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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5%대로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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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0, 2019, 14:04:34

김용범 부위원장,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서 언급..“개인사업자대출, 보다 촘촘히 관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 목표를 ‘5%대’로 잡았다. 가계부채 질적 관리 강화 차원에서 기존 은행·보험·상호금융뿐만 아니라 저축은행·여전업권에도 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 목표비율을 설정하며, 개인사업자대출 관리도 보다 강화한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부채 증가율은 5.8%로 전년(8.1%)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김 부위원장은 올해 1월~2월 중 가계대출(9000억원)도 지난해 같은 기간(8조 3000억원) 대비 대폭 줄어 가계부채 증가세가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도 “가계부채 증가세 둔화 등을 고려할 때, 가계부채가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금리상승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낮아져 금리요인에 따른 가계부채 부실화 위험도 다소 줄어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명목GDP 증가율을 웃도는 가계부채 증가율은 여전히 우리 경제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금리 상승 때 취약차주 상환부담 증가, 개인사업자대출의 증가세에 대해서도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우선 “가계부채 증가율 관리목표를 ‘5%대’로 설정하고, 상황에 따라 관리감독의 강도를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각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설정한 가계부채 증가율 관리목표를 잘 준수해 주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가계부채의 질적 관리 강화 차원에서 저축은행과 여전업권에 대해서도 분할상환 주담대 목표비율을 설정할 계획임을 언급했다. 올해 주담대 구조개선 목표비율(고정금리/분할상환)은 ▲은행 48.0%/55.0% ▲보험 45.0%/60.0% ▲상호금융 목표비율 없음/30.0% 등이다.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한 관리는 보다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동산임대업대출도 금융회사가 자체 수립한 관리계획 내에서 대출을 취급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부동산임대업대출의 경우 최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특혜 대출’ 의혹으로 문제가 된 바 있다.

 

김 부위원장은 “올해는 개인사업자대출을 보다 촘촘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개인사업자대출의 전반적인 증가세는 안정화하면서, 부동산임대업에 쏠렸던 대출이 보다 생산적인 업종으로 이동(Shift)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오는 6월부터 제2금융권에 확대된다. 이와 관련, 김 부위원장은 “은행권과 같은 형태로 평균DSR, 고(高)DSR 취급 비중에 관한 지표를 설정할 것”이라며 “다만, 지표수준이나 이행기간 등은 업권별 여건을 감안해 유연하게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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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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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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