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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온리프라이스’,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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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6, 2017, 16:10:38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기반 가격 정책 적용..마트-파트너사, 상품 개발 전 과정 협력
질좋은 박스 종이컵 기존보다 30% 저렴해..“생필품 중심으로 대표 브랜드로 키울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마트가 상품 출시 이후 9개월 간 균일가를 유지하는 '온리프라이스'를 선보였다. 모든 제품의 패키지는 흰색 바탕의 상품 포장지에 붉은 색으로 가격 표시를 하는 것으로 통일했다. 제품마다 가격은 1000원부터 1만원이 넘는 등 다양한 편이다. 롯데마트의 온리프라이스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


26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이번 온리프라이스 정책은 대형마트의 EDLP(Every Day Low Price, 상시 최저 가격)가격 정책과 달리 최적의 가격(The best price)를 제안하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는 이번 가격 정책을 프로덕트 엔지니어링(Product Engineering)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프로덕트 엔지니어링이란 주로 제조업체에서 사용하는 상품 개발의 과학적인 접근 방식으로, 상품 선정부터 개발, 생산, 관리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상품을 면밀히 분석하고 파트너사와 협업해 상품을 개발한다.


온리프라이스 박스 종이컵 개발 당시 롯데마트는 경쟁사, 도매시장, 대리점 등 모든 종이컵을 면밀히 분석해 종이컵의 두께(평량), 코팅 필름 등의 상품 성공 핵심 요인을 찾아냈다. 종이컵의 주 원재료인 천연펄프가 원가 결정의 핵심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됐다.


여기에 고객의 가장 큰 불만사항인 종이컵 누수 방지를 위해 수십 차례 테스트를 거쳤다. 이 후 종이컵을 제조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구하기 위해 전국의 종이컵 제조공장을 직접 찾았다. 대형 유통업체와 거래가 없었던 미그린산업(주)이라는 도매 전문 중소기업을 발굴했고, 1000개의 1만원이라는 가격의 종이컵을 개발했다.


이번 온리프라이스 박스 종이컵은 기존 상품보다 30% 저렴하다. 미그린산업은 공장 증설이나 추가적인 생산인력 투입없이 월 1500박스(판매가 기준 매출 1억 5000만원)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10월까지 출시된 온리프라이스 134개 상품을 생산하는 총 60개 파트너사 중 77%(46개사)가량이 중소기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37%인 17개 파트너사는 그동안 유통업체와 직접 거래가 없었던 신규업체거나 제조공장이다. 온리프라이스 국내산 21곡 크리스피롤 미니를 출시한 개미식품이 대표적인 예다. 현재 2000원에 판매하고 있는 21곡 크리스피롤 미니는 지난 2월 출시해 9월까지 60만 봉 이상 판매했다.


전미란 개미식품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은 좋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 판로확보가 늘 고민이었는데, 롯데마트 온리프라이스를 통해 전국 점포에 팔리게 됐다”면서 “월 매출 8억~9억원 가량 됐는데, 온리프라이스 출시 이후 3억원 이상 매출이 올랐다”고 말했다.


현재 온리프라이스 과자류와 육개장, 섬유유연제 등은 롯데마트 베트남 법인을 통해 수출길에 올랐다. 향후에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법인과 수출사무소를 통해 해외 수출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남창희 롯데마트 MD본부장은 “영세 파트너사들에게 제품에 대한 선지급금을 포함해 조기 대금지급과 공동투자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보다 공정한 이익과 가치의 분배를 통해 상품 개발의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온리프라이스는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상품 중심으로 '소모성 일상용품(Commodity)'을 중심으로 품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온리프라이스’와 롯데마트에서 판매되는 카테고리 내 1등 NB(Natioanal Brand)상품을 비교한 결과, ‘온리프라이스’ 상품의 품목별 평균 단위당 가격은 NB 상품 대비 50% 이상(51.3%) 저렴했다. 재구매율도 타사 상품보다 5~10% 높게 나타나 ‘온리프라이스’ 상품을 경험한 고객은 제품 신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롯데마트는 총 750여 품목 중 390여 품목을 '온리프라이스' 상품을 대체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고객들이 연간 가계 지출 비용을 약 30%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남창희 롯데마트 MD본부장은 “온리프라이스 원칙과 철학을 바탕으로 향후 10년 간의 롯데마트 상품기준과 프라이싱 전략을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매년 신규 파트너사(중소기업)을 10곳 이상 발굴해 온리프라이스를 롯데마트의 대표 브랜드로 키워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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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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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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