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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과천’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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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9, 2018, 15:12:25

국토교통부, 광역교통망 로드맵도 공개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수도권 3기 신도시가 조성될 지역이 남양주, 하남, 인천, 과천으로 확정됐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예고됐던 신도시 광역교통망 로드맵도 공개됐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게획 및 수도권 광역 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국토부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활동했던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도 자리에 함께 했다.

 

3기 신도시 지역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이며, 과천에는 중규모 택지를 조성한다. 동시에 서울 32곳, 경기 8곳, 인천 1곳 등 중소규모 공공택지 37곳을 개발해 15만5000가구를 공급한다. 서울 32곳에는 지난 9월 1차 발표 당시 공개되지 않았던 8곳도 포함됐다.

 

우선 남양주 왕숙(1134만㎡)에는 6만6000가구가 들어선다. 하남 교산(649만㎡)은 3만2000가구, 인천계양 테크노밸리(335만㎡)에는 1만7000가구, 과천시 과천동(155만㎡)은 7000가구 규모다. 과천은 당초 정부가 설명한 신도시 기준인 330만㎡ 이상엔 해당하지 않지만, 3기 신도시로 분류됐다.

 

해당 지역들은 서울에서 약 2㎞ 떨어져 있어, 1기 신도시(5㎞)와 2기 신도시(10㎞)보다 서울과 가깝다.  택지는 대부분 훼손되거나 보존가치가 낮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로 선정됐다.

 

TF는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한 입지로 결정했다"며 "일자리 창출 도시, 아이기 키우기 좋은 도시, 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시를 개발하기 위한 최적의 입지를 60여차례 회의를 통해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당국은 서울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구축하고 택지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 기존보다 두 배 이상 광역교통개선부담금(사업비 20%)를 배정한다. 입주시기에 교통 불편이 없도록 기존 '지구계획 수립 단계'를 '지구지정 제안 단계'로 개선, 2년 빨리 교통 대책을 수립한다.

 

 

또한 주택 3분의 2 수준에서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하고 벤처기업, 소프트웨어 진흥시설, 도시형공장 등 입지를 조성해 자족기능을 수행토록 한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실천하기 위해 이들 지역 내 모든 유치원은 국공립으로 짓는다. 더불어 미세먼지 저감 대책 일환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수소버스로 도입한다.

 

정부는 3기 신도시와 교통 개발이 예정된 지역에 집값 급등을 예방하기 위해 일대의 지가와 토지거래량을 집중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이날 발표된 신도시 광역 교통대책은 GTX 건설에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GTX A(운정~동탄)와 C노선(양주~수원)과 신안산선이 조기 착공되고 GTX B노선(송도~마석), 신분당선 연장, 계약-강화 고속도로 등이 신속하게 추진된다. 

 

제1외곽순환도로 상습정체구간을 정비하고 제2외곽순환도로 전 구간 개통도 2025년을 목표로 진행된다. 또한 위례트램, 서울지하철 7호선 신속 추진, 3호선 연장 등도 검토해 광역인프라 취약지역을 보완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대규모 택지개발지의 교통, 일자리, 육아, 문화 등 생활인프라 전반을 개선하기 위해 지차제와 함께 입안 단계부터 설계했다"며 "편리한 교통과 자족기능을 갖춰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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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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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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