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종근당, 항암제 신약 ‘캄토벨’ 비교임상 결과 발표

URL복사

Thursday, October 04, 2018, 18:10:55

난소암·소세포폐암 치료제..기존 약물 ‘토포테칸’과 비교 실험 진행
환자 164명 대상으로 유효성·안전성 평가..치료효과 동등·부작용 축소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기존에 사용되던 난소암·소세포폐암 항암제와 신약의 비교 임상실험 결과가 나왔다. 치료효과는 동등하면서 세포독성 부작용은 더 적은 것으로 확인 돼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

 

종근당이 최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세계폐암학회(WCLC 2018)에서 캄토테신계 항암제 신약 ‘캄토벨’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추가로 확인한 비교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캄토벨은 우리나라의 8번째 신약이자 항암제로서는 3번째 신약이다. 2003년 10월 난소암과 소세포폐암의 치료제로 조건부 허가를 받아 2004년 발매됐다. 우수한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부작용 발현 빈도가 기존 약물(토포테칸)에 비해 낮다.

 

종근당측은 “신약 캄토벨(성분명 벨로테칸)과 기존 약물인 토포테칸의 유효성·안전성을 비교평가 하는 후기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해당 임상 실험은 2010년 2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립암센터를 비롯한 전국 13개 기관에서 소세포폐암 재발 환자 16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임상 결과 캄토벨 투여군에서만 1명의 완전 관해(Complete Response; 암이 사라짐)가 확인됐다. 객관적 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 항암제 투여 후 종양의 크기가 줄거나 완전히 관해 된 환자의 비율)은 캄토벨이 36.33%로 토포테칸 21.05%와 비교해 비열등한 결과를 나타냈다.

 

캄토벨 투여군의 전체생존(Overall Survival) 기간은 396일로 토포테칸 247일에 비해 통계적으로 5개월 가량의 차이를 보이며 생존기간을 유의하게 연장시키는 결과를 확인했다.

 

약물 투여 후 암이 더 이상 증식하지 않는 등의 무진행생존(Progression Free Survival) 역시 캄토벨 투여군 144일, 토포테칸 115일로 약 한 달의 차이를 보였다.

 

이번 임상으로 종근당은 확증 임상시험의 조건부로 허가 받은 국내 항암제 신약 중 최초로 소세포폐암과 난소암 2개 적응증에 대한 비교 임상시험을 통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게 됐다.

 

김흥태 국립암센터 종양내과 교수는 “1차 치료에 실패한 소세포폐암은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생존 기간이 2~3개월이며 치료해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예후가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치료에 새로 도입된 세포독성 항암제나 표적항암제가 없는 실정에서, 기존 항암제와 치료효과는 동등하고 세포독성 부작용이 적은 캄토벨이 좋은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임상시험 결과는 10월 19일~23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유럽임상종양학회(ESMO 2018)에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