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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핫플 너도나도 ‘~리단길’은 포화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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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2, 2019, 11:04:17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지난 해 서울 내 주요 상권들 중 가장 뜬 상권이 어디일까요?

 

을지로? 연남동? 샤로수길? 아닙니다. 바로 송리단길! 송파구에 ‘송’을 딴 송리단길입니다. 한 글로벌 컨설팅회사 리서치 결과, 최근 핫플레이스로 부상해 SNS상 누적 게시물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이 송리단길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송리단길이 뜬 걸까요? 석촌호수에서 신호등 하나만 건너면 바로 송리단길이 시작됩니다. 송리단길은 서울 석촌호수를 품은 송파동 백제고분로 일대를 말합니다.

 

2016년까지만 해도 다세대주택과 사무실 등이 밀집한 주거지역이었지만 석촌호수 벚꽃축제로 집객 효과를 높이면서 상권이 형성되었고 인근 롯데월드타워가 개장하면서 유동인구까지 늘며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석촌호수 카페거리 뒤편부터 석촌역 대로변까지 군데군데 아기자기한 식당들과 예쁜 카페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자 이쯤 생각나는 거리가 하나 있죠? ‘~리단길’ 의 원조, 바로 경리단길입니다.

 

경리단길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길입니다. 국군재정관리단 정문으로부터 그랜드하얏트 호텔 방향으로 이어지는 길과 주변 골목길을 통칭하며, 과거에 육군중앙경리단이 현 위치에 있어 경리단길이라 불리었습니다.

 

사실 경린단길은 원조 핫플레이스인 이태원 상권의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한 임차인들이 이곳으로 터전을 옮겨 상권이 형성되었지만, 현재 경리단길의 경우 초입부터 공실인 상가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전만큼 경리단길을 찾는 발걸음이 뜸해졌지만 유명세를 타면서 임대료는 급등했고, 그 임대료 수준이 유지되면서 공실이 늘어나고있습니다. 현재는 찬란했던 전성기를 지나 다소 주춤한 분위기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리단길의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원조 : 서울 이태원에 경리단길

 

1. 마포구 망원동에 망리단길

2. 송파구에 송리단길

3. 용산 용리단길

4. 전주 전주객사 객리단길

5. 중구 중림동에 중리단길

6. 수원 행궁동에 행리단길

7. 경주 황남동에 황리단길

8. 부산 해운대구에 해리단길

9. 대구 대봉동에 봉리단길

10. 김해 봉황동에 봉리단길

11. 광주 동명동에 동리단길

12. 인천 부평구에 평리단길

13. 부산 범어사에 범리단길

14. 목동 목리단길

 

이처럼 무분별한 리단길 열풍은 지역 특색을 제대로 살리지 못 하고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중 몇 개의 리단길이 살아남을까요? 뜨는 상권의 이면에는 항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동반되곤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도심의 특정 지역이나 장소의 용도가 바뀌는 등 변화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기존 거주자 또는 임차인들이 내몰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것을 낙후된 지역의 발전과정에서 일어나는 어쩔 수 없는 변화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은 그들이 갖고 있는 문화 자본을 유지하려면 서로 이해하며 상생해야합니다. 뜨겁게 달아오른 냄비는 언젠가 식기 마련이니까요. SNS를 통해 뜨는 반짝 상권보다 그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튼튼한 상권들이 많아지길 바라봅니다.

 

☞ 영상제공: 빌사남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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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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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누적 영업익 184억원…3분기 연속 수익성 개선

[3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누적 영업익 184억원…3분기 연속 수익성 개선

2025.10.31 11:32:0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2025년 3분기 실적에서 총매출과 영업이익이 3분기 연속 개선되며 수익성 회복세를 이어갔습니다. 3분기 누계 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3분기 총매출액이 7982억원, 누적 2조192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0.5%, 2% 증가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순매출액은 6525억원, 누적 1조7757억원으로 감소했지만, 지난해 부가가치세 환급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각각 0.9% 감소, 0.1% 증가 수준입니다. 영업이익은 3분기 190억원, 누적 184억원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일회성 요인 제외 시 3분기 101억원, 누적 244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사는 “내수 가전 시장 역성장 환경에서도 실질적인 이익 개선이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발표하며 ▲고객 평생 케어 서비스 ‘하이마트 안심 Care’ ▲PB 브랜드 ‘PLUX(플럭스)’ ▲경험형 매장 혁신 ▲온라인·오프라인 옴니채널 강화를 4대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습니다. ‘하이마트 안심 Care’ 매출은 9월 누적 기준 전년 대비 44% 증가했습니다. PB ‘PLUX’는 론칭 이후 주요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누적 매출이 6.4% 성장했습니다. 올해 리뉴얼한 18개 매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44% 늘었고, 이커머스 역시 9% 증가했습니다. 회사는 고객 불편 사전 해결을 위한 ‘가전설치 사전점검’ 및 ‘애플 성능 사전 진단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3D 도면 기반 ‘빌트인 플래너 솔루션’을 통해 상담 및 설치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또 ‘하이마트 구독’과 ‘Total House Care’ 매장을 통해 제품·서비스 확장도 추진합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핵심 전략 실행을 바탕으로 2025년 영업이익 100억원, 2029년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 강화와 PB 확대 등으로 수익 체질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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