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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글로벌 톱 수준 경영 인프라 구축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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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4, 2019, 14:07:53

글로벌 통합시스템 구축·국내 프로젝트 해외 확대
임직원들 “WBC 2030 목표 달성에 주력하겠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CJ제일제당이 세계 최고 수준 경영 시스템으로의 체질 혁신에 나섰다. 글로벌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내외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업무 인프라를 갖춰, ‘WBC(World Best CJ) 2030’ 목표 달성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통합 시스템 구축을 본격화한다고 4일 밝혔다. 글로벌 M&A를 통해 미국·중국·베트남 등 세계 각국에 현지 법인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생산·판매 시스템의 통합 운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는 글로벌 시스템 구축을 통한 표준화로 해외 법인의 경영 활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경영 의사 결정 속도와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다는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인수한 미국 슈완스 사례를 꼽을 수 있다.

 

CJ제일제당는 슈완스가 보유하고 있는 IT 역량을 바탕으로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을 통합·구축하고 있다. 협업 프로세스 개선, 내부 프로세스·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해외로 확대한다. 국내에서는 이미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반복적인 저부가가치 업무를 제거하는 등 현장 업무 효율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e-Accounting’ 프로그램과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인 RPA(Robotics Processing Automation), 챗봇 등이 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법인에 ‘e-Accounting’ 시스템을 확장한다. 각종 경비 관련 증빙서류(종이)를 없애고, 100% 디지털·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는 재무 효율화 시스템이다.

 

이와 관련, CJ제일제당 경리팀 관계자는 “모든 증빙 자료가 전산 관리되며 각종 계산서를 비롯한 자료를 문서로 출력해 처리할 때에 비해 오류가 크게 줄었다”며 “업무에 필요한 과거 자료 검색도 훨씬 쉬워졌다”고 말했다.

 

RPA, 챗봇 등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도 글로벌 사업장에 전파한다. CJ제일제당은 사람이 수행하는 단순·반복·규칙 기반의 업무를 로봇이 자동으로 대신해 주는 RPA를 총 124개의 국내 업무에 적용, 월 약 1만 800시간의 업무처리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인사·총무·IT 등 7개 업무영역 750여 개의 질문에 대해 24시간 자동 응대하는 챗봇의 언어 환경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국내 임직원뿐만 아니라 해외 임직원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업무 환경도 개선돼, 사무실 외에도 회의실과 휴게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접속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 구성원 간 소통·협업을 확대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이달 말까지 본사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뒤 향후 연구소 등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이 글로벌 경영 인프라를 세계 톱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글로벌 No.1 식품·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갖춰야 할 핵심 DNA인 ‘CBP(Challenge Beyond Possibility)’ 과제 중 하나다.

 

CBP란 ‘두 단계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가능성의 한계를 넘어서는 도전’을 의미하는 경영혁신 활동이다. 최초·최고·차별화를 추구하는 CJ의 온리원(OnlyOne) 경영철학을 실현하는 CJ제일제당만의 방법론이자 컬처 코드(Culture Code)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경영 체질로 혁신 ▲초격차 비즈니스 역량 확보 ▲초일류 인재 시스템 구축 ▲독보적 문화 경쟁력 내재화 등을 통해 WBC 2030을 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향후 CJ제일제당은 AI,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지속 보완·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임직원들의 디지털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생산성과 몰입도를 더욱 향상시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CJ제일제당은 다양한 디지털 분야 기반의 혁신 활동을 통해 일하는 문화 선진화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모든 임직원이 회사와 함께 성장하며 성과에 따른 충분한 보상을 받아 개인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회사’,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하고 싶은 자랑스러운 회사’에 걸맞은 경영 시스템과 인프라를 갖춰 궁극적 목표인 WBC 2030을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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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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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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