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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비리 No’..은행권 채용시스템, 현장검사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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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9, 2017, 16:12:56

은행 자체점검 결과, 채용 공정성 저해 소지..금감원 “채용의혹 땐 수사기관에 의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은행권 채용시스템 관련 자체 점검 결과, 일부 은행에서 채용 공정성을 저해할 소지가 있는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내부통제절차 또한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드러나, 금융당국이 현장검사에 나설 방침이다.

금감원(원장 최흥식)은 은행권 채용시스템 자체점검의 적정성을 점검하고 채용비리 적발을 위한 현장검사에 착수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상은행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11개 은행이며, 현재 수사 중인 우리은행과 내부통제절차가 구축된 씨티·SC제일은행은 검사에서 제외됐다.

금감원이 제시한 채용 공정성 저해 사례로는 ▲블라인드 면접 미실시 ▲면접평가표 등 연필 작성 ▲면접위원 이외의 자가 면접평가 ▲채용증빙서류 미 징구 등이다. 

내부통제절차 면에서는 부정청탁 발생 때 내부보고 및 피해자 구제 방안 등이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채용절차의 적정성에 대한 주기적 점검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실제 부정청탁·채용 사례는 한 건도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됐다.

금감원은 채용절차의 투명성·공정성 제고를 위해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채용절차 관련 ‘Best Practice’를 마련할 예정이다. Best Practice의 예로는 ▲평가표 수정가능성 제거(태블릿 PC 활용 등) ▲채용공고 때 부정청탁이 불합격 사유임을 명시 ▲채용비리 전담신고센터 운영 ▲채용절차 주기적 점검 등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 결과, 채용비리 의혹이 발견되거나 정황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수사의뢰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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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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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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