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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손해액, ‘物 > 人’ 역전..왜 그런가 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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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06, 2018, 12:05:00

사고 입원율, 10년 전 64%서 작년 34%로 급감..“나이롱환자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인담보·물담보 손해액 비중, 10년 만에 5:5→4:6 변화..자동차 평균가격 상승·수입차 증가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동차보험에서 차량 관련 손해액의 비중이 사람 관련 손해액의 비중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 점유율 증가 등 자동차 가격 상승과 더불어 자동차사고 환자의 입원 비율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6일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이 제공한 ‘연도별 자동차보험 손해액’ 자료에 따르면 10년 전인 2007년의 경우 인(人)담보(대인+자손) 손해액이 물(物)담보(대물+자차) 손해액 보다 미세하게 높았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작년에는 물담보 손해액이 인담보 손해액을 추월했다.   

 

2007년 자동차보험 총 손해액은 6조 7832억원이며 인담보의 비중이 51.7%(3조 5080억원), 물담보의 비중은 48.3%(3조 2752억원)였다. 작년에는 이러한 비중이 역전돼, 인담보 비중이 41.3%(4조 5620억원), 물담보 비중 6조 4662억원(58.7%)으로 나타났다. 

 

전체 손해액 규모가 지속 상승하는 가운데 인담보와 물담보 손해액 비율이 뒤바뀐 것. 업계에서는 이러한 역전 현상의 원인으로 크게 두 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자동차 가격 상승(수입차 증가)으로 인한 수리비 증가와 교통사고 환자 입원율 감소에 따른 의료비 감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먼저, 자동차 가격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 추세다. 자동차 전문 리서치업체인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국산차의 평균가격은 지난해 처음으로 3000만원을 넘어섰다. 2013년 2620만원이었던 국산차 평균가격은 매년 평균 13%씩 올라 작년에 3079만원을 기록했다.

 

국산차보다 2배 이상 비싼 수입차 점유율이 높아진 것도 결정적인 요인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입차 점유율은 2007년 5.13%에서 2017년 15.23%로 10년 만에 10% 이상 상승했다. 

 

차량가격이 비싼 수입차가 늘면, 수리비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수입차 평균 수리비는 지난해 274만 1000원으로 국산차 평균 수리비 100만 5000원에 비해 3배 가까이 비쌌다. 

 

여기에 자동차사고 환자의 입원율이 급격히 낮아진 것도 물담보 손해액의 비중이 증가한 요인으로 꼽힌다.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입원율은 2007년 63.5%에서 작년 34.1%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입원율은 입원건수와 통원건수 총합 중 입원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자동차사고 환자가 입원하게 되면, 통원치료에 비해 통상 의료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손해액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 

 

입원율이 급감과 관련, 업계에서는 국민 의식 수준 개선을 입원율 감소의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나이롱환자’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에 과거처럼 사고를 당하면 무작정 입원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다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자동차사고가 나면 무조건 병원에 드러눕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며 “10년 전 70%에 가까운 입원율이 상식에서 벗어난 수준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입원율 수준은 사실상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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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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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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