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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첫 진출’.. GS25, 10년 내 2000개 점포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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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8, 2018, 13:01:09

베트남 호치민에 4개점 연속 오픈..오피스·레지던스·호텔 인근 중심가
한국식·베트남 현지 즉석조리 상품 선봬..위생·편의성 등 고객니즈 충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GS25가 해외 첫 진출 국가로 베트남을 선택했다. 베트남 호치민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4개 점포를 연달아 오픈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K-pop에 이어 K-뷰티로 인해 한국 문화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고, 국가 이미지 역시 긍정적인 편이다. 향후 GS25는 10년 내 점포 200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18일 GS25리테일에 따르면 베트남 손킴그룹과 손을 잡고 설립한 조인트벤처(이하 GS25)가 이달 19일과 23일 베트남 호치민시 핵심 도심인 1군에 GS25 Empress Tower점과 2호점 Mplaza점을 연다. 이어 이달말까지 3호점과 4호점을 연속 오픈한다.


◇ GS25, 호치민 도심 지역에 집중 오픈..고객 니즈 맞춘 제품으로 공략

 

GS25는 베트남의 호치민 도심 지역에 집중 오픈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1호점과 2호점이 있는 곳은 오피스와 호텔, 레지던스가 밀집해 있는 오피스 복합 상권 점포다. 시내 중심에 점포를 열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여 향후 외곽 지역으로 확대한다.


오래전부터 K-pop열풍이 식지 않은 데다 최근 K-뷰티까지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GS25만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먹을거리로 구매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트렌드에 민감한 10대와 20대를 비롯해 30~40대 직장인 등을 고려해 고객별 맞춤 상품도 운영한다.

 

특히 GS25는 베트남 10~20대 고객의 경우 대한민국 문화에 대해 우호적이며, 새로움, 위생, 편의, 가성비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현지 식문화와 K-Food를 결합해 이국적인 음식을 맛보는 색다른 즐거움과 현지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예컨대, 치킨, 만두, 컵밥, 컵떡볶이 등 한국에서 인기있는 제품을 즉석에서 제조해 판매한다. 여기에 스티키라이스(Sticky Rice)와 반미(Banhmi)와 같은 익숙한 먹거리를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베트남 역사를 반영한 제품도 선보인다. 빵을 즐기는 식문화가 발달한 점과 생과일을 갈아 넣은 스무디를 즐긴다는 점을 착안해 빵과 스무디를 직접 제조할 수 있는 오븐과 블렌도 시설도 구비했다. 편의점 내부에는 구매한 상품을 바로 먹을 수 있는 시식 공간을 마련했다.


국내 편의점에서 인기 제품인 도시락과 김밥, 주먹밥 등 프레시 푸드(Fresh Food, FF)도 라인업을 갖췄다. 가령, 전주비빔, 참치마요, 제육볶음, 김치볶음 등 한국의 스테디 셀러로 구성해 베트남 현지 고객 공략에 나선다. GS25는 호치민 근교 롱안(Long an) 지역에 GS25 FF 전용 공장인 ‘MVP Fresh Food’를 운영한다.

 

또, 국내에서 카페25의 폭발적인 인기를 더해 베트남에도 고품질 원두와 카페용 커피머신을 활용한 가성비 좋은 원두커피를 베트남 현지 커피숍 대비 25~30% 수준의 가격(15,000VND)으로 판매한다.


◇ PB브랜드 유어스(YOU US) 차별화 상품 선봬


GS25는 베트남 현지에 차별화된 가공식품도 선봰다. 국내에서 판매하고 PB브랜드 유어스(YOU-US) 상품존(ZONE)을 만드는 등 MD차별화에 힘썼다.

 

베트남 현지 고객들도 오모리김치찌개라면, 미니언즈 치즈라면, 공화춘짜장면 등 라면 카테고리와 인절미, 떡볶이 맛의 유니크한 한국식 과자, 캐릭터 음료 등을 베트남 GS25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GS25 가공식품 부문장 김종수 상무는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티키몬스터랩(SML) 캐릭터 음료는 중소기업 ‘썬퓨어’와 GS리테일이 손잡고 개발한 상품이다“며  “벌써부터 베트남 젊은 고객들의 SNS 상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티키몬스터랩과 같이 유어스 상품 중에서 우수 중소기업과 손잡고 만든 상품으로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등 상생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GS25는 베트남 현지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네슬레, 오레오, 킨도, 유니레버, CJ, 오뚜기, 오리온 등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구비한다. 또 로컬 최대 수입 전문 업체(Annam)와 손잡고 유명 해외 브랜드 상품을 판매해 고객 만족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오피스 고객을 겨냥해 문구류전문 매대와 유니레버와 손잡고 여성케어 전용 매대도 운영한다. 레지던스 고객을 위한 채소, 과일, 냉동 육류 등 신선 먹거리와 와인, 수입&로컬 맥주 전용존도 마련했다. 또, 호텔 투숙객을 위한 기념품 매대도 별도 운영한다.

 

조윤성 GS25대표는 “큰 폭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인 베트남에 1호점을 오픈해 본격적으로 해외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GS25는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함과 동시에 중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로 진출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GS리테일은 지난 해 7월 베트남 손킴그룹과 30 : 70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이하 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설립 계약을 체결한 후 약 6개월 간의 준비를 통해 베트남에 GS25를 오픈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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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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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2025.05.14 11:13: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14일부로 해외 로밍 고객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류정환 SKT 인프라전략기술센터 담당은 "해외 유심보호서비스가 시작된 12일부터 오늘 새벽까지 모든 가입자의 가입을 완료했다"라며 "사실상 전 고객의 가입 조치를 완료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SKT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도 모두 마무리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T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 유심 무료 교체와 함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고해 왔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교체와 거의 동일한 보안 효과를 내지만 해외 로밍 사용자는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SKT는 지난 12일부터 해외 로밍 사용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유심 교체에 대해서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가 줄어들었기에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는 15일까지만 진행하고 인력을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 재배치해 유심 교체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현재는 예약 매장으로 오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안정화가 진행되면 전국 어느 매장에 가더라도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공개된 SK그룹 차원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와 관련해서 김희섭 SKT PR 센터장은 "그룹 전체 주요 관계사와 생산시설에의 정보보호 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 강화하는 방안을 전체적으로 보는 곳"이라며 "SKT 차원의 고객신뢰회복위는 빠르면 다음 주 초쯤 구성 활동 계획 발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그룹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는 해킹 사고 후속 조치로 마련된 대책으로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추게 될 예정입니다. SK는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최고 의사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9번째 위원회로 설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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