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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서 공개할 사업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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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6, 2019, 13:01:00

4일 미디어 간담회 진행..바이오시밀러 사업·케미컬 의약품 사업 병행 본격화
서정진 회장 “케미컬 의약품 사업 본격화...1400조 세계 제약 시장 공략”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셀트리온그룹이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여를 앞두고,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내용인 올해 주요 사업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4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올해 사업 전략에 대해 직접 발표하며, 글로벌 바이오 제약 기업으로 성장비전을 공개했다. 

 

서정진 회장은 “기존에 주력해온 바이오시밀러 사업과 함께 케미컬 의약품 사업도 본격적으로 병행하고 1400조원 규모에 이르는 세계 제약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상업화 ▲직판체계 구축 ▲생산기지 다원화 등을 앞으로의 목표로 제시했다.

 

◇ 서정진 회장 "상업화 위한 임상 디자인·허가에 자신있어"

 

셀트리온은 그간 개발해온 의약품의 상업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서정진 회장은 그동안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에서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등 3종의 바이오시밀러 허가를 받았고, 올해는 램시마SC의 유럽 허가를 앞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셀트리온의 장점 중 하나로 상업화를 위한 임상허가 디자인 능력을 꼽았다. 그는 램시마SC의 예상 임상 4년을 2.5년으로 만든 사례를 예로 들며, 임상 디자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제품의 생산·수익률 등 기술력 부분에서 월등하다"며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약 20개의 자가면역질환과 항암 분야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서 회장, 램시마SC로 글로벌 유통망 구축 기대

 

서 회장은 램시마SC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램시마SC는 ‘듀얼포메이션(Dual Formation, 동일물질을 정맥주사제형·피하주사제형화 하는 것)’이라는 무기를 앞세웠다. 서 회장은 향후 셀트리온그룹을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으로 도약케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램시마는 TNF-α 억제제 가운데 정맥주사 제형(IV)과 피하주사 제형(SC)을 동시에 갖춘 유일한 바이오의약품이다. 동일한 일플릭시맙 성분으로, 항체 생성 걱정 없이 정맥과 피하주사 제형으로의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기대가 크다고 서 회장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측은 램시마SC의 개발로 기존 TNF-α 억제제 중 전 세계 매출 1위인 블록버스터 의약품 휴미라 시장까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램시마SC의 특허 출원 등록이 완료되면, 2037년까지 특허권을 보호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제품인 휴미라와 엔브렐의 바이오시밀러 출시가 예상되는 2023년과 2029년까지 오리지널의약품과 단독 경쟁이 가능하다.

 

서정진 회장은 올해 램시마의 피하주사 제형 램시마SC의 유럽 허가를 계기로 직접 유통 및 마케팅을 통해 본격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TNF-α 억제제 시장을 공략해나가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 장기적으로 직접 판매 필요..직판 시스템 구축 본격화

 

서 회장은 장기적으로 유통 비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선 직접 판매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모두 유통 파트너를 통해 판매 중인데, 직판체제로 바꿀 경우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작년부터 '네덜란드 주재원(Staff)' 신분으로, 해외 제약 영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제약 직판 시도는 국내 최초이기에, 자체 유통망을 통한 직접판매가 가능할지 그 가능성을 직접 따져보기 위한 것.

 

서 회장은 “세계 의료 현장을 누비며 직접 유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직판 시스템 구축에 나서려고 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측에 따르면 이미 작년에 직판을 위한 준비작업은 끝내놓은 상태며, 램시마SC는 전세계 직판 예정이다.

 

하지만 서 회장은 당장 모든 (유통)파트너사와 계약을 종료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달부터 파트너사들과 협상을 진행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 나오면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제3공장은 싱가포르 아닌 송도로 결정..제1공장도 증설

 

서 회장은 생산기지 다원화 측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미 가격이 많이 떨어진 제품은 원가를 더 낮춰야 되기 때문에 해외투자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일차적으로는 국내 투자를 가능한 최대치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4일 공장 증설과 신공장 건설을 공시했다. 세부적으로 인천 송도에 위치한 제1공장이 추가 5만 리터(ℓ) 규모 생산 증설을 진행중이며, 12만 리터(ℓ) 규모의 바이오의약품이 생산 가능한 제3공장 역시 송도에 건설된다는 내용이다. 

 

또한 서 회장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마무리 작업으로, 현지 기업과의 합작법인 추진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제품 현지 판매를 위한 허가절차를 거치고 있다"며 "중국 국영·민영기업 모두 고려 대상이고, 상반기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케미컬 의약품 합세로 시너지↑

 

셀트리온은 케미컬 분야에서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해 말, 연 1조원 규모의 에이즈 치료제 국제조달 공급자에 선정된 바 있다. 셀트리온제약의 '테믹시스'를 비롯해 개발중인 제품 총 6개에 대한 장기공급계약자로 선정된 것.

 

지난해 11월 미국 FDA의 판매허가를 획득한 테믹시스는 올해 케미컬 의약품 수출을 통해 본격적으로 판매에 돌입한다. 또한 셀트리온은 24조원 규모의 미국 HIV 시장을 목표로 내년 초 FDA에 2종의 3제 케미컬 복합제 허가 신청할 예정이다. 

 

서 회장은 "HIV 케미컬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바이오시밀러와 함께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케미컬의약품 사업 부문에서도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이 미국 FDA cGMP(의약품 품질관리 기준)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유럽 규제기관의 실사도 성공적으로 완료돼 조만간 승인 소식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그룹은 오는 7일(현지시간)부터 4일 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투자 행사인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석한다. 셀트리온은 램시마 SC를 비롯한 차세대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2019년 주요 사업·마케팅 전략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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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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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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