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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너갑질·통행세 근절”..프랜차이즈協, 자정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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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17, 12:10:16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가맹본부 갑질 등 자정실천방안 내놔
가맹사업간소통강화·유통폭리근절·점주권익 보장 등 주요 골자

[인더뉴스 권지영·조은지 기자] 프랜차이즈업계가 불공거래를 근절하고 상생을 통한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약속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2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자정혁신안’에 대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혁신안은 가맹점사업자의 소통을 강화하고, 가맹본부의 유통 폭리근절 방안, 가맹점사업자 권익보장 등이 주요 골자다.  


특히 이번 혁신안을 통해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갑질 논란 등으로 추락한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은 “과거 일부 가맹본부의 갑질, 불공정거래, 오너의 부도덕 행위 등으로 국민께 실망을 드렸다”면서 “특히 40년 간 쌓인 잘못된 관행은 산업 발전의 한계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의 불공정 거래 행위와 갑질 논란이 이어지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7월 18일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 6대 과제, 23개 항목을 발표한 바 있다. 이 후 프랜차이즈협회는 공정위와 간담회를 통해 10월까지 협회 차원의 자정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프랜차이즈협회는 8월 시민단체, 소비자단체, 법조계, 학계 전문가가 참여한 ‘프랜차이즈 혁신위원회’를 발족했다. 최영홍 고려대 교수가 혁신위원장을 맡아 10월 23일까지 총 9차례 회의를 열었다.


협의회는 이번 혁신안을 크게 ▲가맹점사업자와의 소통 강화 ▲유통 폭리의 근절 ▲가맹점사업자 권익 보장 ▲건전한 산업 발전에 대한 내용으로 나눴다.


우선, 가맹본부의 자발적인 가맹점사업자단체를 구성하고, 가맹점사업자단체에 협회의 정회원 자격을 부여한다. 가맹본부마다 자체 준법감시기구 설치해 가맹점사업자에 대해 부당한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방지한다.


공정위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가맹점을 1개 이상 보유한 브랜드 3643개 중 가맹점 100개 이상 보유한 곳은 344개이며, 이는 전체 가맹점 21만 8997개 중 16만 251개(73%)에 해당된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단체 간 대화와 협의를 정례화하고,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단체의 거래조건 협의요청을 부당하게 거부하는 행위를 근절한다는 방침이다. 협회가 나서 부당거래를 적극 조정하는데, 만약 이를 거부하면 해당 가맹본부의 명단을 협회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고, 공정거래조정원에 통보한다.


여기에 협회 내 ‘불공정거래 예방센터’를 설치해 ▲가맹사업법상 가맹점 사업자의 권리 안내 ▲가맹점사업자의 불만사항 접수 등을 수행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간 화해와 조정역할을 수행한다.


가맹본부의 유통 폭리 구조도 근절한다. 협의회는 가맹본부가 브랜드 품질이나 서비스 동일성 유지를 위해 필요한 범위에 한해 필수물품을 지정토록 했다. 협회 내 ‘필수물품 지정 중재위원회’를 신설해 가맹점사업자단체가 필수물품 축소를 요구하며 가맹본부와 갈등하는 경우를 적극 중재한다.


또 필수물품 관련 정보공개도 이행된다. 가맹본부 등이 협의한 필수물품의 원산지와 제조업체 등을 공개하고, 필수물품 선정기준도 공개된다. 로열티를 통한 투명한 가맹금 징수방식의 도입을 위한 가맹본부-가맹점사업자 간 협의를 지원한다.


가맹점사업자 권익 보장도 강화된다. 가맹점사업자의 현행 10년 계약갱신요구권을 폐지해 가맹점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가맹본부가 가맹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하거나 불공정한 갱신조건을 제시하는 등 불공정행위를 근절한다.


협회는 앞으로 ‘계약갱신분쟁 조정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가맹본부가 계약 갱신시 공통 기준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협회 내 ‘불공정거래 예방센터’를 만들어 가맹본부의 보복행위를 감시하고, 신고를 접수받는다. 필요할 경우 직접 현장을 방문해 보복행위 발생여부를 확인하고, 공정위에 신고 등으로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프랜차이즈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가맹본부 임직원에 대한 정기적 윤리교육과 프랜차이즈 상생지수 개발, 공표키로 한다.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등록 요건을 ‘2개 이상의 직영점포를 1년 이상 운영한 업체’로 강화하는 방안을 입법부에 건의한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중장기 혁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가맹본부, 가맹점, 시민단체, 정부 등 모든 관련 주체가 참여하는 프랜차이즈산업발전협회의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프래차이즈산업 혁신안 발표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참여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들이 함께 성장해 나가는 상생모델”이라며 “가맹본부는 가맹점을 동반자로 여기고, 이번 자정실천안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실천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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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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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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