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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기차’...이마트, 르노삼성 트위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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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19, 08:03:09

대형마트 최초..스마트모빌리티 편집매장 ‘엠라운지’ 등 전국 25개 매장서 첫 선
트위지, 도심형 초소형 전기차..가정용 콘센트(220V)로 4시간이면 100% 충전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미세먼지로 인해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마트가 매연 없는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 보급에 나선다. 

 

7일, 이마트는 이달 초부터 도심형·초소형 전기차인 르노삼성의 ‘트위지(TWIZY)’를 전국 25개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이를 위해 판매 접점을 전국 단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이마트가 운영중인 스마트 모빌리티(미래형 친환경 이동수단) 전문 편집매장 ‘엠라운지(M-Lounge)’ 등 기존 전기차 판매 매장 20곳에 추가로 신규 팝업매장 5곳을 더했다.

 

‘트위지’는 쎄미시스코 ‘D2’에 이어 이마트가 판매하는 두 번째 전기차다.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중 최초로 국내 완성차 기업과 손잡고 초소형 전기차 시장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이마트가 선보이는 ‘트위지’는 작년 국내 판매량만 1500대를 기록하는 등 국내 도심형 초소형 전기차 시장의 80%가량을 차지하는 대표 전기차 모델이다. 

 

일반적인 내연자동차와 달리 콤팩트한 디자인을 적용해, 복잡한 도심에서 뛰어난 기동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외관의 개성도 강조했다. 에어백과 디스크브레이크, 4점식 안전벨트와 탑승자 보호캐빈 등을 갖춰 안전성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220V 가정용 일반 플러그로 충전이 가능해 기존의 전기차와 비교해 충전이 쉽고 편리하다. 3.5시간이면 100% 충전이 가능하고, 1회 충전으로 55km에서 최대 80㎞(최고속도 80㎞/h)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이번에 판매하는 트위지는 총 3가지 모델로 다양한 사양의 모델로 라인업을 갖춰 소비자의 이용 환경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기본형인 2인승 ‘인텐스’ (소비자가 1430만원), 뒷좌석을 트렁크로 대체해 최대 180ℓ/75㎏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1인승 ‘카고’ (소비자가 1480만원) 외에 올해 신규 모델로 출시된 2인승 ‘라이프’ (소비자가 1330만원) 로 라인업을 넓혔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별 별도 보조금 혜택을 더하면, ‘인텐스’ 모델 기준으로 실제 구매가격은 지역에 따라 510만원(청주)에서 810만원(대구)까지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단, 지자체에 따라 보조금 지급 액은 다르다. 

 

이외에도 이마트는 이달 31일까지 ‘트위지’ 구매 고객에 한해 20만원 상당의 블랙박스와 34만 5000원 상당의 프리미엄 창문을 무상으로 장착해준다. KB국민카드 결제 시 24개월 무이자 할부와 2% 캐시백지원 등 강력한 금융혜택도 제공될 예정이다. 

 

◇ 친환경 이동수단 수요↑→ 작년 이마트 스마트 모빌리티 매출도 344%↑

 

이번 이마트의 ‘초소형 전기차’ 판매 협업은 관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최근 몇 년 사이 친환경 이동수단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 국내에서 판매된 순수 전기차는 3만대를 상회했다. 정부의 구매보조금 지원과 사용 편의를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 영향으로 2017년 판매된 1만 4000여대에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정부는 2022년까지누적 보급 35만대를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전기차 시장 역시 최근 ‘친환경’ 바람을 타고 본격적인 성장가도에 접어 들었다는 분석이다. 이마트의 전기차, 전기자전거, 전기 이륜차/삼륜차와 전동휠 등 전기로 구동하는 ‘스마트 모빌리티’의 매출 역시 매년 상승세다.  

 

지난 2017년 50% 성장에, 이어 작년에는 유럽을 강타한 쎄미시스코의 초소형 전기차 ‘D2’ 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매출이 344% 급등했다. 올해는 르노삼성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새롭게 추가함으로써 작년 대비 2.5배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마트는 국내에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이 본격 형성되기 전인 2015년부터 차세대 이동수단으로의 전동휠, 전동킥보드 등을 선보였다. 이렇듯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것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이마트측은 “전기자전거에서 전기차까지 관련 상품의 라인업을 확대해 왔다”며 “이외에도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 편집매장을 오픈하는 등 소비자 접점 확대해온 것 역시 시장 형성에 한몫 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지난 2017년 3월 스마트 모빌리티 편집매장인 ‘엠라운지(M-Lounge)’ 1호점을 영등포에 연 것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13개 매장까지 확대했다. 향후에도 지역별 거점 점포 형태로 확대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 주차장 활용한 ‘집합형 초급속 전기차 충전소’ 도입..“인프라 확대 나설 것” 

 

이마트는 전기차 사용인구 증가를 고려한 충전시설 인프라 구축에도 힘 쏟을 예정이다. 

