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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한 컵’..유통·식품 기업들, 컵 과일 시장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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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2, 2018, 18:04:20

직장인·싱글족 겨냥 소포장용 컵과일 인기..아침식사 대용으로 찾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매일 오전 컵 과일로 아침을 대신한다. 오전 출근길 컵과일을 사지 못한 날에는 점심 이후 디저트로 먹을 정도로 컵과일을 즐겨 찾는다. 포장된 용기에 깨끗한 과일 여러 종류를 한꺼번에 먹을 수 있고, 하루 과일 섭취 권장량으로 제격이기 때문이다.

 

소포장용 '컵 과일'이 뜨고 있다. 바쁜 직장인들이 아침 식사 대용 혹은 식후 디저트로 컵 과일을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사과, 포도, 토마토 등이 깨끗히 씻어져 먹기 좋은 크기로 담겨 있어 포크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하루 비타민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재 컵 과일은 커피 프랜차이즈인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편의점, 한국야쿠르트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컵 과일을 가장 먼저 판매한 곳은 편의점이다. 파인애플, 사과, 포도, 방울토마토 등으로 구성된 소포장 과일을 시작으로 최근엔 컵 과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최근 2년 간 컵과일 매출 신장율을 살펴보면, 2017년 190%, 2018년(3월 기준)156.6%가량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컵 과일을 찾는 고객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65%, 남성은 35%가량으로 집계됐다. 

 

한국야쿠르트도 컵 과일 제형의 '하루과일'을 선보이며, 매일 과일을 섭취하기 어려운 현대인을 공략하고 있다. 사과와 방울토마토로 구성된 제품과 제철 과일을 담은 제품 2종을 판매한다. 작년 5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매출은 20억원 가량 된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하루과일’은 육식 위주의 식습관과 바쁜 일상으로 매일 과일을 챙겨먹기 힘든 현대인들을 위한 제품이다”며 ”과거 하루야채 식습관 붐에 이어 ‘하루과일’을 통해 또 한번 야쿠르트 아줌마와 함께 매일 먹는 과일 습관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6년 5월부터 전국 매장에 과일컵을 판매 중이다. 주로 사과와 토마토로 구성돼 있는데, 먹기 편하게 소포장용으로 담겨 있어 여성 고객층에 인기가 높은 편이다. 지난 2년 간 눈에 띄게 판매량이 급증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과일컵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처음으로 과일컵을 내놓은 이후 판매량은 10%가량 늘었는데, 과거 2년 전보다 매장 수가10%가량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큰 성장은 아니다”면서도 “고객들 반응은 좋아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으며, 4계절 내내 품질보장이 가능한 사과와 토마토 위주로 구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투썸플레이스도 이날 '건강한컵 리프레시'를 출시했다. 사과, 방울토마토, 포도를 가득 담은 한 컵 과일로 직장인과 싱글족을 겨냥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과일컵 출시에 따라 오전 시간대 커피와 세트로 할인 판매한다. 

 

매장 오픈시간부터 오전 10시까지 아메리카노와 건강한컵 리프레시로 구성한 모닝세트를 5000원에 선보인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봄 시즌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생과일로 구성한 간편식 제품을 선보였다”며 “바쁜 일상 속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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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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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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