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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극복하자”...한자리 모여 머리 맞댄 자동차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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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0, 2019, 10:05:39

제16회 자동차의 날 개최..서보신 현대차 사장 은탑산업훈장 수상
성윤모 장관 “수출 구조 혁신하고 미래차 산업 생태계 조성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16회째를 맞은 ‘자동차의 날’ 기념식에서 서보신 현대자동차 사장을 비롯한 자동차산업 유공자 31명이 정부로부터 포상을 받았다. 이 자리에 모인 산업 관계자들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10일 오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제 16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국내외 자동차업계 관계자,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자동차의 날은 자동차 수출 누계 1000만 대를 돌파한 1999년 5월 12일을 기념해 2004년부터 매년 개최돼 왔다.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전체 생산액의 12.7%, 전체 수출액의 10.6%, 전체 고용의 11.9%를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주력 산업 가운데 하나다.

 

올해는 완성차 및 부품업체, 자동차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이 재도약을 결의하며 의미를 더했다. 정부도 함께 힘을 모아 글로벌 자동차산업 강국으로 거듭나자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업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수요 감소에 따라 매년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15년엔 456만대를 생산했으나 2016년 423만대, 2017년 411만대, 그리고 지난해엔 403만대로 추락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도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2030년이 되면 스마트카 시장은 전체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친환경차도 3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또 중국이 급부상하고 통상환경도 불확실해지고 있어 어느 때보다 위기감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가경제의 버팀목인 자동차업계가 일자리를 유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또 급변하는 대외 환경에 맞춰 수출 구조를 혁신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미래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1명에 대해 훈·포장 등 정부포상(11명)과 산업부장관 표창(20명)이 수여됐다. 먼저 서보신 현대차 사장은 인도공장의 효율적 경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남종승 남양넥스모 대표이사는 32년간 세계 주요 완성차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며 수출 증대에 기여한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상무는 산업포장을, 허건수 한양대학교 교수는 근정포장을 각각 수상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행사 참가자들은 자동차산업의 재도약, 수출 촉진, 일자리 창출 및 미래차 산업 육성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다졌다”며 “기업인과 근로자, 정부가 함께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뜻을 모은다면 글로벌 자동차산업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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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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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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