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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의 눈부시계] ‘시계의 역사’ 브레게, 요트 선원들에게 한정판 시계 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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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19, 13:04:31

세번째 ‘마린 컬렉션’ 출시 기념 해양 생태계 연구 프로젝트 후원..바다·배 닮은 디자인 특징
마케팅 총괄 책임 엠마뉴엘 브레게 첫 방한..“트렌디하고 세련된 국민들이 있는 나라” 소감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브레게가 다이얼에 파도무늬 기요셰(판 등을 장식한 패턴)를 새긴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 공개했다. 세계 최초로 기요셰 다이얼을 만든 브레게가 처음 선보이는 무늬다. 해당 시계는 짙은 파란색 밴드·다이얼, 해군 문장 인그레이빙 등으로 바다와 배를 형상화했다.

 

브레게는 마린 컬렉션 신제품 출시 기념행사를 지난 12일 열었다. 행사장에선 현재 후원 중인 해양 보호 캠페인을 함께 소개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세계 35개 지역을 무동력 요트로 항해하는 ‘뉴 오딧세이’ 프로젝트의 모든 선원들에게 특별판 시계를 기증한 캠페인이다.

 

기증된 시계는 새로 출시한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과 같은 제품이지만 문자판에 물결무늬 기요셰 대신 프로젝트에 사용된 요트를 새겼다. 별도로 출시하지 않겠다는 이 시계들은 2021년 항해 종료 후 경매에 올라갈 예정이다.

 

◇ 현대 시계의 역사, 브레게

 

브레게는 마리 앙투와네트·나폴레옹 보나파르트·윈스턴 처칠·블라디미르 푸틴 등 여러 사회 지도층이 애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1775년 세워진 스위스 시계 브랜드로 브레게는 생기있고 우아한 디자인과 ‘현대 시계의 역사’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이 특징이다.

 

실제로 시계에서 혁신적이라 평가받는 고급 기술 중 상당수가 브레게에서 개발됐다. 자동으로 시계 태엽을 감는 ‘셀프와인딩(1780)’, 밤에 종을 쳐서 시간을 알려주는 ‘리피터(1783)’, 윤달 등을 계산해 날짜를 자동 설정하는 ‘퍼페추얼 캘린더(1795)’ 등이 그 예다.

 

중력으로 부품이 오작동하지 않도록 돕는 ‘뚜르비옹(1801)’, 경과 시간을 알려주는 ‘크로노그래프(1820)’ 등도 브레게의 작품이다. 최근엔 전자기기 등의 자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실리콘 부품(2006)을 만들어 현재까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초의 손목시계’를 브레게에서 만들었다는 평도 있다. 브레게는 1810년 나폴리 여왕의 주문을 받아 손목시계인 ‘브레게 2639’를 만들었다. 최초의 손목시계를 정하는 기준에 따라 의견이 나뉘지만, 브레게 2639는 ‘까르띠에 산토스(1904)’와 함께 최초의 손목시계로 꼽힌다.

 

◇ 19세기 프랑스 해군 시계 모티브 담아 해양 보호 캠페인 후원

 

브레게 창립자 아브라함-루이 브레게는 1815년 루이 18세의 요청으로 프랑스 왕정 해군 전용 마린 크로노미터를 만들었다. 배 위치 파악 기능을 더한 시계로, 해당 장치를 만드는 것은 당시 시계 제작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지위로 손꼽혔다.

 

창립자의 마린 크로노미터에서 영감을 받아 브레게는 1990년 마린 컬렉션을 출시했다. 현재 브레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컬렉션으로 파도무늬 기요셰를 담은 이번 출시품들은 세 번째 시리즈에 해당한다.

 

세 번째 마린 컬렉션 출시를 기념해 브레게는 해양 오염 방지 캠페인을 후원하기로 했다. 이에 브레게는 새 마린 컬렉션의 대표 모델로 특별판 시계를 만들어 해양 오염 연구 프로젝트인 뉴 오딧세이에 기증했다.

 

뉴 오딧세이 프로젝트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35개국을 무동력 요트로 항해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해양 오염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다. 브레게는 요트에 탑승한 모든 선원들에게 특별판 시계를 전했다.

 

해당 시계는 마린 컬렉션의 대표 모델인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과 같은 제품이지만 문자판에 물결무늬 기요셰 대신 요트를 새겼다. 2021년 항해 종료 이 시계들은 후 경매에 올라갈 예정이다.

 

경매가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반 모델 자체가 고가(2억 8550만원)인 데다가 정식 출시하지 않는 특별판인 점, 과거 유명 시계의 특징을 담은 시계가 최근 높은 인기를 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다.

 

마크 A. 하이예크 브레게 회장은 “해양 생태계의 보존을 위해 노력하는 레이스 포 워터 프로젝트를 지원해 매우 기쁘다”며 “19세기 초, 시간을 기록하는 것은 항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었다. 우리는 오디세이 프로젝트 후원을 통해 이 전통을 잇고자 한다”고 말했다.

 

◇ 첫 방한한 엠마뉴엘 브레게 “트렌디하고 세련된 나라”

 

이번 행사엔 브레게 마케팅 총괄 책임자인 엠마뉴엘 브레게가 참석해 새 컬렉션과 캠페인을 소개했다. 브랜드 창립자인 아브라함-루이 브레게의 7대 직계 손이기도 한 그는 이번이 첫 방한인 것으로 알려진다.

 

엠마뉴엘 브레게는 “한국은 듣던 대로 가장 트렌디하고 세련된 국민들이 있는 나라”라며 “마린 컬렉션을 사랑해주시는 여러분을 위해 시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품들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후원은 해양 생태계를 보호를 목표로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하고 클린 에너지를 소개하기 위해 시작했다”며 “아름다운 밤에 와준 여러분께서 브레게를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에선 신제품인 마린 크로노그래프 5527·마린 데이트 5517·마린 알람 뮤지컬 5547 등이 공개됐다. 또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이 뉴 오딧세이 요트 모형과 함께 전시됐다.

 

마린 에콰시옹 마샹 5887은 뚜르비옹·퍼페추얼 캘린더 등 여러 기능을 갖춘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시계다. 케이스는 18K 플래티넘·로즈골드 소재로 크기는 43.9mm다. 이번 컬렉션에서 플래티넘을 사용한 시계는 이 피스가 유일하다.

 

케이스 밴드(옆면)는 플루팅(동전처럼 좁게 홈을 판 모양)으로 장식했다. 뒷면 케이스는 해군 문장 인그레이빙 장식이 들어갔다. 글라스는 반사 방지 기능이 있는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적용했다. 칼리버 581DPE 무브먼트를 사용해 파워 리저브는 80시간으로 긴 편이다.

 

이날 공개한 시계들은 컬렉션 최초로 물결무늬 기요셰로 장식하고 배의 키 모양을 본뜬 로터와 밴드 장식 등을 더했다. 로터는 시계태엽을 감는 회전판으로 쉽게 닳고 변형되는 부품 중 하나다. 하지만 이번 컬렉션에선 검은색 DLC 코팅을 통해 마모를 줄였다.

 

한편 마샹 5887 등 마린 컬렉션의 파란색 시계들은 인기가 많아 고객들이 오랜 시간 대기해 구매하는 경우가 잦다. 준비 물량에 대해 브레게 관계자는 “많아야 매장당 한 피스 정도”라며 “타 매장에서 가져오거나 스위스에 주문해 3개월 뒤에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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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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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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