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News Plus 뉴스+

車보험 손해액, ‘物 > 人’ 역전..왜 그런가 했더니

URL복사

Sunday, May 06, 2018, 12:05:00

사고 입원율, 10년 전 64%서 작년 34%로 급감..“나이롱환자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인담보·물담보 손해액 비중, 10년 만에 5:5→4:6 변화..자동차 평균가격 상승·수입차 증가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동차보험에서 차량 관련 손해액의 비중이 사람 관련 손해액의 비중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 점유율 증가 등 자동차 가격 상승과 더불어 자동차사고 환자의 입원 비율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6일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이 제공한 ‘연도별 자동차보험 손해액’ 자료에 따르면 10년 전인 2007년의 경우 인(人)담보(대인+자손) 손해액이 물(物)담보(대물+자차) 손해액 보다 미세하게 높았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작년에는 물담보 손해액이 인담보 손해액을 추월했다.   

 

2007년 자동차보험 총 손해액은 6조 7832억원이며 인담보의 비중이 51.7%(3조 5080억원), 물담보의 비중은 48.3%(3조 2752억원)였다. 작년에는 이러한 비중이 역전돼, 인담보 비중이 41.3%(4조 5620억원), 물담보 비중 6조 4662억원(58.7%)으로 나타났다. 

 

전체 손해액 규모가 지속 상승하는 가운데 인담보와 물담보 손해액 비율이 뒤바뀐 것. 업계에서는 이러한 역전 현상의 원인으로 크게 두 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자동차 가격 상승(수입차 증가)으로 인한 수리비 증가와 교통사고 환자 입원율 감소에 따른 의료비 감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먼저, 자동차 가격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 추세다. 자동차 전문 리서치업체인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국산차의 평균가격은 지난해 처음으로 3000만원을 넘어섰다. 2013년 2620만원이었던 국산차 평균가격은 매년 평균 13%씩 올라 작년에 3079만원을 기록했다.

 

국산차보다 2배 이상 비싼 수입차 점유율이 높아진 것도 결정적인 요인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입차 점유율은 2007년 5.13%에서 2017년 15.23%로 10년 만에 10% 이상 상승했다. 

 

차량가격이 비싼 수입차가 늘면, 수리비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수입차 평균 수리비는 지난해 274만 1000원으로 국산차 평균 수리비 100만 5000원에 비해 3배 가까이 비쌌다. 

 

여기에 자동차사고 환자의 입원율이 급격히 낮아진 것도 물담보 손해액의 비중이 증가한 요인으로 꼽힌다.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입원율은 2007년 63.5%에서 작년 34.1%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입원율은 입원건수와 통원건수 총합 중 입원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자동차사고 환자가 입원하게 되면, 통원치료에 비해 통상 의료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손해액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 

 

입원율이 급감과 관련, 업계에서는 국민 의식 수준 개선을 입원율 감소의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나이롱환자’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에 과거처럼 사고를 당하면 무작정 입원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다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자동차사고가 나면 무조건 병원에 드러눕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며 “10년 전 70%에 가까운 입원율이 상식에서 벗어난 수준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입원율 수준은 사실상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