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이동통신사들이 카드회사들과 맺은 통신요금 자동납부 접수대행 제휴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새로 신용카드를 발급한 소비자들은 통신요금 자동납부를 신청하는 데 있어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4일 카드업계 등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는 카드사에 자동납부 접수대행 제휴를 중단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로 인해 통신요금 자동납부 신청은 반드시 이통사를 거쳐야 가능해졌다. SK텔레콤은 지난 2013년 관련 제휴를 중단한 이후 지금까지 재개하지 않고 있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이통사들의 이번 조치로 소비자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본다”며 “신규카드를 발급받을 때 카드사를 통해 통신요금 자동납부를 신청할 수 있었던 고객들이 이제는 반드시 통신사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해졌기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신용카드 자동납부 자체가 막힌 건 아니다. 이미 신용카드로 통신요금을 자동 납부하던 기존 고객은 계속 자동납부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영문을 모르고 있던 소비자가 기존 카드를 교체하면 카드사를 통해서는 신청이 불가능하다.
한편 이통사들이 갑자기 제휴 중단을 통보한 이유는 카드수수료 인상에 따른 협상 과정에서 카드사들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풀이된다. 카드사들은 올해 초 정부의 카드수수료 개편에 따라 연 매출 500억원 초과 대형가맹점에 3월부터 수수료를 인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현대자동차가 반발하며 카드사들과 추가 협상을 벌였고 이후 쌍용자동차 등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현대차 수준의 카드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다. SK텔레콤과 KT 등 이통사들 역시 수수료율 인상의 근거가 없다면서 카드사에 수용 불가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이처럼 대형가맹점과 카드사 간 수수료율 인상 관련 기싸움이 계속되자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는 수수료 인상을 거부하는 대형가맹점에 대한 금감원의 특별사법경찰(특사경)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