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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사회적 기업 크라우드펀딩 한 시간 만에 ‘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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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15:07:53

임직원이 투자하는 ‘SV2 임팩트 파트너링’..당일 20억원 모여
사회적 기업 네 곳에 활용..“임직원 재능기부로 상생 가속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사회적 기업(SV·Social Venture)과 협업해 사회적 가치(SV·Social Value)를 제곱으로 창출하겠다는 목적으로 SK이노베이션이 추진하는 ‘SV2 임팩트 파트너링’이 크라우드 펀딩 당일 ‘완판’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첫발을 뗐다.

 

1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시작한 사회적 기업 대상 크라우드펀딩이 모집 시작 한 시간만에 준비한 물량이 소진됐다. 이번 펀딩에서 SK이노베이션 구성원 1000여 명은 자발적으로 19억 5000억 원을 사회적 기업 네 곳에 투자했다.

 

이번 크라우드펀딩은 SV2 임팩트 파트너링이 실행되는 첫 단계다. SK이노베이션 임직원은 개인당 투자금액 100만 원에 매칭 펀드(Matching Fund)로 회사가 지원하는 100만 원을 가장 공감 가는 사회적 기업에 투자하고 재능기부로 성장을 돕게 된다.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경험하며 사회적 기업은 SK이노베이션이 가진 인프라와 임직원 역량을 활용해 대기업과 벤처기업이 서로 ‘윈-윈(Win-win)’ 효과를 얻을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사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표 상생 모델로 자 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직원들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앞서 지난달 26일까지 진행된 사전 참여에서도 SK이노베이션 구성원 2000여 명이 참여했다.

 

크라우드펀딩 대상으로 선정된 사회적 기업 네 곳은 모두 친환경 제품을 만든다. 파도로 전기를 생산하는 ‘인진’·해조류 가공 1회용품과 생분해 비닐을 만드는 ‘마린이노베이션’·우주인 호흡장치 기술로 일회용 산소마스크를 생산하는 ‘오투엠’·휴대용 수력발전기를 만드는 ‘이노마드’ 등이다.

 

이는 사전에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 SK이노베이션과 시너지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된 기업들이다.

 

투자에 참여한 오준환 SK이노베이션 부장은 “신생 회사에 투자한다는 위험부담이 있다”며 “하지만 소셜 벤처 성장에 직접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투자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구성원은 투자뿐만 아니라 재능기부로 사회적 기업 성장에 참여하게 된다. 오는 8월 이후 재무, 법무, 홍보, 연구·개발 등 전문성을 가진 임직원을 모집해 프로보노 형태로 사회적 기업을 직접 지원한다. 향후 사회적 기업과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회사 구성원이 가진 친환경 가치 창출에 대한 높은 공감대가 이번 투자를 통해 증명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제는 회사가 가진 인프라와 구성원 역량을 모아 소셜 벤처가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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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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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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