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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체금리 인하로 135만명 혜택..실손보험료도 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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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5, 2017, 10:09:00

금융위,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 추진과제 발표..최대 15%인 은행권 연체가산금리 내려
건강보험 보장 강화로 실손보험료 인하..유병자 실손보험·숨은보험금 찾아주기 등 포함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현행 약 9~14% 수준인 은행권 연체금리가 인하되면 135만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 따라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도 낮아진다. 유병자 전용 실손보험은 내년 4월 출시 예정이며,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도 올해 말 시작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25일 오전 손해보험협회에서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 우선 추진과제 및 추진체계’를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구 위원장을 비롯해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 금융감독원 소비자 보호담당 부원장보, 주부·대학생 등 금융소비자 30명이 참석했다.

먼저, 금융당국은 해외 주요국들과 비교해 높은 수준인 국내 금융권의 연체금리를 인하한다. 현재 연체금리는 은행권을 기준으로 약정금리(3~5%)에 연체 가산금리(6~9%)를 더해 약 9~14%(최대 15%) 수준이다. 이는 미국(약정금리+3~6%p)과 독일(기준금리+2.5%p)에 비해 높다.

금융당국은 연체금리 인하 때 약 135만명(나이스평가정보 올해 6월 기준)의 금융권 연체차주가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업권이 ‘연체금리체계 모범규준’을 정해 연체가산금리에 대한 산정 체계를 정비하고 내부통제장치도 마련한다.

특히, 대출 취급 때 금융회사가 차주에 대해 연체가산금리 수준, 연체 발생 때 부담해야 하는 금액 등을 상세히 설명하도록 의무화한다. 구체적 인하 방안은 업권별 협회·금융회사·관련 전문가 등과 협의를 거쳐 마련할 예정이며, 개편 방안은 오는 12월에 발표된다.

‘문재인케어’로 일컬어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이 지난달 발표됨에 따라, 금융당국은 민간 실손보험의 보험료 인하를 유도한다. 실손보험은 건강보험을 보완하는 상품인 만큼 보장성이 강화되면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낮아져 보험료 인하 요인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비급여 항목의 급여화 진행 상황에 맞춰 실손보험 상품구조의 전면 개편도 진행된다. 금융당국은 이달 중 보건복지부와 함께 ‘공-사보험 정책협의체’를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실손보험료 인하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주요 추진 과제로는 ▲유병자 전용 실손보험 출시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TV모집 보험상품 불완전판매 요인 개선  등 보험업 관련 사항들이 추진됩니다.  

유병자 실손보험은 과거 질병이력이나 만성질환이 있어도 최근 2년 이내 치료이력이 없는 경우 가입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일반 실손보험은 과거 5년 간 치료이력을 심사하는데, 이를 2년으로 단축해 유병자에 대한 가입 거절을 최소화했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보험료에 대해서는 본인부담률 상향(30%), 부담보 설정, 보험사 공동 풀(pool) 상품 운영 등을 통해 보험료 수준을 낮춘다는 복안이다. 올해 중 상품안을 확정하고 보험료 산정 등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 4월 정식 출시된다.

보험수익자가 찾지 않은 보험금도 적극 돌려준다. 작년 말 기준 7조 6000억원에 달하는 숨은 보험금을 보험계약자에게 찾아주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 기간에 맞춰 가칭 ‘내 보험금 다찾아’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연말부터 적극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금융당국은 그간 현장점검 등을 통해 청취한 다양한 소비자의 의견을 토대로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 우선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며 “이를 위한 금융개혁 추진단을 구성해 세부 과제들을 신속히 해결하고 앞으로 발굴하는 과제를 관리·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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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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