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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코리아, 국내 최초 캡슐 담배 ‘켄트’ 3500원대 재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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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16:07:36

한정 기간 저가 판매..고객들 요청으로 슬림 담배 2종 선봬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BAT코리아가 국내 최초 캡슐 담배였던 ‘켄트’를 재출시한다. 특히 최근 사천공장 호실적 등을 이유로 한정기간 동안 켄트를 3500원대에 판매할 예정이다. 과거 출시 당시엔 켄트 킹사이즈 모델이 인기를 끌었지만, 흡연자 트렌드를 반영해 슬림·저타르로 출시됐다.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코리아(BAT코리아)가 궐련 담배 브랜드 켄트(KENT)를 한국 시장에 선보인다. 국내에서 필터에 맨솔 캡슐을 최초로 넣은 담배 브랜드다. 고객들의 요청으로 재출시한 켄트 제품은 슈퍼슬림형 담배 2종으로 구성됐다.

 

출시하는 제품은 ‘스위치1’·‘퍼플1’이다. 나노 테크놀로지 캡슐을 적용한 슈퍼슬림형 저타르 담배다. BAT코리아는 사천공장 3000억개비 누적 생산 달성 등 경영성과에 힘입어 켄트 제품을 한정기간 동안 3500원대에 판매할 예정이다.

 

 

‘스위치1’은 캡슐을 터뜨리면 맨솔향이 나 뒷맛이 깔끔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퍼플1’은 캡슐이 터지면 특유의 달콤한 맨솔 향이 더해진다. 각각 패키지는 푸른색·초록색으로 디자인했다. 한편 BAT코리아는 “킹사이즈 켄트를 출시할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설명했다.

 

켄트는 킹사이즈 모델인 ‘컨버터블’로 국내에서 지난 2016까지 출시됐다. 하지만 편의점 매대에서 차지할 수 있는 비율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 BAT는 인기 브랜드인 던힐에 집중하기 위해 켄트 출시를 중단했다.

 

매튜 쥬에리 BAT코리아 사장은 “켄트 브랜드를 한국에 다시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전통적인 담배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들께 최고의 품질·맛·모던하고 트렌디한 감각으로 무장한 게임체인저인 켄트를 제공해 국내 소비자 취향을 저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켄트는 일본·러시아·브라질·터키·루마니아 등 전 세계 70여개국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인기를 끌고 있는 BAT 그룹의 글로벌 대표 브랜드 중 하나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자신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표방해 젊은 성인 고객층에게 오랜 기간 사랑받고 있다.

 

경남 사천공장에서 전량 생산하는 켄트 제품의 출시는 한국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과 호응에 힘입어 이뤄졌다. 켄트 제품 2종은 오늘부터 전국 편의점·소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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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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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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