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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5주년 기획]④ 또 하나의 미디어, 정용진의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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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5, 2018, 06:09:00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16만 6000명..미디어 채널로 역할
회사 전략·글로벌 진출·제품 소개 홍보 직접 참여..신세계 공식블로그 통합 운영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16만 6000명.

 

최근 유통기업은 SNS(소셜네트워크)의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협업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팔로워수 2만 이상인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통해 브랜드, 제품 등을 홍보하고 자연스레 구매로 이어지도록 연결하는 방식이다. 

 

기업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이유는 크게 '집객효과'와 '화제성' 때문이다. 시간과 돈을 들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않는 대신 그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수 십명의 인플루언서를 모아 놓은 효과를 갖고 있다. 

 

정 부회장은 신세계그룹의 대표 얼굴이자 홍보 마케팅 전략가, 초대형 인플루언서, 제품 개발자 등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중 다른 유통기업과 다르게 회사의 오너가 직접 SNS채널을 운영하며, 회사 전략 발표부터 글로벌 진출 계획, 개별 제품 사진을 올리는 등 홍보에 적극적이다. 

 

정 부회장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는 16만명이 넘는다.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수도 6만 5000명을 넘어섰다. 최근 정 부회장은 '삐에로쇼핑' 오픈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는데, 상당히 반응이 뜨거웠다. 

 

실제로, 정 부회장의 인스타그램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언론계 종사자들 상당수도 '팔로우'하고 있다. 가령, 정 부회장이 피코크(공작새) 사진을 업로드하면 이마트 HMR제품인 피코크 관련 기사가 쏟아지기도 한다. 이 때문에 정 부회장의 SNS는 하나의 미디어 채널을 뛰어넘는다. 

 

이밖에 신세계그룹은 공식 블로그(SSG BLOG)를 통해 백화점·이마트·스타벅스코리아·이마트24 등을 통해 관련 콘텐츠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를 중심으로 유투브,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TV 4개 채널을 관리한다. 

 

특히, SCS 뉴스는 지난 2015년부터 블로그를 통해 매주 신세계그룹의 핫한 소식을 전해주고 있다. 뉴스 포맷으로 진행하며, 백화점·스타필드·이마트 등 현장 소식을 담는 르포 형식이 주를 이룬다. 최근엔 신세계면세점 모델인 배우 박서준의 인터뷰 영상도 업로드 됐다. 

 

 

신세계 계열사 임직원을 인터뷰하는 콘텐츠로 제공하며, SSG칼럼을 통해 여행·요리·음악·책 등 인문학 콘텐츠로 제작한다. 신세계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질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예능· 뉴스·리포트 등 콘텐츠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신세계의 모든 것을 블로그에 담았기 때문에 소비자를 한 곳에 끌어모으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다만, 양질의 콘텐츠라도 블로그에서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국한돼 있어 소비자와 밀접하게 소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은 SSG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계열사 관련 홍보 콘텐츠도 통합관리는 데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며 “고유 채널을 보유해 꾸준히 콘텐츠를 쌓는 것은 장점이지만, 고객과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반응은 잠잠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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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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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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