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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5G 클러스터 구축..네트워크·서비스·혜택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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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8, 2019, 14:07:41

기자간담회 열고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제시
고객에 새로운 경험 제공..내년까지 최대 300곳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전국 각지에 5세대(5G) 이동통신 기지국과 특화 콘텐츠 서비스, 멤버십 혜택을 집중 제공하는 5G 특별구역을 조성한다. 통신 인프라와 서비스를 결합해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마케팅에도 활용된다. 내년까지 최대 300개를 구축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8일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 있는 SK텔레콤 5G 스마트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5G 클러스터’ 전략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밀집 네트워크 기반으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5G 환경을 말한다. 지난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한 국내 시장에서 서비스, 지역 특성 등을 접목한 새로운 경험을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 AR로 롤(LOL) 게임 속 가상세계 접속하거나 거대 고양이 소환하는 등 몰입형 서비스 제공

 

SK텔레콤은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핵심상권 10곳과 5G 롤 파크, AR 동물원 등을 선정해 지역에 특화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한다.

 

지역별 이용자 분석과 점포 수, 유동인구, 평균 매출 등 상권 분석을 거쳐 10개 지역을 선정했다. 서울 강남, 광화문, 건대, 홍대, 잠실·대구 동성로·대전 둔산동·광주 상무지구·부산 남포동, 서면이다.

 

골목상권과 연계한 AR 멤버십도 선보인다. 이는 할인혜택이 담긴 멤버십을 AR로 구현한 서비스다. 클러스터 공간에서 유명 맛집을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할인쿠폰을 받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고객 혜택 증대와 지역 골목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오는 8월부터는 해당지역에서 5GX 체험존, 셀카존, 스탬프 투어, 지역이벤트와 연계한 게임을 할 수 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강원 속초, 경포·부산 해운대·제주 협재 등 해수욕장과 오션월드, 캐리비안베이에 섬머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곳에서도 이벤트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G롤파크, AR동물원, 5G스타디움 등 ‘5G 부스트 파크’도 열린다. 부스트 로고가 붙은 곳에서는 SK텔레콤 서비스와 혜택, 통신 네트워크가 잘 갖춰져있다.

 

오는 25일부터 서울 종로구 LCK 경기장에서 운영되는 ‘5G 롤(LoL)파크’에서는 게임 롤과 SK텔레콤 AR기술이 결합한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곳에서 특정 지역에 스마트폰을 비추면 전국 게임팬들이 보내는 메시지를 ‘AR응원필드’에서 볼 수 있다.

 

VR로 롤을 실감나게 경험하는 서비스도 나온다. 직접 롤 캐릭터가 되는 VR리플레이와 VR중계, 프로게이머와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VR팬미팅을 준비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올림픽공원과 여의도공원에 ‘AR동물원’을 차린다. AR로 구현된 거대 고양이, 강아지, 알파카 등을 만날 수 있다. 올림픽공원 ‘나홀로나무’를 스마트폰으로 비추면 화면에 거대 고양이가 등장한다. SK텔레콤은 렌더링 기술과 시각특수효과로 실제같은 모습을 표현했다.

 

이밖에 SK와이번스 프로야구 홈구장인 인천문학구장에 이어 SK나이츠 프로농구 홈경기장인 잠실학생체육관을 ‘5G 스타디움’으로 변신시킨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실감형 미디어로 5G 부스트 파크를 개장할 계획이다.

 

◇ 5G로 생산성 높이는 B2B 전용 클러스터 구축..SK 하이닉스 공장에서 추진 중

 

 

B2B 사업에서는 ▲5G 팩토리 ▲5G 스마트병원 ▲스마트 물류·유통 ▲스마트시티 ▲미디어 ▲공공안전 ▲스마트오피스 ▲국방 등 8대 5G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현재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에 5G망을 구축하고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추진하고 있다. 반도체 불량품 출하를 줄이고 생산, 물류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국 주요 거점지역 5G 네트워크망에 MEC 12개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제조, 미디어, 금융, 게임처럼 보안과 초저지연 통신이 필요한 기업에 산업별 5G 에지 클라우드 전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MEC는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준다. 네트워크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스마트 팩토리에서 구동되는 설비 응답 속도를 올리거나 클라우드 게임, 자율주행, 실시간 생중계 등 신기술을 구축하는데 활용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상상할 수 없는 서비스와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며 “5G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고 지역별·산업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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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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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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