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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위원장 “유통개혁 원칙고수..예외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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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6, 2017, 11:09:53

유통업체 6개 단체 대표와 첫 간담회 열어..불공정거래 단절 위한 개혁 필요 강조
이갑수 이마트 대표 등 6명 참석해 업계 의견 전달..“거래관행 자율개선 노력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유통업계 대표들과 첫 상견례 자리를 마련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최근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과 정책추진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날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유통업계의 의견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6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회관에서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등 유통업계 6개 사업자단체 대표와의 간담회에 참석했다. 공정위는 지난 8월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과 납품업체 종업원 인건비 분담의무를 새롭게 만들고 거래조건 공시 제도 등 15개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간담회 자리에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인 이갑수 이마트 대표, 한국백화점협회장인 박동운 현대백화점 대표, 한국TV홈쇼핑협회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조윤성 GS25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날 김 위원장은 유통업계에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관행처럼 이어진 불공정거래를 단절하기 위해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개혁은 참 어려운 일이지만, 당장의 어려움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 여러 예외를 두면 개혁의 원칙이 무너지고 제도의 공백이 늘어난다”며 “그렇게 되면 실질적인 변화를 줄 수 없게 돼 개혁에 실패하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유통분야 개혁에서 납품업체 권익보호 등의 원칙에서 후퇴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개혁의 결과가 유통산업에서 공정거래를 정착시켜 궁극적으로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도 능동적으로 새로운 원칙에 적응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유통분야 개혁의 사례로 판매촉진 목적과 무관한 판매장려금을 금지해 불공정한 판매장려금 수취관행이 근절한 부분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도 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적 고민도 함께 해나갈 것이다”면서 “유통업계도 개별 회사나 업태의 이해관계만 보지 말고, 산업 전체의 시각에서 납품업체와 협력·상생하는 단계로 나아가 각 업태별 특성에 맞는 상생모델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갑수 체인스토어협회 회장을 비롯해 박동운 백화점협회 회장 등 6개 사업자단체 대표는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에 대해 적극 공감했다. 다만, 공정위가 정책 추진과정에서 유통업태별 거래행태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6개 사업자단체 대표는 각 유통업태별로 추진하고 있는 거래관행 자율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형유통업계와 중소납품업체간 실질적 상생관계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정책추진 과정에서 유통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정부와 기업 간 이해의 폭을 넓히겠다”며 “유통업계의 공정거래와 상생협력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과 실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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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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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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