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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손보 매각 예비입찰 마감...한화·하나금융, 카드만 응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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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1, 2019, 10:01:00

롯데카드, MBK 등 사모펀드 10여곳 인수 의사..롯데손보, BNK·KB·신한지주 등 입찰 미참여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매물로 나온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의 매각 예비입찰 결과를 놓고 희비가 엇갈렸다. 롯데카드의 경우 한화와 하나금융 등을 포함해 총 10여곳이 인수전에 참전하는 등 인기를 끌었지만, 롯데손보 입찰에는 BNK금융이 불참하는 등 경쟁이 침체된 분위기다.

 

31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지난 30일 시티글로벌마켓증권이 주관한 롯데카드·손보 매각 예비입찰에 한화그룹을 비롯해 국내 금융사와 국내·외 사모펀드(PE) 등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롯데카드 예비입찰에는 전략적 투자자(SI)로 한화그룹과 하나금융 등 두 곳이 응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재무적투자자(FI)로는 MBK파트너스와 같은 사모펀드가 참여해 총 10여곳의 업체가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한화는 지난해부터 한화생명 내에 태스크포스를 꾸려 롯데 금융계열사 인수를 검토해 왔고, 하나금융은 UBS를 인수자문사로 선정해 이번 입찰은 준비해왔다.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되는 한화그룹은 카드사를 인수할 경우 생명-증권-손보-카드-저축은행 라인업이 완성된다. 롯데카드는 백화점·마트 등 계열사 의존도가 높지만 한화 역시 갤러리아백화점·면세점 등 유통계열사가 다수 포진해 있어 시너지를 노릴만 하다.

 

롯데손보 입찰은 다소 침체된 분위기다. 당초 인수를 검토했던 BNK금융이 입찰에 응하지 않아 롯데손보를 사겠다는 SI는 현재로썬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MBK파트너스, 오릭스프라이빗에쿼티(PE) 등 국내·외 사모펀드 6~7곳이 FI로 인수전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BNK금융 관계자는 “롯데손보 인수에 대해 마지막까지 검토했지만, 종합적인 판단으로 예비입찰 제안서를 제출하지 않기로 했다”며 “롯데손보 인수는 포기했지만 비은행부문 강화를 위해 보험업 진출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BNK금융지주를 포함해 예비입찰 참여가 유력했던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등도 이번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카드업의 경우 업황이 좋지 못 하다는 점, 손보사의 경우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등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한편, 다른 금융계열사인 롯데캐피탈은 내달 12일 예비입찰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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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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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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