기업과의 합작사가 많아 최근 확산 중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주 타깃이 되고 있다. 유니클로의 경우 롯데쇼핑이 49%, 무인양품은 롯데상사가 40%, 롯데아사히주류는 롯데칠성이 50%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일본 본사(패스트리테일링) 임원의 부적절한 발언 이후 매출이 30% 이상 줄었고, 롯데아사히주류가 취급하는 아사히맥주도 대형마트·편의점 등 유통채널에서 매출이 최대 40%까지 급감했다.

 

특히, CU·GS25 등 주요 편의점들이 내달부터 맥주 할인행사에서 일본산 제품을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아사히맥주 매출은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불매운동으로 인한 매출 타격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관련 리스크가 주가에 곧장 반영됐다. 롯데지주, 롯데쇼핑 등 롯데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20~30% 빠졌다.

 

 

이마트의 경우 롯데만큼의 큰 타격은 아니지만, 잡화 전문점 ‘삐에로쑈핑’의 단기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 ‘만물상’을 표방하는 삐에로쑈핑은 상품 구색 면에서 일본제품의 비중이 타 유통 채널에 비해 높은 편이다.

 

삐에로쑈핑 명동점에서 근무하는 직원 A씨는 25일 최근 유행하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숫자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불매운동이 시작되면서 일매출이 이전에 비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것이다.

 

삐에로쑈핑 명동점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명동거리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외국인 고객 비중이 50%에 달할 정도로 높은 편이다. 외국인 고객은 불매운동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가 한국인 고객 감소에서 비롯됐음을 짐작할 수 있다.

 

“외국인 고객이 많아서 불매운동해도 매출에 큰 타격이 없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해당 직원은 “외국 고객 비중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한국인 고객도 상당하다”며 “매출 감소 상황은 다른 점포도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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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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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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