 

작년 전국 이마트 매장 13곳의 주차장에 집합형 초급속 전기차 충전소 ‘일렉트로 하이퍼 차저 스테이션(Electro Hyper Charger Station)’을 구축하고, 전기차 충전 관련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올해는 35개 매장에 추가로 초급속 전기차 충전 시설을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허준석 이마트 스마트모빌리티 담당 바이어는 “트위지는 1~2인용 초소형 전기차의 대표 모델 중 하나로 앞서 선보인 D2와 함께 이마트 내 초소형 퍼스널 모빌리티 매출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이마트가 앞장서서 대기오염 없는 다양한 친환경 이동수단소개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다가오는 친환경 자동차 시대를 준비해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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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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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개인형 연금(연금저축+DC+ IRP) 잔고 22조원 돌파

삼성증권, 개인형 연금(연금저축+DC+ IRP) 잔고 22조원 돌파

2025.09.17 09:51:4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증권의 연금저축과 DC/IRP를 합한 총 개인형연금 잔고(평가금 기준)가 22조2000억원을 돌파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삼성증권의 총 개인형 연금 잔고는 2024년말 17조1000억원대에서 2025년 9월11일 기준 22조2000억원을 넘어서며 30% 성장했습니다. 같은기간 총 연금잔고도 21조2000억원에서 26조3000억원으로 23.8% 증가했습니다. 개인형연금 중 연금저축, 확정기여형(DC형),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잔고는 같은기준으로 각각 34.6%, 27.4%, 26.9% 증가하며 IRP 잔고는 8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40~50대 투자자의 개인형 연금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말 기준 10조9000억원 수준이었던 이들 고객의 잔고는 2025년 9월11일 기준 14조7000억원대로 약 34.8% 증가했습니다. 또한 ETF(상장지수펀드)가 중장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상품별 잔고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ETF 잔고는 같은 기간 54% 증가해, 6조7000억원대에서 9월11일 기준 10조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 퇴직연금 전체(DB+DC+IRP)의 잔고 기준으로는 같은기간 19.6% 증가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연금잔고의 고속성장 배경으로 가입자 중심의 연금서비스들을 꼽았습니다. 먼저 퇴직연금 최초로 지난 2021년 운용관리/자산관리 수수료가 무료(단, 펀드 보수 등 별도 발생)인 '다이렉트IRP'로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의 판도를 바꿨고, 가입자의 편의를 대폭 높여 가입서류 작성과 발송이 필요없는 '3분 연금' 서비스(개인정보 제공 및 약관 등 확인시간 제외)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삼성증권 공식 MTS인 엠팝(mPOP)을 통해서 빠르고 편안하게 연금을 관리할 수 있는 '연금 S톡', '로보 일임', 'ETF 모으기' 서비스도 제공 중입니다 또한 삼성증권은 업계 최초로 별도 연금센터를 신설, 서울과 수원, 대구에서 3곳의 센터를 운영중에 있으며, 해당 연금센터에서는 PB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이 전문화된 연금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연금 가입자 대상의 상담뿐 아니라 퇴직연금 도입 법인에 대한 설명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한해에만 약 200여건이 넘는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본부장 이성주 상무는 "퇴직연금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삼성증권은 우수한 연금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든든한 연금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증권은 연금저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연금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연금저축 순입금 이벤트'를 9월30일(화)까지 진행합니다. 이벤트는 총 두가지로 구성되며, 순입금액에 따라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순입금액은 기간내 연금저축 계좌에 ▲신규 입금 ▲타사연금 가져오기 ▲만기된 ISA를 연금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모두 합산해 산정됩니다. 먼저 '연금저축과 함께 이벤트'는 최소 1000만원 이상 순입금 시 구간에 따라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최대 5억원 이상 순입금시 모바일상품권 100만원권을 지급합니다. 특히, 보험사에서 연금을 이전하는 경우 순입금액 산정시 지급조건 금액을 2배로 인정합니다. 다음으로, 'Boom-up 이벤트'는 신규 고객 또는 총 잔고 100만원 미만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기간 내 연금저축계좌에 1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 순입금시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을 지급합니다. 단 해당 이벤트 순입금액 산정시 퇴직금(법정 퇴직금과 명예퇴직금, 퇴직위로금, 특별희망퇴직금 등과 같은 법정외 퇴직금 등)은 입금액 산정에서 제외돼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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