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세균 검출 논란을 겪은 대상(주) 청정원(이하 대상)이 캔햄 전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재개한다.
대상은 내일(1일)부터 캔햄 전 제품의 생산·판매를 다시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논란이 됐던 런천미트를 비롯해 자사에서 생산되는 캔햄 111건과 제조공장이 안전성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은 데 따른 조치다.
대상은 앞선 10월 22일, 충남도청의 ‘청정원 런천미트 115g’ 제품(유통기한 2019년 5월 15일분)에 대해 세균발육 양성 판정 통보를 받았었다. 이에 같은 달 24일,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고 해당 제품의 전량 회수와 환불을 진행했다.
또한 구체적인 원인규명과 안전성이 확보 될 때까지 해당 제품 포함 자사의 캔햄 전 제품의 생산·판매를 중단해 왔다. 소비자가 원한다면 문제가 된 제품 이외의 모든 캔햄도 환불 가능하도록 했다.
대상 관계자는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런천미트 등 캔햄 제품 111건에 대해 국내공인검사기관 등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제조공장에 대한 안전성을 전반적으로 점검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공인검사기관인 SGS(Société Générale de Surveillance)와 국내공인검사기관인 한국식품과학연구원, 한국기능식품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 등에 세균발육 시험검사를 의뢰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했다.
대상은 자체 검사도 진행했다. 자사의 식품안전센터에서도 런천미트, 우리팜 등 캔햄 46건을 검사해 모두 적합함을 확인했다. 또한 공장에서 당시 멸균온도기록·자체검사기록을 비롯해 전반적인 생산시설·설비를 점검해 모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대상은 홈페이지에 관련안내문을 띄워 “앞으로도 식품안전과 국민건강을 최우선으로 삼고, 고객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제가 된 런천미트 115g 제품(유통기한 2019년 5월 15일분)은 향후 행정 절차가 마무리 될 때까지 계속 회수·환불 가능하다.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대상의 고객상담실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