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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브랜드·일렉트로마트’, 이마트 전문점 확대로 가전시장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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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3, 2018, 15:04:02

‘남성놀이터’로 불린 일렉트로마트 연내 30점 늘려..트렌드 반영한 제품 구성
전자제품 매니아층 선호..노브랜드, 저가형 서브 가전 시장 침투·43인치 TV 30만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의 일렉트로마트가 오픈 3년 만에 국내 가전시장 다크호스에서 게임체인저(Game-Changer)로 거듭난다. 일렉트로마트는 드론 체험존과 피규어 전문존, 3D프린터존 등 특색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갖추면서 남성들의 놀이터 콘셉트로 주목 받았다. 

 

작년부터 이마트가 전문점 확장에 나선 가운데, 노브랜드 전문점을 통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높은 일반 가전제품과 얼리어답터 등 매니아층을 위한 일렉트로마트 전문점인 투 트랙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3일 이마트에 따르면 일렉트로마트는 지난 1월 25일 진주점(18호점), 3월 30일 동탄점(19호점)에 이어 오는 6일 20호점인 창원점을 오픈한다. 

 

일렉트로마트는 2015년 6월 일산 이마트타운에 1호점을 선보인 후 3년 만에 20개 점포망을 구축하게 됐다. 향후 지금보다 10개 점포를 늘려 올해 말까지 점포를 3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3년 간 외형적 성장도 이뤘다. 매출이 지난 2015년 200억원에 불과했지만, 작년 3374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올해 연매출은 5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이마트는 전망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는 당초 드론 체험존과 피규어 전문존 등 전문점 형태로 운영해 왔다. 

 

이후  ‘일렉트로마트 2.0’을 표방해 멀티숍으로 탈바꿈했다. 예컨대, 체험존을 강화하고, 패션·뷰티 남성 편집매장, 스포츠매장을 접목시킨 매장을 선보였다. 3호점 영등포점과 4호점 판교점을 연달아 오픈하면서 남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실제로, 2017년 이전에 오픈한 일렉트로마트 10개점의 실적을 살펴보면 올 1~3월 기준 10%의 평균 매출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판교점(36.8%), 스타필드 하남점(22.2%), 영등포점(15.6%) 등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8월 오픈한 12호점 스타필드 고양점은 일렉트로마트의 운영 노하우와 MD를 집대성한 점포로 평가받는다. 일렉트로마트 스타필드 고양점은 IOT(사물인터넷) 기기 및 AI로봇을 만나볼 수 있는 Electro’s Lab을 새롭게 선뵀고, 안드로이드샵도 갖춰 전자제품 매니아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일렉트로마트 스타필드 고양점의 평균객단가는 25만 5000원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매출 상위 10개 점포 중 1위에 해당할뿐만 아니라 일렉트로마트 전체 평균객단가보다도 60% 이상 높은 수치다. 

 

일렉트로마트는 차세대 이동수단인 전기차, 전기자전거, 전동휠 등을 취급하는 엠라운지(M-Lounge), 각종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ElectroVR 등을 확대해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가전시장에서 콘텐츠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이다. 

 

박용일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브랜드매니저는 “향후 남자들의 놀이터라는 별명에 걸맞게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의 산물을 접할 수 있는 첨단 가전매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일렉트로마트가 전자제품의 트렌드를 반영했다면, 노브랜드는 저가형 서브 가전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고가의 영역이었던 대형 가전제품을 중소기업과 손잡고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작년 9월 출시한 32인치 TV에 이어 올해 43인치 TV(풀HD)를 29만 9000원에 판매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싱글족을 겨냥한 가성비 전자제품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지난 2월 말 기준 32인치 TV를 비롯해 에어프라이어, 드라이어 등 총 30종으로 상품이 확대됐으며, 올 초 매출도 작년보다 53% 가량 늘어났다. 특히 노브랜드 가전은 소비자 구매 빈도가 높은 생활 밀착형 가전을 선택하고 있다. 

 

특히 32인치 노브랜드 TV는 3주 만에 1차 발주물량 5000대가 완판됐고, 이후 2차 물량까지 7000대 이상이 판매됐다. 1가구 1기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에어프라이어에 이어 테이블 블렌더(믹서기), 전기면도기, 오븐토스터 등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면서 인기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노브랜드 가전 바이어는 "전통적 고가(高價) 영역에 속했던 가전시장에도 'SPA 의류'와 같은 저가형 서브 가전 시장이 나타나고 있다"며 "올 연말까지 품목을 49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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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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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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