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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K-ICS 대비 위해 다양한 자본관리기법 활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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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6, 2019, 11:01:42

보험硏, ‘신 지급여력제도와 자본관리 다변화’ 발표
재보험·파생금융상품 활용 등 다양한 기법 활용 必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는 2022년에 도입예정인 K-ICS체제를 대비해 보험회사들은 재보험·파생금융상품 활용·보험계약 가치의 자본화 등 다양한 자본관리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임준환 선임연구위원과 문혜정 연구원은 6일 발표한 ‘신 지급여력제도와 자본관리 다변화’ 보고서에서 “보험사들은 새롭게 도입되는 신 지급여력제도(K-ICS)에 대비해 자본관리(Capital Management) 수단을 지금보다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부채의 시가평가를 기반으로 하는 K-ICS체제에서 현행 자본관리기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게 두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K-ICS의 도입목적은 자산과 부채(책임준비금)의 완전 시가평가이며, 재무건전성 기준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임준환·문혜정 연구(위)원이 2012년부터 최근까지 보험사 자본관리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보험사들은 요구자본을 관리하기보다는 채권재분류, 후순위채권·신종자본증권 발행 등 전통적 자본관리기법을 통한 가용자본 확충에 보다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두 연구(위)원은 “부채의 시가평가를 기반으로 하는 K-ICS체제가 도입되면, 채권재분류 등 전통적인 자본관리 방식은 한계가 있다”며 “이러한 방식은 결국 보험사 여유자본 불충분으로 이어져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여유자본(가용자본 - 요구자본)은 보험사의 새로운 보험사업을 위한 재원이면서 수익창출과 직결되는 것이다. 이 자본은 가용자본을 확충하거나 요구자본을 경감하는 방식을 통해 확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재보험의 활용·보험계약가치의 자본화·금리위험 관리를 위한 파생금융상품 활용 등 다양한 자본관리기법을 통해 가용자본 확충뿐만 아니라 요구자본 경감 등도 동시에 준비해야한다는 게 두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보험사는 재보험 계약을 통해 보험부채의 규모 또는 보험부채에 내재된 보험·금리 위험을 재보험사에게 이전함으로써 가용자본을 확대하거나 요구자본을 경감시킬 수 있다.

 

또, 보험계약가치의 자본화는 가용자본을 추가적으로 확충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이 될 수 있다. 이 기법은 미래에 발생하는 보험이익을 할인된 현재가치의 금액으로 유동화해 가용자본을 신규로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함께 금리리스크 헤지를 위해 보험사가 국채선물, 금리스와프 등 금리파생상품을 적극 활용한다면 요구자본을 경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에 두 연구(위)원은 “보험사는 K-ICS체제에서 지금까지 사용해 온 전통적인 자본관리 방법의 한계를 인지해야 한다”며 “재보험·금리파생상품 활용 등 자본관리기법을 보다 선진화된 방향으로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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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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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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