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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르노 ‘에스파스’와 GM ‘블레이저’의 공통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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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06:07:00

국내 시장 수요 충분한데 출시 계획은 없어..카니발·싼타페 대항마로 제격
티볼리·렉스턴 스포츠의 교훈 “팔릴 만한 차는 팔린다”..과감한 도전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총 180만대 수준. 글로벌 순위로 보면 약 11위 수준이고, 2위인 미국 시장과 비교하면 약 10% 밖에 되지 않는 규모입니다. 옆 나라인 일본(3위)도 우리나라보다 약 3배 가까이 자동차가 많이 팔리죠.

 

특히 최근엔 경제 둔화가 계속되면서 가뜩이나 작은 국내 자동차 시장도 정체되는 양상입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 실적은 총 75만 5037대. 지난해 같은 기간에 기록한 75만 7003대보다 약 0.2% 증가했을 뿐이고, 여러 신차가 대박을 터뜨린 현대차와 쌍용차를 빼면 다들 감소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진 모르겠지만, 판매량이 적은 만큼 소비자들의 선택지도 극히 제한적입니다.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국내 소비자들도 그랜저·쏘나타·싼타페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경우가 많고, 제조사들도 비인기차종을 단종시키거나 신차 출시에 소극적인 편이죠.

 

특히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판매 라인업이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것이 걱정입니다. 르노와 GM은 한국에 판매법인과 연구시설, 생산공장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국내에 판매하는 차종은 그리 많지 않은 편입니다. 최근 르노삼성은 SM5를, 한국지엠은 아베오, 올란도, 크루즈 등을 모두 단종시켰죠. SM5는 출시된 지 너무 오래됐고, 나머지는 ‘판매 부진’이 단종의 원인이었습니다.

 

 

물론, 내년 상반기 출시될 르노삼성 ‘XM3’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회사의 반등을 이끌 아주 중요한 모델이기도 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공장의 새로운 일감이 될 테니까요.

 

하지만 두 차종이 내년부터 판매되더라도 판매 라인업에 대한 아쉬움은 여전히 남습니다. 한국지엠은 당장 이번 여름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국내에 출시하지만 수입차라 수요가 한정될테고, 르노삼성의 라인업도 XM3만으로 보강하긴 역부족입니다. 물론 전기차 ‘조에’가 나오지만 판매량 증가에 큰 영향을 주긴 힘들 겁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르노와 GM이 정말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팔릴만한’ 경쟁력 있는 신차를 국내에 출시했으면 합니다. 두 회사는 한국에 없는 글로벌 차종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고 했던가요. 남의 나라에서 팔리는 차들이 더 좋아 보이는 건 왜일까요.

 

쉐보레의 경우, 한국에서 단종된 소닉(한국명 아베오)과 크루즈를 비롯해 올 뉴 블레이저가 눈에 들어옵니다. 아베오는 워낙 한국에서 인기가 없었고, 크루즈는 미국에서도 판매 부진으로 단종이 결정된 터라 국내 재출시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남은 건 올 뉴 블레이저인데요. 올해 초 미국에서 출시된 블레이저는 현대차 싼타페와 팰리세이드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로, 차체도 적당히 크고 디자인도 화려해 국내 시장에 적합해 보입니다. 가격 경쟁력만 확보된다면 너무 크고 투박해 보이는 트래버스보다 많이 팔릴 게 분명합니다.

 

 

르노는 쉐보레보다 한국에 내놓지 않은 차가 훨씬 더 많습니다. 준중형 모델인 메간과 미니밴 에스파스, 그리고 준중형 SUV인 카자르가 대표적입니다. 한때 르노삼성은 에스파스의 국내 출시를 검토했다가 카니발과의 경쟁을 의식해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메간은 구형 모델인 SM3를 대체하고, 카자르는 투싼과 스포티지의 대항마가 됐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현실성이 거의 없습니다. 이들 차종이 국내에 들어오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는 게 르노삼성 측의 판단이니까요.

 

지난해 르노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 총 371만 8692대를 판매했습니다. GM은 이보다 훨씬 많은 838만 4482대를 팔아치웠습니다. 반면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한국에서 기록한 판매량은 각각 9만 369대와 9만 3317대에 불과합니다. 비중으로 치면 2.4%와 1.11% 밖에 되지 않는 미미한 규모죠.

 

그래서일까요. 두 회사 모두 한국에 생산을 배정하거나 신차를 출시하는 것에 소극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에 신차를 내놔봐야 높은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 밀릴 것이란 계산이 작용하고 있을 겁니다.

 

실제로 지난 6월 싼타페, 팰리세이드, 아반떼, 카니발은 각각 8192대, 3127대, 5654대, 5909대씩 팔렸습니다. 모두 인기차종들이라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지만, 이걸 반대로 해석하면 시장의 수요는 충분하다는 뜻이 됩니다. 싼타페 1종의 월간 판매량은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전체 판매량을 넘어설 정도니까요.

 

특히 에스파스가 속한 미니밴 시장은 대안이 없는 탓에 카니발의 독주체제가 굳어졌고, 카자르가 속한 준중형 SUV 시장도 잠재력이 충분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수입판매사가 아닌 ‘국산차 제조사’인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으면 합니다.

 

 

쌍용차의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가 한 달에 4000대 이상씩 팔릴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또 티볼리가 코나에 밀리지 않고 꾸준히 시장 1위(소형 SUV)를 지키리라 전망한 사람도 없었을 겁니다. 렉스턴 스포츠와 티볼리가 두 회사에 주는 메시지는 “팔릴만한 차는 팔리게 돼 있다”가 아닐까요.

 

트래버스, 이쿼녹스, 클리오 같은 생색내기용 차종이 아닌, 국내 소비자에게 딱 맞는 ‘한국 전략 모델’이 출시되길 바랍니다. 국내 시장 현실을 감안하면 매우 어렵다는 건 알고 있지만, 십수 년간 한국에서 수익을 얻어간 두 회사가 도전정신을 발휘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판매 라인업 강화로 수익성이 개선되면 투자도 더 늘어날 테고, 다양한 차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건전한 시장이 만들어질 겁니다.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조금만 더 노력해준다면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 상승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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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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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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