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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1조 JYP’, 성내동 신사옥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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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12:03:14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시가총액 1조! JYP사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JYP는 강남구 청담동에서 강동구 성내동으로 새 보금자리를 마련했는데요. 그 현장에 함께 가보실까요?

 

먼저 보이는 건물은 JYP엔터테인먼트가 17년 넘게 머물렀던 청담동 사옥입니다. 청담동 사옥은 대지면적 329.5㎡에 지하1층-지상5층 건물로 2011년 박진영 개인 소유로 20억에 매입해 2014년 S그룹 총수일가에게 76억원에 매각했습니다.

 

매각 후에도 3년동안 보증금10억, 월 2500만원의 리스백 계약을 맺어 통 임대로 사용하다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에 성내동으로 신사옥 이전이 결정됐는데요. JYP가 떠나고 청담동 건물은 3개월째 공실을 유지하다 현재는 리모델링중에 있는데 어떤 임차 업종이 들어올지 궁금합니다.

 

저기 파~란색 건물 보이시나요? 보이는 건물이 JYP엔터테인먼트의 신사옥 입니다. 신사옥은 대지면적 1170.4㎡에 지하4층-지상10층 건물로 매매가는 202억, 리모델링 비용만 약 80억을 들여 2018년 7월에 완공됐습니다.

 

본 건물은 10차선 대로변에 현대백화점 계열사인 한섬과 현대G&F, 윤선생 등 여러 사옥과 나란히 서있고 바로 맞은편에는 올림픽공원이 있습니다.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도 소개된 신사옥은 건물 전체의 산소공급기가 설치돼 있고 내외부 모두 친환경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이슈가 되었는데요. 1층에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유기농 카페와 남다른 스케일의 구내식당은 1년 식비로 20억이 든다고 합니다.

 

그동안 많은 엔터테인먼트들이 압구정, 청담, 한남동에 많이 밀집해 있었지만 최근에는 합정, 성수동에 이어 성내동까지 각자의 스타일을 살린 사옥을 이곳 저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JYP!!! 왜 성내동이었을까요? 

 

김상호 JYP 대외협력실 이사는 “이 곳을 선택한 데 특별한 이유는 없다. 신사옥으로 사용할 건물을 물색하던 중 가장 적합한 곳이 마침 성내동에 위치해 있어 매입한 것”이라며 “사옥 마련의 가장 큰 이유는 기존 5개로 분산됐던 조직이 한 건물에 통합돼 업무효율성이 높이기 위해서” 라고 전했습니다.

 

이정도 규모의 건물을 강남에 매입하려면 비용과 시간 또한 만만치 않았겠지요? 또한 JYP사옥은 건물 앞 횡단보도 하나를 두고 올림픽공원 북2문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올림픽공원 경기장에서 콘서트를 마친 소속 가수들, 또는 이들을 보러 오는 팬 분들의 자연스러운 유입을 생각하며 큰 그림을 그린게 아닐까 싶습니다.

 

감탄사가 나오는 JYP 신사옥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이곳에서 또 어떤 스타들이 배출될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 영상제공: 빌사남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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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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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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