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 “4% 고금리 드려요” KEB하나은행 적금의 함정

URL복사

Friday, September 22, 2017, 12:09:24

하나금융그룹-SKT, 합작社의 ‘T핀크적금’..우대금리 위해선 자동이체 할인 포기해야
소비자들 “속은 것 같다” 외면 ..銀 내부서 “20·30 고객니즈 반영 못 해” 쓴 소리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EB하나은행이 SK텔레콤과의 합작 자회사 ‘핀크(Finnq)’와 제휴해 내놓은 적금 상품인 ‘T핀크적금’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SK텔레콤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최대 4%의 고금리를 제공한다고 선전 중이지만, 신용카드 자동이체 혜택을 포기해야해서 실익이 없기 때문이다.

22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KEB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합작 투자한 주식회사 핀크와 제휴를 통해 ‘T핀크적금’ 상품을 판매 중이다. 이 적금 상품은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앱) ‘핀크(회사명과 동일)’에서 가입할 수 있다.

지난 4일 출범된 핀크는 금융 어플리케이션의 일종이지만 인터넷 전문은행의 기능을 대부분 제공해 카카오뱅크의 대항마로 주목받고 있다. 모바일 화폐 ‘핀크 머니’로 간편 송금이 가능하고, 비상금 대출 기능도 준비 중이다.


T핀크적금은 핀크 회원 중 SKT 이동통신 고객에게 연 1.7%(세전)의 기본 금리를 제공한다. 여기에 KEB하나은행 계좌로 통신비를 자동이체할 경우 연 1.0%의 우대 금리를 추가한다. 가입기간은 12·24개월, 가입금액은 5만·10만·15만 원이다.

SKT가족 간 회선 결합인 ‘T적금그룹’을 활용하면 2회선 결합 때 연 0.8%, 3회선 결합 때 연 1.3%의 금리에 해당하는 금액을 핀크 머니로 환급해 준다. 따라서 2.7%의 금리는 어렵지 않게 확보가 가능하며,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최대 4%까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여기서 따져봐야 할 것은 신용카드 자동이체로 할인받는 통신비와의 비교다. 연 1.0%의 우대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포기하고 KEB하나은행 계좌로 통신비를 자동이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전월 30만원 실적 기준 이번 달 통신비 할인 금액은 보통 5000원 수준이다. 1년으로 치면 총 6만원을 할인받는 셈이다. 카드 이용 실적이 크면 할인 금액은 더 커질 수도 있다.

T핀크적금의 경우 월 15만원·12개월 상품에 가입하고 2.7%의 금리를 적용받으면 연 이자가 4만 8600원(세전)이다. 신용카드 할인과 단순 비교해도 1만 1400원 손해다.

T적금그룹으로 2회선이 되면 6만 3000원(3.5%), 3회선 7만 2000원(4.0%)으로 그나마 6만원을 넘는다. 하지만, 기회비용을 따져보면 그래도 손해다. 신용카드 자동이체를 유지하면서 180만원을 연 2.0% 정도의 1년 만기 다른 적금에 들면, 총합 9만 6000원(6만원+3만 6000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을 파악한 소비자들은 T핀크적금을  ‘낚시성 상품’으로 보고 가입을 추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 납입 최대 한도가 15만원으로 제한돼 있기 때문에 아무리 금리가 높더라도 소비자가 이익을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이와 관련, 한 30대 직장인은 “적금 금리가 연 4%라는 말에 (핀크)앱을 다운 받아 가입하려고 했지만, 상품 설명을 보고 오히려 손해인 것 같아 포기했다”며 “뭔가 속았다는 기분까지 들어 곧바로 앱을 삭제해 버렸다”고 말했다.

실제 KEB하나은행 영업점에서 이 상품을 권유하고 있는 직원도 “요즘 젊은 직장인들 중에 신용카드 할인혜택 안 챙기는 사람이 드물 정도”라며 “핀크가 2030세대를 주 타깃으로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휴 상품이 2030세대의 니즈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