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eauty Fashion 뷰티패션 Column 칼럼

[주동일의 눈부시계] ‘시계의 역사’ 브레게, 요트 선원들에게 한정판 시계 준 이유

URL복사

Tuesday, April 16, 2019, 13:04:31

세번째 ‘마린 컬렉션’ 출시 기념 해양 생태계 연구 프로젝트 후원..바다·배 닮은 디자인 특징
마케팅 총괄 책임 엠마뉴엘 브레게 첫 방한..“트렌디하고 세련된 국민들이 있는 나라” 소감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브레게가 다이얼에 파도무늬 기요셰(판 등을 장식한 패턴)를 새긴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 공개했다. 세계 최초로 기요셰 다이얼을 만든 브레게가 처음 선보이는 무늬다. 해당 시계는 짙은 파란색 밴드·다이얼, 해군 문장 인그레이빙 등으로 바다와 배를 형상화했다.

 

브레게는 마린 컬렉션 신제품 출시 기념행사를 지난 12일 열었다. 행사장에선 현재 후원 중인 해양 보호 캠페인을 함께 소개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세계 35개 지역을 무동력 요트로 항해하는 ‘뉴 오딧세이’ 프로젝트의 모든 선원들에게 특별판 시계를 기증한 캠페인이다.

 

기증된 시계는 새로 출시한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과 같은 제품이지만 문자판에 물결무늬 기요셰 대신 프로젝트에 사용된 요트를 새겼다. 별도로 출시하지 않겠다는 이 시계들은 2021년 항해 종료 후 경매에 올라갈 예정이다.

 

◇ 현대 시계의 역사, 브레게

 

브레게는 마리 앙투와네트·나폴레옹 보나파르트·윈스턴 처칠·블라디미르 푸틴 등 여러 사회 지도층이 애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1775년 세워진 스위스 시계 브랜드로 브레게는 생기있고 우아한 디자인과 ‘현대 시계의 역사’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이 특징이다.

 

실제로 시계에서 혁신적이라 평가받는 고급 기술 중 상당수가 브레게에서 개발됐다. 자동으로 시계 태엽을 감는 ‘셀프와인딩(1780)’, 밤에 종을 쳐서 시간을 알려주는 ‘리피터(1783)’, 윤달 등을 계산해 날짜를 자동 설정하는 ‘퍼페추얼 캘린더(1795)’ 등이 그 예다.

 

중력으로 부품이 오작동하지 않도록 돕는 ‘뚜르비옹(1801)’, 경과 시간을 알려주는 ‘크로노그래프(1820)’ 등도 브레게의 작품이다. 최근엔 전자기기 등의 자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실리콘 부품(2006)을 만들어 현재까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초의 손목시계’를 브레게에서 만들었다는 평도 있다. 브레게는 1810년 나폴리 여왕의 주문을 받아 손목시계인 ‘브레게 2639’를 만들었다. 최초의 손목시계를 정하는 기준에 따라 의견이 나뉘지만, 브레게 2639는 ‘까르띠에 산토스(1904)’와 함께 최초의 손목시계로 꼽힌다.

 

◇ 19세기 프랑스 해군 시계 모티브 담아 해양 보호 캠페인 후원

 

브레게 창립자 아브라함-루이 브레게는 1815년 루이 18세의 요청으로 프랑스 왕정 해군 전용 마린 크로노미터를 만들었다. 배 위치 파악 기능을 더한 시계로, 해당 장치를 만드는 것은 당시 시계 제작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지위로 손꼽혔다.

 

창립자의 마린 크로노미터에서 영감을 받아 브레게는 1990년 마린 컬렉션을 출시했다. 현재 브레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컬렉션으로 파도무늬 기요셰를 담은 이번 출시품들은 세 번째 시리즈에 해당한다.

 

세 번째 마린 컬렉션 출시를 기념해 브레게는 해양 오염 방지 캠페인을 후원하기로 했다. 이에 브레게는 새 마린 컬렉션의 대표 모델로 특별판 시계를 만들어 해양 오염 연구 프로젝트인 뉴 오딧세이에 기증했다.

 

뉴 오딧세이 프로젝트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35개국을 무동력 요트로 항해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해양 오염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다. 브레게는 요트에 탑승한 모든 선원들에게 특별판 시계를 전했다.

 

해당 시계는 마린 컬렉션의 대표 모델인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과 같은 제품이지만 문자판에 물결무늬 기요셰 대신 요트를 새겼다. 2021년 항해 종료 이 시계들은 후 경매에 올라갈 예정이다.

 

경매가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반 모델 자체가 고가(2억 8550만원)인 데다가 정식 출시하지 않는 특별판인 점, 과거 유명 시계의 특징을 담은 시계가 최근 높은 인기를 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다.

 

마크 A. 하이예크 브레게 회장은 “해양 생태계의 보존을 위해 노력하는 레이스 포 워터 프로젝트를 지원해 매우 기쁘다”며 “19세기 초, 시간을 기록하는 것은 항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었다. 우리는 오디세이 프로젝트 후원을 통해 이 전통을 잇고자 한다”고 말했다.

 

◇ 첫 방한한 엠마뉴엘 브레게 “트렌디하고 세련된 나라”

 

이번 행사엔 브레게 마케팅 총괄 책임자인 엠마뉴엘 브레게가 참석해 새 컬렉션과 캠페인을 소개했다. 브랜드 창립자인 아브라함-루이 브레게의 7대 직계 손이기도 한 그는 이번이 첫 방한인 것으로 알려진다.

 

엠마뉴엘 브레게는 “한국은 듣던 대로 가장 트렌디하고 세련된 국민들이 있는 나라”라며 “마린 컬렉션을 사랑해주시는 여러분을 위해 시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품들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후원은 해양 생태계를 보호를 목표로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하고 클린 에너지를 소개하기 위해 시작했다”며 “아름다운 밤에 와준 여러분께서 브레게를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에선 신제품인 마린 크로노그래프 5527·마린 데이트 5517·마린 알람 뮤지컬 5547 등이 공개됐다. 또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이 뉴 오딧세이 요트 모형과 함께 전시됐다.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은 뚜르비옹·퍼페추얼 캘린더 등 여러 기능을 갖춘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시계다. 케이스는 18K 플래티넘·로즈골드 소재로 크기는 43.9mm다. 이번 컬렉션에서 플래티넘을 사용한 시계는 이 피스가 유일하다.

 

케이스 밴드(옆면)는 플루팅(동전처럼 좁게 홈을 판 모양)으로 장식했다. 뒷면 케이스는 해군 문장 인그레이빙 장식이 들어갔다. 글라스는 반사 방지 기능이 있는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적용했다. 칼리버 581DPE 무브먼트를 사용해 파워 리저브는 80시간으로 긴 편이다.

 

이날 공개한 시계들은 컬렉션 최초로 물결무늬 기요셰로 장식하고 배의 키 모양을 본뜬 로터와 밴드 장식 등을 더했다. 로터는 시계태엽을 감는 회전판으로 쉽게 닳고 변형되는 부품 중 하나다. 하지만 이번 컬렉션에선 검은색 DLC 코팅을 통해 마모를 줄였다.

 

한편 마샹 5887 등 마린 컬렉션의 파란색 시계들은 인기가 많아 고객들이 오랜 시간 대기해 구매하는 경우가 잦다. 준비 물량에 대해 브레게 관계자는 “많아야 매장당 한 피스 정도”라며 “타 매장에서 가져오거나 스위스에 주문해 3개월 뒤에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