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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시대’..2030대, 10명 중 3명 이상 무인택배함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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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2, 2018, 10:01:53

이베이코리아, 스마일박스 이용자 분석..2030층 이용률 가장 높아
가공·신선식품 주로 구매..1인가구·언택트 등으로 고객 수요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온라인에서 물건을 주문한 후 '무인택배함'을 통해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언택트(Untact, 불편한 소통 대신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시대에 접어들면서다. 20대가 무인택배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주로 가공·신선 식품군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G마켓과 옥션, G9의 무인택배함(스마일박스)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20대(35%)와 30대(34%)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10명 중 3명 이상이 스마일박스를 통해 배송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40대의 이용률도 18%로 나타났다.


‘스마일박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무인택배함 서비스다.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내내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1인 가구 혹은 직접 택배를 받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배송 해결책으로 스마일박스를 많이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옥션에서 스마일박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주로 가공·신선 식품군을 구매(17%)했고, 의류·화장품·향수 제품은 12%로 뒤를 이었다.


G마켓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전체 이용자의 16%가 가공·신선 식품군을 구매해 가장 큰 비중을 보였고, 이어 의류·화장품·향수군이 13%, 생활·구강·바디 제품 등이 10% 순으로 나타났다.


평소 장보기 시간을 따로 내기 어려운 이들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생활필수품을 구입하고 배송까지 해결할 수 있는 스마일박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이베이코리아가 지난해 12월 '스마일박스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중 '빌라 원룸 기숙사 등에 거주해 낮에 물건을 받아줄 사람이 없다'는 응답이 1710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택배 배송 분실 등 안좋은 경험이 있다'가 104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엄마, 남편 등 동거인의 잔소리가 심해 스트레스 없이 물건을 구매하고 싶다’(37건), ‘아기를 깨울까봐, 혹은 반려견이 짖을까봐’(14건) 등으로 나타났다.


2016년 9월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 23개 대학교 기숙사 등 전국 기준으로 700여 곳에 1만 7000개 이상의 택배 보관함이 마련됐다.

 

김주성 이베이코리아 O2O팀장은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는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집 근처 소매점에 물건을 맡기는 ‘클릭 앤 콜렉트(click-and-collect)’ 서비스가 활성화돼 있다”며 “국내는 1인 가구가 주로 사는 원룸, 다가구 주택 등을 중심으로 스마일 박스 서비스가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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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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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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