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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 근무제]④ 은행 “시범사업 수용”...보험 “조기도입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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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5, 2018, 18:07:10

노사간 중앙조정위원회 2차 회의결과 긍정적...임금조정·점심보장·인력확보 등 숙제 산적

 

 

[인더뉴스 문혜원·정재혁 기자] 1년 동안 유예기간을 받았던 금융권에서 ‘주 52시간 근로제’ 조기도입이 이뤄질 전망이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데다 정부 또한 금융권에 조기 도입을 요청하고 나섰다. 여기에 은행권에서는 노사간 탄력근로·유연제 등 단축방안이 어느 정도 합의접점을 찾았고, 보험 업계에서는 애초부터 “잘 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52시간 근로제가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희망퇴직에 따른 직원 수 감소로 줄어든 근로시간을 메울 수 있는 인력 확보 방안과 점심시간 보장, 탄력근무제 시간 범위 등의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 은행권, 노사간 ‘52시간제 시범사업’ 키로..보험권 “조기도입 무리 없을 듯”

 

5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중앙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은행권 주 52시간 근무 상한제 조기 도입이 오는 10월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정덕봉 금융노조 금융정책2본부 부위원장은 “올해 하반기 중 주 52시간제를 도입하되, 각 은행별 추가 근무 방안이 준비되면 시행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며 “다만, 인력 확보 등 추가 보충문제 관련해서는 조정회의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중앙노동위원회는 그간 2, 3차 조정회의 때 합의 가능했던 부분과 쟁점 부분을 분리해 노사 의견을 제출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오는 9일 최종 조정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현재 IBK기업은행, BNK부산은행 등은 먼저 근무시간 단축방안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 다른 은행들도 PC오프제 도입 등 불필요한 업무 과정을 줄이는 방안 등을 서두르고 있어 제도가 조만간 안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2주에 한 번씩 진행했던 가정의 날을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로 확대하고, 탄력근무제도, 교대시간근무제 등을 적극 활용해 주 52시간 근무를 최대한 맞춰볼 계획”이라며 “중노위 결과가 나오면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전반적으로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업무 시간 단축은 각 사별로 이전부터 꾸준히 추진해 오던 사안이라는 것. 은행과 마찬가지로 보험사에도 주 52시간 근무를 맞추기 어려운 직군들이 존재해 보완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본사 소속의 본점영업부서나 홍보부서 직원이 대표적인데, 해당 직원들은 업무 특성상 저녁 약속이 많아 이를 업무 시간의 연장으로 봐야할지 여부가 아직 불명확하다”고 말했다.

 

◇ 점심시간 보장·탄력근무시간 확대·인력 충원..“잘 지켜질지는 미지수”

 

금융권의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과 몇 가지 추가 근로 방안은 기정사실화됐다. 하지만 희망퇴직에 따른 직원 수 감소로 줄어든 근로시간을 메울 수 있는 인력 확보 방안과 점심시간 보장, 탄력근무제 시간 범위 등은 보충 과제로 남아있는 상태다.

 

이에  ‘주 52시간 근무’가 연착륙 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탄력근로제 근로단위기간을 늘려야 된다는 보완책이 제시됐다. 

 

김수복 한국노동연구원 소장은 “현재 탄력근무시간제 단위기간이 현행 3개월로 되어 있는 것을 최대 1년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IT 연구 개발 ·공항점포와 같은 주말근로 직군별로 각각의 특성에 맞는 선택근로제, 재량근로제 등의 유연 근무제도 세분화된 계획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 소장은 이어 “특별연장근로를 해야 하는 직군의 경우 시간외수당 지급 보완책도 마련돼야 한다”며 “특히 인력 충원 확보를 위한 지원책(자금관련)도 정부가 나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점심시간 보장’ 문제 관련해서는 은행지점 형편에 맞게 탄력적으로 교대 인력을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현재 노사는 ‘식사를 하는 시간만이라도 편하게 먹자’라는 입장과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어렵다’는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은행원들이 점심시간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 했거나 짧게 이용했다면 다른 휴식시간 보상을 해주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인력을 늘리면 업무량도 분배돼 그만큼 업무 효율성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 충원과 관련, 현재 시중은행은 올 하반기 26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여전히 시중은행들이 이익 규모에 비해 일자리 창출 노력은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은행들은 인원 충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비대면 채널이 갈수록 확산되는데다 영업점도 줄고 있는 데 따른 근무 상황을 조사해야 하는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은행들은 “특수 직군의 경우 필요한 전문 인력 충원을 고민하고 있다”며 “점포전략 변화와 대내외 경영여건을 종합 검토해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인력 충원은 인사부 비용문제가 있는 만큼 당장은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 보험업계 “영업‧보상지점, 매월 마지막 주 업무 몰릴 때가 고민”

 

보험업권의 경우 업계 전반적인 인력 충원 논의는 이뤄지고 있지 않다. 은행권과 달리 보험사들은 위촉계약직 신분인 보험설계사들이 인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는 보험사 임직원 수는 은행에 비해 적은 편이다. 

 

다만, 영업‧보상지점의 경우 마감이 있는 마지막 주에 업무가 몰려 연장근무가 불가피한데, 주52시간 근무 준수로 인해 업무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예를 들어, 마지막 주에 주말 당직(8시간 근무)이 껴 있으면 주 52시간을 지키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부 보험사는 주말 당직근무를 전담하는 파트타임 직원 고용을 검토 중이다.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장급 이상 보험사 퇴직자를 최우선 대상으로 한다.

 

해당 보험사 관계자는 “보통 당직 근무자는 시급의 1.5배를 받는데, 이를 파트타임으로 대체하면 비용이 일정 부분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는 부수적인 효과고 궁극적으로는 직원들 업무 만족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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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정재혁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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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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