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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량 곡물관’..롯데슈퍼, 지역별 맞춤 특화관으로 고객 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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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1, 2018, 10:06:21

온라인 매출 최대 50% 신장..소비자 구매 패턴 기반 ‘빅데이터’ 분석
맞춤형 상품·카테고리 제안..온라인 최초 ‘다이소 당일 배송관’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통업체의 빅데이터 활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을 뜨겁게 하고 있다. 

 

11일 롯데슈퍼에 따르면 지난 4년 간 온라인 매출은 매년 47% 가량 신장했다. 이 중 온라인 배송 전용센터 ‘롯데프레시센터’의 매출 신장률은 53%로 롯데슈퍼 온라인 매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프레시센터는 온·오프라인 소비자 구매 정보를 동시에 활용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지역 고객들의 구매 패턴과 온라인 소비자 구매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과 카테고리 제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특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예컨대, 40~50대 고소득층이 주 고객인 '서초센터점'의 경우 '진심한우'와 '게롤슈타이너 탄산수' 등 고가 신선-수입식품의 인기가 높아진 것을 확인, 이를 온라인 특화관으로 그대로 옮겼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20~30대가 많은 '상계센터점'을 기반으로 균일 상품을 전문으로 운영하는 '다이소 당일 배송관'을 온라인 최초로 운영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또 론칭 초기부터 온라인 쇼핑의 한계로 지적돼 오던 '신선식품'을 강화하기 위해 '신선식품 신경영' 노하우를 그대로 접목시켰다. 과일의 질이 좋지 않거나 맛이 없을 때 100% 상품을 교환·환불해주는 신선식품 신경영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때문에 롯데프레시센터를 운영한지 5년차에 들어선 지금 오프라인 매장의 신선 구성비를 넘어 온라인 전체 매출 중 '신선식품' 구성비가 50%에 육박하고 있다. 
 

조수경 롯데슈퍼 온라인부문장은 “롯데프레시센터는 고객 주문과 동시에 ‘피킹-출하-배송’이 이루어 지는 방식이다“며 “최대 2시간 이내에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업계 최초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로서 입지를 굳혔다”고 말했다. 

 

이어 “온-오프라인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쇼핑 스타일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옴니채널 구현’을 목표로 앞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롯데슈퍼는 온라인 쇼핑 고객들의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 품목을 최초 약 4200여 품목에서 6000여 품목으로 확대했다. 또 전날 밤 2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3시부터 7시까지 4시간 사이 집 앞 식탁까지 배송하는 ‘오전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오는 12일 천안시 동남구 신안동에 위치한 '롯데프레시 9호 천안센터' (충남 천안시, 아산시 지역 담당)를 오픈하며 기존 광주센터와 함께 지방권까지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재 '롯데프레시센터'는2014년 강남-서초-용산-동작-관악 지역을 담당하는 서초센터를 시작으로 서울ㆍ경인권 7개 센터와 지방권 광주센터와 천안센터를 운영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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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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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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