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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의 눈부시계] 쿠바 혁명가 카스트로의 롤렉스 ‘데이-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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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8, 2019, 11:03:00

한 손에 두 롤렉스 시계 찬 피델 카스트로..워렌 버핏·마틴 루터 킹도 사랑한 작품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한 손목에 롤렉스 시계 두 개를 차고 다니는 독특한 차림새로 1960년대에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유명인이 있다. 힙합 가수들이나 할 법한 이 패션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쿠바의 혁명가이자 통치자였던 ‘피델 카스트로‘였다.

 

피델 카스트로가 시계를 찼던 독특한 버릇은 그가 소련을 처음 방문한 지난 1963년 4월 외신들의 보도 사진을 통해 알려졌다. 한 제품은 롤렉스의 ‘GMT마스터’나 체 게바라도 찼던 ‘서브마리너’라고 알려진다. 다른 하나는 롤렉스 중에서도 고급 시계로 꼽히는 ‘데이-데이트’였다.

 

이를 두고 시계 마니아들 사이에선 여전히 두 가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바로 ‘왜 시계를 두 개나 찼는가’와 ‘왜 롤렉스 중에서도 고가 모델로 꼽히는 시계를 찼는가’다. 

 

하지만 피델 카스트로가 한꺼번에 두 시계를 찼던 이유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게릴라 출신이다 보니 예비용으로 찼을 것이라는 설이 그나마 신뢰를 얻는 편이다. 이밖에 ‘외국 방문 시 두 나라의 시간을 알기 위해‘ 혹은 ‘팔찌가 액운을 막는다는 종교 산테리아의 미신 때문‘이라는 추측도 있다.

 

또 다른 논란은 ‘왜 하필 롤렉스 중에서도 고가 모델을 찼는가‘다. 공산주의 혁명을 이끈 그가 부의 상징으로 꼽히는 롤렉스의 데이-데이트를 찬 것이 모순이라는 얘기다. 실제로 시계 커뮤니티에선 공산주의자였던 그가 롤렉스를 찬 모습을 조롱하거나 비꼬는 글을 쉽게 볼 수 있다.

 

제품·판매처·환율 등에 따라 실제 가격은 조금씩 다르지만, 현재 데이-데이트의 가격은 3000만~4000만원대에 달한다. 다른 인기 모델인 다이버 시계 ‘서브마리너’의 두 배 정도다.

 

롤렉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데이-데이트는 ‘품격을 담은 시계’, ‘명사의 시계’라는 설명이 달려있다. 잠수용 시계이자 롤렉스의 또 다른 유명 모델인 '서브마리너'를 ‘다이버 워치의 대명사’라고 기능 중심으로 소개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물론 피델 카스트로의 롤렉스 착용을 변호하는 의견도 있다. 인기 역사 블로그인 레어히스토리칼포토스(Rarehistoricalphotos)의 한 필진은 “1960년대만 해도 롤렉스는 부의 상징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부의 상징보다는 실용적인 측면에서 롤렉스 시계를 선택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쿼츠(건전지로 작동하는 시계) 시계가 보급된 1970년대 전까지 롤렉스는 시간을 나타내는 모든 기기 중에서 정확성으로 손에 꼽혔다. 내구성과 방수는 지금까지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다이버 시계인 서브마리너나 GMT마스터에만 한정된 이야기인 것으로 보인다.

 

롤렉스 공식 홈페이지엔 데이-데이트가 1960년대에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은 손목시계’로 불렸다는 기록이 있다. 당시에도 데이-데이트를 기능성 시계보다는 부의 상징으로 봤다는 증거다.

 

 

데이-데이트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이 당시 미국 대통령(1963~1969년)이었던 린든 존슨이 공식 석상에서 해당 시계를 차면서부터라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프레지던트’라는 별명에 걸맞게 데이-데이트가 1960년대에 이미 고급 시계로 분류됐다고 볼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다.

 

또 데이-데이트는 18캐럿 골드나 플래티넘(백금)으로만 제작됐다. 특히 케이스 본체는 한 덩어리로 된 플래티넘이나 18캐럿 골드를 찍어 만든다. 베젤 역시 가장자리에 톱니모양 홈을 판(플루티드) 패턴을 파거나 보석으로 장식한 베젤만 써 출시된 때부터 고가로 판매됐다.

 

옥스퍼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혁명사를 전공한 음악가·기고자인 전범선씨는 “혁명 영웅이 권력의 맛에 빠지는 모습은 역사에 자주 등장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를 찾는 게 더 빠를 정도”라며 “피델 카스트로가 롤렉스 시계를 통해 권력을 과시하려 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데이트의 밴드는 반원형 고리를 세 줄로 엮어 만든 ‘프레지던트 브레슬릿’을 사용한다. 롤렉스가 ‘세련미와 편안함의 상징’이라고 부르는 밴드로, 엄선한 최고급 금속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글래스는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썼다. 방수는 100m까지 가능하다.

 

기계식 데이-데이트의 경우 시계를 움직이는 핵심 부품인 오실레이터의 헤어스프링을 블루 파라크롬으로 만든다. 머리카락보다 얇은 선으로 기존 제품보다 충격에 10배 이상 강할 뿐만 아니라 자성이 없어 자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오랜 사용에도 시간 오차가 적게 생기는 비결이다.

 

섬세한 디자인·엄선한 소재·기술력으로 데이-데이트는 많은 유명인에게 사랑받아 왔다. 마틴 루터 킹·워렌 버핏·플라시도 도밍고·잭 니클라우스·브레드 피트·제이지·아담 리바인 등이 그 예다. 아이러니하게도 카스트로가 맞섰던 미국의 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도 데이-데이트를 애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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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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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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