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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의 눈부시계] 쿠바 혁명가 카스트로의 롤렉스 ‘데이-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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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8, 2019, 11:03:00

한 손에 두 롤렉스 시계 찬 피델 카스트로..워렌 버핏·마틴 루터 킹도 사랑한 작품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한 손목에 롤렉스 시계 두 개를 차고 다니는 독특한 차림새로 1960년대에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유명인이 있다. 힙합 가수들이나 할 법한 이 패션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쿠바의 혁명가이자 통치자였던 ‘피델 카스트로‘였다.

 

피델 카스트로가 시계를 찼던 독특한 버릇은 그가 소련을 처음 방문한 지난 1963년 4월 외신들의 보도 사진을 통해 알려졌다. 한 제품은 롤렉스의 ‘GMT마스터’나 체 게바라도 찼던 ‘서브마리너’라고 알려진다. 다른 하나는 롤렉스 중에서도 고급 시계로 꼽히는 ‘데이-데이트’였다.

 

이를 두고 시계 마니아들 사이에선 여전히 두 가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바로 ‘왜 시계를 두 개나 찼는가’와 ‘왜 롤렉스 중에서도 고가 모델로 꼽히는 시계를 찼는가’다. 

 

하지만 피델 카스트로가 한꺼번에 두 시계를 찼던 이유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게릴라 출신이다 보니 예비용으로 찼을 것이라는 설이 그나마 신뢰를 얻는 편이다. 이밖에 ‘외국 방문 시 두 나라의 시간을 알기 위해‘ 혹은 ‘팔찌가 액운을 막는다는 종교 산테리아의 미신 때문‘이라는 추측도 있다.

 

또 다른 논란은 ‘왜 하필 롤렉스 중에서도 고가 모델을 찼는가‘다. 공산주의 혁명을 이끈 그가 부의 상징으로 꼽히는 롤렉스의 데이-데이트를 찬 것이 모순이라는 얘기다. 실제로 시계 커뮤니티에선 공산주의자였던 그가 롤렉스를 찬 모습을 조롱하거나 비꼬는 글을 쉽게 볼 수 있다.

 

제품·판매처·환율 등에 따라 실제 가격은 조금씩 다르지만, 현재 데이-데이트의 가격은 3000만~4000만원대에 달한다. 다른 인기 모델인 다이버 시계 ‘서브마리너’의 두 배 정도다.

 

롤렉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데이-데이트는 ‘품격을 담은 시계’, ‘명사의 시계’라는 설명이 달려있다. 잠수용 시계이자 롤렉스의 또 다른 유명 모델인 '서브마리너'를 ‘다이버 워치의 대명사’라고 기능 중심으로 소개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물론 피델 카스트로의 롤렉스 착용을 변호하는 의견도 있다. 인기 역사 블로그인 레어히스토리칼포토스(Rarehistoricalphotos)의 한 필진은 “1960년대만 해도 롤렉스는 부의 상징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부의 상징보다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롤렉스 시계를 선택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쿼츠(건전지로 작동하는 시계) 시계가 보급된 1970년대 전까지 롤렉스는 시간을 나타내는 모든 기기 중에서 정확성으로 손에 꼽혔다. 내구성과 방수는 지금까지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다이버 시계인 서브마리너나 GMT마스터에만 한정된 이야기인 것으로 보인다.

 

롤렉스 공식 홈페이지엔 데이-데이트가 1960년대에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은 손목시계’로 불렸다는 기록이 있다. 당시에도 데이-데이트를 기능성 시계보다는 부의 상징으로 봤다는 증거다.

 

 

데이-데이트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이 당시 미국 대통령(1963~1969년)이었던 린든 존슨이 공식 석상에서 해당 시계를 차면서부터라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프레지던트’라는 별명에 걸맞게 데이-데이트가 1960년대에 이미 고급 시계로 분류됐다고 볼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다.

 

또 데이-데이트는 18캐럿 골드나 플래티넘(백금)으로만 제작됐다. 특히 케이스 본체는 한 덩어리로 된 플래티넘이나 18캐럿 골드를 찍어 만든다. 베젤 역시 가장자리에 톱니모양 홈을 판(플루티드) 패턴을 파거나 보석으로 장식한 베젤만 써 출시된 때부터 고가로 판매됐다.

 

옥스퍼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혁명사를 전공한 음악가·기고자인 전범선씨는 “혁명 영웅이 권력의 맛에 빠지는 모습은 역사에 자주 등장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를 찾는 게 더 빠를 정도”라며 “피델 카스트로가 롤렉스 시계를 통해 권력을 과시하려 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데이트의 밴드는 반원형 고리를 세 줄로 엮어 만든 ‘프레지던트 브레슬릿’을 사용한다. 롤렉스가 ‘세련미와 편안함의 상징’이라고 부르는 밴드로, 엄선한 최고급 금속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글래스는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썼다. 방수는 100m까지 가능하다.

 

기계식 데이-데이트의 경우 시계를 움직이는 핵심 부품인 오실레이터의 헤어스프링을 블루 파라크롬으로 만든다. 머리카락보다 얇은 선으로 기존 제품보다 충격에 10배 이상 강할 뿐만 아니라 자성이 없어 자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오랜 사용에도 시간 오차가 적게 생기는 비결이다.

 

섬세한 디자인·엄선한 소재·기술력으로 데이-데이트는 많은 유명인에게 사랑받아 왔다. 마틴 루터 킹·워렌 버핏·플라시도 도밍고·잭 니클라우스·브레드 피트·제이지·아담 리바인 등이 그 예다. 아이러니하게도 카스트로가 맞섰던 미국의 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도 데이-데이트를 애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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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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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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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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