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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LG스마트폰 3가지 키워드...혁신·실적·새사령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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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5, 2019, 09:02:00

다음달 24일 스마트폰 공개 선언하며 출사표..5G와 폼팩터 변화로 존재감 드러낼까
2020년 턴어라운드..적자 줄여야할 시점..1등 DNA 이식할 권봉석 사장 첫 데뷔무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새로운 ‘스마트폰 출사표’를 던졌다. 다음달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CCIB에서 전략 스마트폰 공개를 선언하는 게 시작이다. 한때 글로벌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했던 LG전자는 현재 중국업체들에 밀려 5위권 밖으로 밀려난 상황. 

 

올해는 LG전자 스마트폰에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5G·폼팩터 변화 등 혁신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는 데다 2015년부터 이어진 스마트폰 부문 적자를 줄여나가야 한다. 지난해 11월부터 LG전자 스마트폰 사령탑을 맡은 권봉석 HE&MC사업본부장 사장의 실질적인 데뷔전이기도 하다.

 

◇ 5G·폼팩터 변화 등 기술혁신 보여준다

 

LG전자는 삼성전자와 거의 동시에 5G 스마트폰을 공개한다. 업계 2위·3위보다 먼저다. 화웨이는 미·중 무역분쟁에 발이 묶였다. 애플은 퀄컴과 통신 반도체 라이선스 문제로 차질을 겪느라 2020년에야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5G가 조기 상용화되는 한국과 미국은 중국 제조사들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특히 미국은 LG전자 출하비중의 50%를 담당하는 핵심 시장 중 하나다. LG전자는 미국 이동통신사 스플린트와 함께 북미 최초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5G가 곧바로 실적 반등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5G 개화는 스마트폰 사업에 중요한 기회”라면서도 “선진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될 것이고 올해는 손익을 개선시킬 동력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LG전자가 5G 스마트폰과 함께 ‘듀얼 디스플레이’ 형태 폼팩터 혁신 제품도 공개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디스플레이 2개를 경첩으로 이어붙여 접었다 펼 수 있는 형태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하나가 완전히 접히는 삼성전자 제품에 비해 혁신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받는다.

 

LG전자는 시장 상황에 따라 폴더블 출시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11월 황정환 LG전자 부사장도 MC사업본부를 맡던 당시 “무리해서 선출시하는 것보단 고객 가치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시점에 제대로 준비해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3년째 이어진 적자, 이제는 줄여나가야 할 때

 

2015년부터 지금까지 LG전자 스마트폰 부문 손실 누적액은 약 2조 8000억원에 달한다. 지난달 8일 공시한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에서는 2017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70% 급감했다. 이번에도 스마트폰 부문 부진이 어닝쇼크를 이끈 원인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은 스마트폰 스펙 향상으로 신규 스마트폰의 메리트가 떨어져 수요 감소로 이어지는 상황에 화웨이 등 중국업체가 약진하며 발생했다. 중국 성장률이 둔화되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역성장하는 중이라 전망도 좋지 않다.

 

적자가 커지며 스마트폰 철수설이 돌기도 했다. 그러나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CES2019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스마트폰은 가정 가전, 전장 사업과 연관된 기술”이라며 “스마트폰 사업 철수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은 인공지능 생태계와 IT기술을 제어하는 허브다. LG전자의 행보도 자사 인공지능 브랜드 ‘LG씽큐’와 로봇 등 미래 전략사업 육성에 집중돼있다. 부진한 스마트폰 부문을 버리지 못 하는 이유다.

 

LG전자는 스마트홈을 구성하는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모두 만들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5G와 인공지능에서도 중국 스마트폰 업체보다 앞서있다. LG전자는 실적반등의 시기를 2020년으로 예상한다. 그러려면 올해부터 스마트폰 부문의 적자가 줄어야 한다.

 

◇ ‘권봉석폰’, 1등 DNA 드러낼까

 

LG전자가 2019조직개편안으로 MC사업본부장 교체를 선언했을때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우선 황정환 전 본부장이 스마트폰을 맡은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전임 본부장들은 황 전 본부장보다 실적이 나빴음에도 최소 3년 이상 스마트폰 사업을 진행했다.

 

또 새로온 권 사장은 가전부문인 HE사업본부와 MC사업본부를 모두 지휘한다. LG전자의 ‘캐시카우’인 가전과 ‘아픈손가락’인 스마트폰을 동시에 맡긴 것이다. 회사의 무게중심이 가전쪽으로 쏠리는 것이라는 추측도 나왔다.

 

권 사장은 1987년 입사해 2015년부터 HE사업본부를 이끌었다. 지난해 HE부문 1분기 영업이익률을 역대 최고 수준인 14%까지 끌어올리는 등 LG전자의 ‘에이스’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권 사장의 MC부문 겸임은 최우수 경영진이 가장 부진한 사업부에 투입됐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권 사장은 제품군을 단순화하고 프리미엄급 전략제품에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으로 호실적을 이끌었다. LG전자 관계자는 “권 사장이 HE사업본부에서 이뤄낸 올레드 TV 성공체험과 1등 DNA를 MC사업본부에 이식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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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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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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