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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브랜드·일렉트로마트’, 이마트 전문점 확대로 가전시장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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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3, 2018, 15:04:02

‘남성놀이터’로 불린 일렉트로마트 연내 30점 늘려..트렌드 반영한 제품 구성
전자제품 매니아층 선호..노브랜드, 저가형 서브 가전 시장 침투·43인치 TV 30만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의 일렉트로마트가 오픈 3년 만에 국내 가전시장 다크호스에서 게임체인저(Game-Changer)로 거듭난다. 일렉트로마트는 드론 체험존과 피규어 전문존, 3D프린터존 등 특색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갖추면서 남성들의 놀이터 콘셉트로 주목 받았다. 

 

작년부터 이마트가 전문점 확장에 나선 가운데, 노브랜드 전문점을 통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은 일반 가전제품과 얼리어답터 등 매니아층을 위한 일렉트로마트 전문점인 투 트랙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3일 이마트에 따르면 일렉트로마트는 지난 1월 25일 진주점(18호점), 3월 30일 동탄점(19호점)에 이어 오는 6일 20호점인 창원점을 오픈한다. 

 

일렉트로마트는 2015년 6월 일산 이마트타운에 1호점을 선보인 후 3년 만에 20개 점포망을 구축하게 됐다. 향후 지금보다 10개 점포를 늘려 올해 말까지 점포를 3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3년 간 외형적 성장도 이뤘다. 매출이 지난 2015년 200억원에 불과했지만, 작년 3374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올해 연매출은 5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이마트는 전망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는 당초 드론 체험존과 피규어 전문존 등 전문점 형태로 운영해 왔다. 

 

이후  ‘일렉트로마트 2.0’을 표방해 멀티숍으로 탈바꿈했다. 예컨대, 체험존을 강화하고, 패션·뷰티 남성 편집매장, 스포츠매장을 접목시킨 매장을 선보였다. 3호점 영등포점과 4호점 판교점을 연달아 오픈하면서 남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실제로, 2017년 이전에 오픈한 일렉트로마트 10개점의 실적을 살펴보면 올 1~3월 기준 10%의 평균 매출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판교점(36.8%), 스타필드 하남점(22.2%), 영등포점(15.6%) 등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8월 오픈한 12호점 스타필드 고양점은 일렉트로마트의 운영 노하우와 MD를 집대성한 점포로 평가받는다. 일렉트로마트 스타필드 고양점은 IOT(사물인터넷) 기기 및 AI로봇을 만나볼 수 있는 Electro’s Lab을 새롭게 선뵀고, 안드로이드샵도 갖춰 전자제품 매니아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일렉트로마트 스타필드 고양점의 평균객단가는 25만 5000원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매출 상위 10개 점포 중 1위에 해당할뿐만 아니라 일렉트로마트 전체 평균객단가보다도 60% 이상 높은 수치다. 

 

일렉트로마트는 차세대 이동수단인 전기차, 전기자전거, 전동휠 등을 취급하는 엠라운지(M-Lounge), 각종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ElectroVR 등을 확대해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가전시장에서 콘텐츠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이다. 

 

박용일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브랜드매니저는 “향후 남자들의 놀이터라는 별명에 걸맞게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의 산물을 접할 수 있는 첨단 가전매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일렉트로마트가 전자제품의 트렌드를 반영했다면, 노브랜드는 저가형 서브 가전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고가의 영역이었던 대형 가전제품을 중소기업과 손잡고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작년 9월 출시한 32인치 TV에 이어 올해 43인치 TV(풀HD)를 29만 9000원에 판매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싱글족을 겨냥한 가성비 전자제품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지난 2월 말 기준 32인치 TV를 비롯해 에어프라이어, 드라이어 등 총 30종으로 상품이 확대됐으며, 올 초 매출도 작년보다 53% 가량 늘어났다. 특히 노브랜드 가전은 소비자 구매 빈도가 높은 생활 밀착형 가전을 선택하고 있다. 

 

특히 32인치 노브랜드 TV는 3주 만에 1차 발주물량 5000대가 완판됐고, 이후 2차 물량까지 7000대 이상이 판매됐다. 1가구 1기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에어프라이어에 이어 테이블 블렌더(믹서기), 전기면도기, 오븐토스터 등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면서 인기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노브랜드 가전 바이어는 "전통적 고가(高價) 영역에 속했던 가전시장에도 'SPA 의류'와 같은 저가형 서브 가전 시장이 나타나고 있다"며 "올 연말까지 품목을 49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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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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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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