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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시리얼’.. 전통시장·백화점, 장바구니 가격 최대 40%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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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1, 2018, 12:06:03

한국소비자원, 다(多)소비 가공식품 30종 가격동향 분석..5월 기준 대형마트 가장 저렴
품목별 가격 차이 5%~40%로 천차만별..즉석밥·어묵·설탕 등 곡물 가공품 가격 상승 추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전통시장과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두부, 시리얼, 국수 등 가공식품 장바구니 가격이 최대 40%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최소 5%에서 최대 42%까지 가격 차이를 보였다. 

 

1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다(多)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11만 6466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어 전통시장(11만 9099원), SSM(12만 4223원), 백화점(13만 1493원)순이었다. 

 

 

유통 채널별로 장바구니 가격을 비교해보면,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평균 11.4%정도 저렴해 가장 큰 가격 차이를 보였다. 이어 SSM와 전통시장과 비교했을 때 각각 6.2%와 2.2% 정도 저렴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올해 5월 기준으로 두부와 시리얼, 국수, 생수 등의 경우 전통시장과 백화점, 대형마트, SSM에서 가격 차이가  30~40%로 가장 컸다. 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가격이 가장 높았고, 전통시장이 저렴한 편이었다. 

 

같은 기간 컵라면, 식용유, 카레, 소주 등의 품목은 10%대의 가격 차이를 보였으며, 냉동만두, 오렌지 주스, 소시지 등의 가격 차이는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5월 맛살(1.6%)·냉동만두(1.4%)·햄(1.1%) 등 11개 품목의 가격이 전 월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 특히 맛살과 냉동만두는 지난 2월 이후 지속적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다. 

 

반대로 된장(-3.4%), 스프(-2.2%), 콜라(-1.9%) 등 14개 품목의 경우 전 월에 비해 가격이 내려갔고, 밀가루, 라면 등 5개 품목의 가격은 비슷했다. 

 

작년 5월과 비교했을 때 콜라의 가격은 1년 사이 9% 올랐다. 즉석밥(8.4%)은, 어묵(7.1%), 설탕(6.8%) 등의 가격이 상승해 '곡물 가공품'이 주로 상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 단위로 제공하고 있다“며 “같은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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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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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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